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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분리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5714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폐에너지의 회수 및 활용 효율이 높은 온도분리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온도분리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시스템은, 복수의 단위전지들이 적층된 스택; 상기 스택측으로 수소를 공급하는 개질기; 상기 스택의 배출통로 상에 설치된 연소기; 및 상기 연소기의 배출통로 상에 설치된 온도분리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스택의 입구측에는 공기공급통로 및 수소공급통로가 접속되며, 상기 개질기의 입구측에는 수증기가 주입되는 수증기 주입통로 및 연료가 주입되는 연료 주입통로가 접속되고, 상기 개질기의 출구측에는 상기 수소공급통로가 접속되며, 상기 온도분리장치는 케이싱, 제1배출튜브, 제2배출튜브를 가진 볼텍스 튜브로 구성되어 상기 연소기의 배출통로를 통해 공급받은 연소가스를 제1배출가스 및 제2배출가스로 분리하며, 상기 제1배출가스는 제1배출튜브를 통해 이송되고, 상기 제2배출가스는 제2배출튜브를 통해 이송되며, 상기 제1배출가스는 제2배출가스 및 연소가스 보다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상기 제2배출가스는 상기 연소가스 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하며, 상기 온도분리장치의 제1배출튜브에는 제1배출가스 공급통로가 접속되고, 상기 제1배출가스 공급통로는 상기 개질기 측에 연결되며, 상기 온도분리장치의 제2배출튜브에는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가 접속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06 (2006.01) F27D 17/00 (2006.01)
CPC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9590 (2010.05.27)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31811-0000 (2013.02.04)
공개번호/일자 10-2011-0130116 (2011.1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5.27)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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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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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석연 대한민국 충청남도 계룡시
2 유상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우현탁 대한민국 강원도 강릉시
4 한재영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5 윤진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6 이강훈 대한민국 경기도 여주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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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호진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방배동, 신국빌딩)(호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선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방배동, 신국빌딩)(호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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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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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5.27 수리 (Accepted) 1-1-2010-0340393-3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3.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4.15 수리 (Accepted) 9-1-2011-0035448-7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5.31 수리 (Accepted) 4-1-2011-5108981-1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44846-1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6.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503003-5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6.25 수리 (Accepted) 1-1-2012-0502997-2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30673-2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26 수리 (Accepted) 4-1-2013-5174286-4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9.01 수리 (Accepted) 4-1-2015-5116888-4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9.01 수리 (Accepted) 4-1-2015-5116889-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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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의 단위전지들이 적층된 스택;상기 스택측으로 수소를 공급하는 개질기;상기 스택의 배출통로 상에 설치된 연소기; 및 상기 연소기의 배출통로 상에 설치된 온도분리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스택의 입구측에는 공기공급통로 및 수소공급통로가 접속되며, 상기 개질기의 입구측에는 수증기가 주입되는 수증기 주입통로 및 연료가 주입되는 연료 주입통로가 접속되고, 상기 개질기의 출구측에는 상기 수소공급통로가 접속되며, 상기 온도분리장치는 케이싱, 제1배출튜브, 제2배출튜브를 가진 볼텍스 튜브로 구성되어 상기 연소기의 배출통로를 통해 공급받은 연소가스를 제1배출가스 및 제2배출가스로 분리하며, 상기 제1배출가스는 제1배출튜브를 통해 이송되고, 상기 제2배출가스는 제2배출튜브를 통해 이송되며, 상기 제1배출가스는 제2배출가스 및 연소가스 보다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상기 제2배출가스는 상기 연소가스 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하며, 상기 온도분리장치의 제1배출튜브에는 제1배출가스 공급통로가 접속되고, 상기 제1배출가스 공급통로는 상기 개질기 측에 연결되며, 상기 온도분리장치의 제2배출튜브에는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가 접속되고,상기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는 제1열교환기, 제2열교환기 및 제3열교환기를 관통하여 설치되고, 상기 제1열교환기에는 상기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 및 연료가스공급통로가 관통하도록 하여, 상기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를 통과하는 제2배출가스가 상기 연료가스공급통로를 통과하는 연료를 승온시켜 상기 개질기로 유입시키고, 상기 제2열교환기에는 상기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 및 수증기공급통로가 관통하도록 하여, 상기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를 통과하는 제2배출가스가 상기 수증기공급통로를 통과하는 물을 증발시켜 수증기를 생성하여 상기 개질기로 유입되도록 하고, 상기 제3열교환기에는 상기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 및 공기공급통로가 관통하도록 하여, 상기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를 통과하는 제2배출가스가 상기 공기공급통로를 통과하는 공기를 승온시키고 승온된 공기가 상기 스택 내로 유입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도분리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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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케이싱은 그 내부에 중공부가 형성되고, 그 일측에는 입구가 형성되며, 상기 입구에는 상기 연소기의 배출통로가 접속되고, 상기 케이싱의 중공부에는 제너레이터가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며, 상기 제너레이터의 일단에는 연소가스가 통과하는 복수의 노즐이 형성되며, 상기 제너레이터의 중심부에는 디퓨저 형상의 중공부가 형성되고, 상기 중공부의 일단에는 볼텍스 챔버가 형성되며, 상기 제너레이터의 맞은편에는 슬리브가 배치되고, 상기 슬리브는 그 내부에 디퓨저 형상의 중공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도분리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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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배출튜브는 상기 케이싱의 일단에 설치되고, 상기 제1배출튜브의 일단은 상기 슬리브의 중공부 및 상기 제너레이터의 중공부에 소통되게 접속되며, 상기 제1배출튜브의 타단에는 상기 제1배출가스 공급통로가 접속되고, 상기 제2배출튜브는 상기 케이싱의 타단에 설치되며, 상기 제2배출튜브의 일단은 상기 제너레이터의 중공부와 소통되게 접속되고, 상기 제2배출튜브의 타단에는 상기 제2배출가스 공급통로가 접속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도분리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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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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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소기의 일측에는 공기주입통로가 접속되고, 상기 연소기의 공기주입통로에는 공기압축기가 설치되며, 상기 공기압축기에 의해 압축된 공기가 연소기 내로 주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도분리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