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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및 구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630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및 구동 방법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제동에서 소모되는 동력과 내리막 운전 시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전환 생성되는 동력을 나선형 스프링 동력으로 축적하는 것으로, 이는 친환경적으로 차량의 연료 효율을 높이고, 제동 마찰에 의해 소모될 에너지를 탄성에너지로 재생하는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및 구동 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한 본 발명의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및 구동 방법은, 차량의 동력축과 맞춤되도록 형성되어 뒷바퀴 후측에서 차량의 제동에 의해 생성되는 마찰력으로 회전하게 되는 스프링 동력축과; 상기 스프링 동력축의 양측에 서로 마주보는 한 쌍의 보조 동력원과; 상기 스프링 동력축의 회전에 의해 스프링 권취로 탄성 압축된 상태로 보관되어 탄성에너지를 축적하는 나선형 스프링과; 상기 나선형 스프링을 제어하고, 제동시 축적된 보조 동력원을 차량의 보조 동력 및 가속시 동력을 제공하도록 제어하는 보조동력제어부; 로 이루어진 것이다.
Int. CL B60W 20/00 (2006.01) B60W 10/24 (2006.01) B60K 6/26 (2007.10)
CPC B60W 20/11(2013.01) B60W 20/11(2013.01) B60W 20/11(2013.01) B60W 20/11(2013.01) B60W 20/11(2013.01) B60W 20/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75465 (2010.08.05)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42595-0000 (2013.03.06)
공개번호/일자 10-2012-0013486 (2012.02.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3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8.0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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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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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조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정상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3 선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손윤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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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유완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층 *T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여삼빌딩)(*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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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광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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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8.05 수리 (Accepted) 1-1-2010-0504991-25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2.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66524-91
3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4.02 수리 (Accepted) 1-1-2012-0261558-60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5.02 수리 (Accepted) 1-1-2012-0351057-3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5.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436304-3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5.31 수리 (Accepted) 1-1-2012-0436303-9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01 수리 (Accepted) 4-1-2012-5116974-69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0.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94113-2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1.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901084-65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1.02 수리 (Accepted) 1-1-2012-0901083-19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3.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4948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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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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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축과 맞춤되도록 형성되어 뒷바퀴 후측에서 차량의 제동에 의해 생성되는 마찰력으로 회전하게 되는 구동휠(212)과 연결된 차량 구동축(210)과;상기 차량 구동축(210) 양측에서 서로 마주보도록 상기 구동휠(212)을 중심으로 하여 한 쌍으로 마련된 제동 전환영역(222)과 가속 전환영역(226)으로 이루어진 에너지 전환 클러치장치(220)와;상기 에너지 전환 클러치장치(220)의 회전에 의해 스프링이 권취되어 탄성 압축에 의해 탄성에너지를 축적하는 스프링박스(230)와;상기 에너지 전환 클러치장치(220)를 제어하고, 제동시 에너지 축적과 가속시 동력을 제공하는 제2보조동력제어부(240)을 포함하되,상기 에너지 전환 클러치장치(220)의 제동 전환영역(222)은,구동휠(212)과 연동 연결되며, 일측에 수평하게 구성된 연결축(221)과 일체로 회전이 가능한 제1영구자석(223)과;상기 제1영구자석(223)의 일측에 근접하면서 연결축(221)을 중심으로 양측에 위치하여 공급되는 전원에 따라 극성이 변화되는 한쌍의 제1전자석(224); 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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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전환 클러치장치(220)의 가속 전환영역(226)은,구동휠(212)과 연동 연결되며, 상기 구동휠(212)을 회전시키도록 일측에 수평하게 구성된 연결축(221)을 내포하면서 결합된 제2전자석(225)과;상기 제2전자석(225)의 회전을 제어하기 위해 고정홈(221-1)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극성 변환되는 제2전자석(225)과 동일 극 상호간에 작용하는 척력에 탈부착되도록 판스프링(228-1)에 연결된 일방향 스토퍼(228)와;상기 제2전자석(225)의 일측에 위치하여 연결축(221)을 내포하면서 연결축(221)에 형성된 이동홈(221-2)에 삽입되는 한쌍의 스톱바(227-1)에 의해 좌우측으로 슬라이딩 이동하는 제2영구자석(227); 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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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 또는 제9항에 있어서,상기 연결축(221)은,제동 전환영역(222)과 가속 전환영역(226) 사이에서 좌우측으로 분할된 단절부(221-3)가 이격 또는 접촉을 반복함에 양측의 영역을 상호 연결하면서 제동시와 가속시에 회전하여 에너지의 축적과 제공을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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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전환 클러치장치(220)의 제동 전환영역(222)은,제동시 전극전환 제어부(250)에 의해 제1전자석(224)은 연결축(221)에 고정된 제1영구자석(223)과 동일한 극성으로 변환이 이루어지고, 동일 극 상호간에 작용하는 척력에 제1영구자석(223)이 연결축(221)을 따라 일측으로 이동함에 연결축(221)의 단절부(221-3)가 접촉에 회전구동되고, 회전에 스프링박스 내부에 구성된 스프링 권취로 탄성 압축된 상태로 에너지를 축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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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전환 클러치장치(220)의 가속 전환영역(226)은,가속시 전극전환 제어부(250)에 의해 제2전자석(225)은 극성의 변환으로 제2영구자석(227)과는 동일 극으로 변화되되 스토퍼(228)와는 반대되는 극성으로 변환되어 스토퍼(228)를 끌어당겨 부착됨에 연결축(221)에서 동일 극 상호간에 작용하는 척력에 제2영구자석(227)이 연결축(221)을 따라 일측으로 이동과 동시에 제2영구자석(227)은 구동휠(212)과 연결되고, 연결축(221)에 연결된 스프링 박스의 스프링이 연결축(221)에 가속회전을 전달하여 구동휠(212) 회전으로 가속시의 보조 동력원으로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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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스프링 박스의 스프링에 축적된 탄성에너지가 차량의 운전시 출발로 이어지는 순간 정지마찰력을 넘는데 필요한 큰 출력에너지의 보조 동력과 가속시의 보조 동력원으로 제공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 동력과 구동기관 동력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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