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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법

  • 기술번호 : KST2014058743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선박이 항구에 정박했을 때 가해지는 수압(정수압) 및 운항 중 파랑하중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수압(정수압+동수압)이 가해지는 선박의 최종 종강도 해석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은 만재상태와 발라스트상태의 흘수를 바탕으로 만재상태와 발라스트상태에서의 정수압과 파랑하중에 의한 동수압을 산정하고, 상기 정수압과 동수압을 바탕으로 이를 선형합(Linear summation)하여 전체 수압 분포를 계산하며, 전체 수압 분포에 따른 선박의 최종 종강도 해석을 위한 최적의 해석법과 해석 순서를 결정하여 상기 선박에 수압과 수직 굽힘 모멘트를 가한 후 초기결함을 고려해서 최종 종강도를 해석하고, 가로축은 곡률, 세로축은 최종 굽힘 모멘트의 관계로 다이어그램을 도출하여 이루어진다.
Int. CL B63B 9/00 (2006.01) G06F 19/00 (2011.01) G06F 17/50 (2006.01)
CPC G06F 17/5009(2013.01) G06F 17/5009(2013.01) G06F 17/5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98366 (2013.08.20)
출원인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13922-0000 (2015.04.15)
공개번호/일자 10-2015-0021249 (2015.03.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4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8.2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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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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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도균 대한민국 부산 동구
2 유수영 대한민국 부산 동래구
3 최한석 미국 경북 포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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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 ***호 (역삼동, 혜전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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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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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8.20 수리 (Accepted) 1-1-2013-0753241-9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25 수리 (Accepted) 4-1-2014-5024386-11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3.10 수리 (Accepted) 9-1-2014-0018914-1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68057-8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0.20 수리 (Accepted) 1-1-2014-0998211-9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0.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998209-0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93028-9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0 수리 (Accepted) 4-1-2019-5243581-2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2 수리 (Accepted) 4-1-2019-5245997-5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5 수리 (Accepted) 4-1-2019-524711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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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로 판독가능한 기록매체가 저장된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 일련의 연산과정이 수행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에 있어서,(a) 선박의 주요치수 및 제원으로부터 만재상태와 발라스트상태의 흘수를 산정하는 단계;(b) 상기 흘수를 바탕으로 만재상태와 발라스트상태에서의 정수압과 파랑하중에 의한 동수압을 산정하는 단계;(c) 상기 정수압과 동수압을 바탕으로 이를 선형합(Linear summation)하여 전체 수압 분포를 계산하는 단계;(d) 상기 선박의 초기결함을 산정하는 단계;(e) 상기 전체 수압 분포에 따른 선박의 최종 종강도 해석을 위한 최적의 해석법과 해석 순서를 결정하는 단계; 및(f) 상기 결정된 해석 순서에 따라 선박에 수압과 수직 굽힘 모멘트를 가하여 상기 결정된 최적의 해석법으로 상기 산정된 초기결함을 고려해서 최종 종강도를 해석하고, 가로축은 곡률, 세로축은 최종 굽힘 모멘트의 관계로 다이어그램을 도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에서 선박의 각 부위별 정수압 및 동수압은 국제선급협회(IACS)에서 제시한 수압정보와 관련한 가이드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d)단계에서 초기결함은 초기처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초기처짐의 산정은 판과 보강재에 대해 적용됨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초기처짐은 수학식 에 의해 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e)단계에서 해석 순서를 결정하는 방법은 선박에 수압을 1차적으로 가하여 선행 해석을 수행한 후 이를 기하학 갱신 방법을 통해 수압으로 인한 변형이 가해진 선박에 2차적으로 수직 굽힘 모멘트를 가하여 해석을 수행하는 방법과, 수압과 수직 굽힘 모멘트(호깅모멘트 혹은 새깅모멘트)를 동시에 선박에 가하여 해석을 수행하는 방법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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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에서 선박의 모델로 전선 모델, 3 화물창(Cargo hold) 모델, 2 화물창 모델, 1 화물창 모델, 2 베이 슬라이스드(2 bay sliced) 선체단면 모델 또는 1 베이 슬라이스드(1 bay sliced) 선체단면 모델 중 어느 하나의 모델을 적용하여 최종 종강도를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에서 최종 종강도 해석은 비선형유한요소법(onlinear Finite Element Method, NLFEM)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에서 최종 종강도 해석에 있어 선박 양쪽 끝단의 평면은 해당 평면이 가해지는 수직 굽힘 모멘트로 인해 중립축을 중심으로 회전함에 따라 평면상태를 유지하며 함께 회전 거동함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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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선박 양쪽 끝단의 노드들은 다중점 구속(MPC: Multi-Point Constraint) 기법을 통해 선박의 중립축에 위치한 한 노드에 수직 굽힘 모멘트를 가할 노드를 생성시키고 해석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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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에서 선박에 수압과 2가지 종류(호깅모멘트 혹은 새깅모멘트)의 수직 굽힘 모멘트를 동시에 가하여 최종 종강도 해석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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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g) 상기 (f)단계에 의해 분석된 최종 종강도의 성능이, 가해지는 외력 대비 안전한지 여부를 평가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압을 고려한 선박의 종강도 해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