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엔진 및 변속기로부터 차륜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상기 동력전달부로부터 전달되는 구동력을 좌측륜과 우측륜에 차동적으로 전달하는 차동부,좌측 또는 우측 선회주행시 상기 동력전달부로부터 전달되는 구동력의 일부를 외측륜에 전달하는 토크 전달부, 차량의 선회주행 여부와 주행상태 정보를 감지하는 감지부 및상기 감지부의 주행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선회주행 여부를 판단해서 외측륜에 가해지는 토크를 증대하도록 상기 토크 전달부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토크 전달부는 구동축에 설치되는 클러치 팩, 차량의 선회 동작시 상기 클러치 팩과 선택적으로 연결되어 구동력을 전달받는 제1 및 제2 구동휠 그리고상기 제1 및 제2 구동휠에 각각 연결되어 상기 클러치 팩으로부터 전달되는 구동력을 좌측륜 또는 우측륜에 전달하는 제1 및 제2 전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벡터링 장치가 적용된 선회주행 제어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전달부는 각각상기 제1 및 제2 구동휠에 맞물리는 제1 및 제2 기어,상기 제1 및 제2 기어의 제1 및 제2 회전축 상에 설치되는 제3 및 제4기어 그리고차축의 좌측부 및 우측부에 상기 제3 기어 및 제4 기어와 맞물리게 설치되어 구동력을 전달받는 제1 및 제2 사이드 기어를 포함하고,상기 제3 기어와 제1 사이드기어 및 제4기어와 제2 사이드기어는 구동력을 수직 방향으로 전달하는 베벨기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벡터링 장치가 적용된 선회주행 제어시스템
|
4 |
4
제1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부는 스티어링 휠 각 센서, 스티어링 휠 속도 센서, 차속 센서, 휠속 센서, 요레이트 센서 및 엑셀 페달 위치 센서 중에서 적어도 둘 이상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벡터링 장치가 적용된 선회주행 제어시스템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상태 정보는 차량의 현재 주행속도, 가속도, 조향 각도, 각 차륜의 회전속도 및 요레이트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차량의 선회 발진 가속시 차축에 전달되는 구동력의 전부에 가까운 구동력을 외측륜에 전달하도록 상기 토크 전달부를 제어하며,차량의 고속 선회 주행시에는 상기 차축에 전달되는 구동력의 5 내지 20%의 구동력을 외측륜에 전달하도록 상기 토크 전달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벡터링 장치가 적용된 선회주행 제어시스템
|
6 |
6
(a) 주행이 시작되면 차량의 주행상태 정보를 감지하는 단계, (b) 상기 주행상태 정보를 이용해 차량의 선회주행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 및(c) 상기 (b)단계의 검사결과, 차량의 선회주행시 구동축을 통해 차축으로 전달되는 구동력의 일부를 외측륜에 전달하여 토크를 증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c)단계는 상기 주행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의 선회 발진 가속 여부를 검사하고, 선회 발진 가속시에는 차량의 외측륜에 상기 차축으로 전달되는 구동력의 전부에 가까운 구동력을 전달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벡터링 장치가 적용된 선회주행 제어시스템의 제어방법
|
7 |
7
삭제
|
8 |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상기 주행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의 고속 선회주행 여부를 검사하고, 고속 선회주행시에는 차량의 외측륜에 상기 차축으로 전달되는 구동력의 5 내지 20%의 구동력을 전달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벡터링 장치가 적용된 선회주행 제어시스템의 제어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