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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 기술번호 : KST201405667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구성품들이 적층된 상태로 결합되도록 하는 결합수단에 의해 연료가 공급되도록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한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는, 연료와 공기를 반응시켜 전압을 발생하는 하나 이상의 막전극접합체(200)와; 상기 막전극접합체(200)의 외측에 구비되어 막전극접합체(200)에서 발생한 전압의 흐름을 안내하는 전극판(300)과; 상기 막전극접합체(200) 외측에 구비되어 막전극접합체(200)를 보호하며, 외관을 형성하는 한 쌍의 앤드플레이트(100)와; 상기 앤드플레이트(100)와 전극판(300)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전극판(300)을 따라 이동하는 전압이 앤드플레이트(100)로 전달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절연판(400)과; 상기 막전극접합체(200) 내지 절연판(400) 사이의 연료 흐름 방향을 안내하는 연료유로(110) 내부에 삽입된 상태로 체결되어 상기 막전극접합체(200) 내지 절연판(400)이 서로 분리되지 않도록 하는 결합수단(500);을 포함하여 구성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부피가 현저히 작아지게 되므로 제한된 공간에 많은 연료전지가 수용 가능한 이점이 있다.메탄올, 연료전지, 결합수단, 앤드플레이트, 전극, 관통
Int. CL H01M 8/02 (2010.01) H01M 8/24 (2010.01)
CPC H01M 8/0271(2013.01) H01M 8/0271(2013.01) H01M 8/0271(2013.01) H01M 8/0271(2013.01) H01M 8/0271(2013.01) H01M 8/0271(2013.01) H01M 8/0271(2013.01) H01M 8/0271(2013.01) H01M 8/027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40672 (2007.04.26)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62590-0000 (2008.10.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10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4.26)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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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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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철남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가음정
2 정용수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토월
3 이창래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가음정
4 문성모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가음정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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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기문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한미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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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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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4.26 수리 (Accepted) 1-1-2007-0314884-0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10.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11.09 수리 (Accepted) 9-1-2007-0068545-3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03.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145677-1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3.24 수리 (Accepted) 1-1-2008-0210632-3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3.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210639-5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483130-0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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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연료와 공기를 반응시켜 전압을 발생하는 하나 이상의 막전극접합체(200)와;상기 막전극접합체(200)의 외측에 구비되어 막전극접합체(200)에서 발생한 전압의 흐름을 안내하는 전극판(300)과;상기 막전극접합체(200) 외측에 구비되어 막전극접합체(200)를 보호하며, 외관을 형성하는 한 쌍의 앤드플레이트(100)와;상기 앤드플레이트(100)와 전극판(300)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전극판(300)을 따라 이동하는 전압이 앤드플레이트(100)로 전달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절연판(400)과;상기 막전극접합체(200) 내지 절연판(400) 사이의 연료 흐름 방향을 안내하는 연료유로(110) 내부에 삽입된 상태로 체결되어 상기 막전극접합체(200) 내지 절연판(400)이 서로 분리되지 않도록 하는 결합수단(500);을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연료유로(110)는,상기 막전극접합체(200), 전극판(300), 앤드플레이트(100) 및 절연판(400)의 좌우측에 각각 천공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수단(500)은,한 쌍으로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4 4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수단(500)은,연료의 입/출을 안내하는 연료입출포트(520)와,상기 연료입출포트(520)를 내부에 수용한 상태로 상기 앤드플레이트(100) 일측에 삽입되어 상기 연료입출포트(520)와 전극판(300) 사이의 전기 흐름을 차단하는 절연구(540)와,상기 막전극접합체(200), 전극판(300), 앤드플레이트(100) 및 절연판(400)을 관통하여 일단부가 상기 연료입출포트(520)에 나사 결합되는 관통나사(550)와,상기 관통나사(550)를 내부에 수용하여 상기 관통나사(550)와 연료의 접촉을 차단하는 차단관(560)과,상기 관통나사(550)의 일단부에 결합되어 상기 막전극접합체(200), 앤드플레이트(100) 및 절연판(400)이 밀착되도록 압력을 발생하는 너트(580)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관(560)의 외면에는,상기 너트(580)와 관통나사(550)가 서로 체결될 때 탄성복원력을 발생하는 스프링와샤(582)와,상기 전극판(300)에서 발생된 전류가 상기 너트(580)로 전달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절연와샤(584)와,상기 연료유로(110) 내부의 연료가 상기 차단관(560)의 길이 방향으로 누설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씰링와샤(586)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6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입출포트(520)는,연료의 유동을 안내하는 유동관(522)과,상기 유동관(522)의 외주면 일단부에서 외주 방향으로 돌출되어 상기 절연구(540)와 결합되는 결합부(524)와,상기 결합부(524)의 일단에서 외측방향으로 돌출되어 상기 관통나사(550)와 체결되는 체결부(526)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유동관(522)과 결합부(524) 및 체결부(526)는 일체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8 8
제 6 항 또는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입출포트(520)는 써스(SUS) 또는 플라스틱으로 성형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9 9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부(524)의 내부에는,상기 유동관(522) 내부로 유입된 연료가 상기 결합부(524)를 관통하도록 하는 관통구멍(523)이 다수 천공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다수의 관통구멍(523)은,방사상으로 천공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다수의 관통구멍(523)은,각각의 연장선들이 서로 교차하도록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12 12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수단(500)에는,탄성을 가지는 재질로 형성되어 연료의 누설을 차단하는 오링(R)이 4개 이상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씰링와샤(586)의 일면에는, 함몰 형성되어 오링(R)이 삽입되며, 상기 너트(580)와 관통나사(550)가 체결시 상기 오링(R)에 중심방향의 압력을 발생하는 압력발생홈(587)이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