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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시스템 및 그 교육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734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서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시스템 및 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시스템은 배선 실습 대상이 되는 실습 보드, 카메라를 통해 상기 실습 보드의 영상을 입력받는 입력부, 상기 실습 보드의 패턴을 인식하고 상기 영상에 가상의 배선 이미지로 증강하며 실제 배선이 상기 가상의 배선 이미지와 일치하는지를 판단하는 제어부 및, 상기 증강된 영상을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하면, 본 발명은 증강 현실을 접목하여 구성하였으므로 교육생이 스스로 이해할 때까지 교사나 교재에 의존하지 않고도 반복적인 실습이 가능하여 보다 유리한 효과가 있는 것이다.
Int. CL G09B 5/02 (2006.01) G09B 23/18 (2006.01) G09B 7/02 (2006.01)
CPC G09B 23/183(2013.01) G09B 23/183(2013.01) G09B 23/18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39113 (2010.12.30)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41120-0000 (2013.03.04)
공개번호/일자 10-2012-0077226 (2012.07.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3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3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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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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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윤상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이지오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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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희곤 대한민국 대전시 유성구 문지로 ***-*(문지동) *동(웰쳐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인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특허법인세원)
3 박용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층 D-****호(문정동)(주심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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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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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30 수리 (Accepted) 1-1-2010-0877025-0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3.02 수리 (Accepted) 4-1-2011-5038188-4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1.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2.15 수리 (Accepted) 9-1-2012-0008875-6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7.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89204-27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9.05 수리 (Accepted) 1-1-2012-0715446-2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0.05 수리 (Accepted) 1-1-2012-0809557-1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0.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809558-6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34692-1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0.02 수리 (Accepted) 4-1-2013-0045975-6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3.11 수리 (Accepted) 4-1-2014-5030298-9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4-1-2018-523429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배선 실습 대상이 되는 실습 보드, 카메라를 통해 상기 실습 보드의 영상을 입력받는 입력부, 상기 실습 보드의 패턴을 인식하고 상기 영상에 가상의 배선 이미지로 증강하며 실제 배선이 상기 가상의 배선 이미지와 일치하는지를 판단하는 제어부 및, 상기 증강된 영상을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출력부는 상기 가상의 이미지를 2차원 이미지 및 3차원 이미지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시스템
3 3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실습 보드는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시스템
4 4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는 모바일 장치에 장착된 카메라 또는 컴퓨터에 장착된 웹캠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시스템
5 5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출력부는 모니터 또는 HMD(Head Mounted Display)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시스템
6 6
(a) 입력부가 실습 보드의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 (b) 제어부가 실습 보드의 패턴을 인식하는 단계, (c) 제어부가 실습 보드의 영상에 가상의 배선 이미지를 증강하고 출력부에 표시하는 단계, (d) 입력부가 실제 배선을 인식하는 단계, (e) 제어부가 실제 배선이 상기 가상의 배선 이미지와 일치하는지를 상호 비교 판단하는 단계 및, (f) 상기 판단 결과 상기 실제 배선이 상기 가상의 배선 이미지와 일치하는 경우, 다음 배선을 진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f) 단계는, 키보드 또는 마우스로부터 다음 배선의 위치를 입력받는 단계를 포함하는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방법
8 8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f) 단계는, 카메라 또는 컴퓨터에 장착된 웹캠을 이용한 영상 처리를 통해 다음 배선의 위치를 입력받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방법
9 9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실습 보드의 영상으로부터 마커의 패턴을 인식하여 상기 실습 보드의 위치 및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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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실제 배선이 상기 가상의 배선 이미지와 일치하는지를 상호 비교 판단하는 방법은, 상기 가상의 배선 이미지를 참고하여 상기 실제 배선이 다른 배선의 포트에 영역을 침범하는지 검사하여 상기 실제 배선이 상기 가상의 배선 이미지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 현실을 이용한 배선 교육 방법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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