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간 거리 추정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5732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방 차량과의 차량간 거리를 추정함에 있어서, 전방 차량의 후면 영상을 분석하여 오차를 최소화하여 차량간 거리를 구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방법 및 그 장치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써,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간 거리 추정방법은 전방 차량의 후미를 촬영한 영상으로부터 전방 차량과의 제1 추정거리를 계산하는 단계와, 제1 추정거리와 전방 차량의 폭을 이용하여 전방 차량의 스케일 상수를 계산하는 단계와, 스케일 상수를 미리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계산하여 전방차량의 평균 스케일 상수를 결정하는 단계와, 평균 스케일 상수와 전방 차량의 폭을 이용하여 전방 차량과의 제2 추정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이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차량간 거리 추정방법 및 그 장치는 전방 차량의 후면을 촬영한 영상을 기초로 그 차량의 영상 내 위치를 이용하는 차량간 거리를 추정하는 방법과 그 차량의 폭을 이용하는 차량간 거리를 추정하는 방법을 결합하여 차량간 거리를 추정함으써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4 (2006.01) G06T 7/00 (2006.01) B60W 30/16 (2006.01)
CPC B60W 30/16(2013.01) B60W 30/16(2013.01) B60W 30/16(2013.01) B60W 30/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70421 (2011.07.15)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66623-0000 (2013.05.15)
공개번호/일자 10-2013-0009367 (2013.01.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5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7.15)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기석 대한민국 충청북도 영동군
2 조재수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7.15 수리 (Accepted) 1-1-2011-0545610-9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2.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35343-37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23 수리 (Accepted) 1-1-2013-0067811-56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67809-6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03809-8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0.02 수리 (Accepted) 4-1-2013-0045975-6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3.11 수리 (Accepted) 4-1-2014-5030298-9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4-1-2018-523429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방 차량의 후미를 촬영한 영상으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과의 제1 추정거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 추정거리와 상기 전방 차량의 폭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 차량의 스케일 상수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스케일 상수를 미리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계산하여 상기 전방차량의 평균 스케일 상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평균 스케일 상수와 상기 전방 차량의 폭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 차량과의 제2 추정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전방 차량이 복수인 경우, 복수의 전방 차량 각각의 위치와 제2 추정거리를 비교하여, 상기 평균 스케일 상수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추정거리(dx)는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방법:여기서, hc는 상기 전방 차량을 촬영한 높이를, θx는 상기 전방 차량을 촬영한 지점에서 지표면에 수직인 선과 상기 전방 차량을 촬영한 지점에서 상기 전방 차량의 바퀴와 지표면이 맞닿는 지점을 연결한 선이 이루는 각도를 나타낸다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케일 상수(R)는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방법:여기서, dx는 상기 제1 추정거리를, Wt는 상기 전방 차량의 폭을 나타낸다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추정거리(dt)는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방법:여기서, Rt는 상기 평균 스케일 상수를, Wt는 상기 전방 차량의 폭을 나타낸다
6 6
전방 차량의 후미를 촬영한 영상으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과의 제1 추정거리를 계산하는 제1 추정거리 계산부;상기 제1 추정거리와 상기 전방 차량의 폭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 차량의 스케일 상수를 계산하는 스케일 상수 계산부;상기 스케일 상수를 미리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계산하여 상기 전방 차량의 평균 스케일 상수를 결정하는 평균 스케일 상수 결정부;상기 평균 스케일 상수와 상기 전방 차량의 폭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 차량과의 제2 추정거리를 계산하는 제2 추정거리 계산부; 및상기 전방 차량이 복수인 경우, 복수의 전방 차량 각각의 위치와 제2 추정거리를 비교하여, 상기 평균 스케일 상수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평균 스케일 상수 판단부;를 포함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장치
7 7
삭제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추정거리 계산부는,상기 전방 차량을 촬영한 지점에서 지표면에 수직인 지점과 상기 전방 차량의 바퀴와 지표면이 맞닿는 지점 사이의 거리인 상기 제1 추정거리(dx)를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장치:여기서, hc는 상기 전방 차량을 촬영한 높이를, θx는 상기 전방 차량을 촬영한 지점에서 지표면에 수직인 선과 상기 전방 차량을 촬영한 지점에서 상기 전방 차량의 바퀴와 지표면이 맞닿는 지점을 연결한 선이 이루는 각도를 나타낸다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스케일 상수 계산부는,상기 스케일 상수(R)를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장치:여기서, dx는 상기 제1 추정거리를, Wt는 상기 전방 차량의 폭을 나타낸다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추정거리 계산부는,상기 전방 차량을 촬영한 지점과 상기 영상의 중점 사이의 거리인 상기 제2 추정거리(dt)를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차량간 거리 추정장치:여기서, Rt는 상기 평균 스케일 상수를, Wt는 상기 전방 차량의 폭을 나타낸다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충남 지방 중소기업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실 지원사업 자동차 주행상황 인식을 위한 실시간 영상처리 모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