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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연소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992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의한 엔진 연소 제어방법은, 크랭크 각도별 엔진 내부의 열발생량을 산출하는 제1 단계; 산출된 열발생량을 참조하여 연소전반점과 연소후반점을 검출하는 제2 단계; 상기 연소전반점과 연소후반점 중 적어도 하나가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는지를 판단하는 제3 단계; 상기 연소전반점이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을 때 연소전반점을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 이내로 이동시키는 제4 단계; 상기 연소후반점이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는지를 판단하여 상기 연소후반점이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을 때, 연소속도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후반점을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 이내로 이동시키는 제5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한 엔진 연소 제어방법을 이용하면, 엔진 내부의 열발생량을 산출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연소상태를 판단할 수 있으며, 착화시점뿐만 아니라 연소전반점 및 연소후반점까지 조절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엔진을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Int. CL F02D 35/00 (2006.01) F02D 41/22 (2006.01) F02D 41/04 (2006.01) F02D 45/00 (2006.01)
CPC F02D 41/04(2013.01) F02D 41/04(2013.01) F02D 41/04(2013.01) F02D 4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08994 (2012.01.30)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19598-0000 (2013.10.11)
공개번호/일자 10-2013-0087813 (2013.08.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0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1.30)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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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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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우명호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2 오승석 대한민국 경기 시흥시 오이도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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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2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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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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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1.30 수리 (Accepted) 1-1-2012-0075066-4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2.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4.03 수리 (Accepted) 9-1-2013-0022427-9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19786-3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09 수리 (Accepted) 1-1-2013-0616856-2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16855-8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66546-1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17 수리 (Accepted) 1-1-2013-0850939-46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3.09.1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50940-93
10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9.25 수리 (Accepted) 1-1-2013-0869682-41
11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3.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117732-47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3.10.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93158-5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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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 각도별 엔진 내부의 열발생량을 산출하는 제1 단계;산출된 열발생량을 참조하여 연소전반점과 연소후반점을 검출하는 제2 단계;상기 연소전반점과 연소후반점 중 적어도 하나가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는지를 판단하는 제3 단계;상기 연소전반점이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을 때 연소전반점을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 이내로 이동시키는 제4 단계;상기 연소후반점이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는지를 판단하여 상기 연소후반점이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을 때, 연소속도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후반점을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 이내로 이동시키는 제5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제2 단계는, 연료 연소속도가 일정 비율 이상으로 상승되는 시점을 상기 연소전반점으로 선정하고, 연료 연소속도가 일정 비율 이상으로 감소되는 시점을 상기 연소후반점으로 선정하도록 구성되거나,실린더 내의 연료 연소율이 10%가 되는 시점을 상기 연소전반점으로 선정하고, 실린더 내의 연료 연소율이 90%가 되는 시점을 상기 연소후반점으로 선정하도록 구성되거나,실린더 내의 열발생률이 제1 기준치(H1)에 이르는 시점을 연소전반점으로 선정하고, 실린더 내의 열발생률이 제2 기준치(H2)에 이르는 시점을 연소후반점으로 선정하도록 구성되며,상기 제5 단계는, 레일압력과 EGR률과 부스트압력 중 하나 이상을 조절하여 연소후반점을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 이내로 이동시키도록 구성되며,상기 제5 단계의 연소속도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상기 연소전반점이 상기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단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연료분사시기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전반점를 제어하는 상기 제4 단계로 되돌아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연소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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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4 단계는, 연료분사시기를 조절하여 연소전반점을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 이내로 이동시키도록 구성되는 엔진 연소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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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 각도별 엔진 내부의 열발생량을 산출하는 제1 단계;산출된 열발생량을 참조하여 연소후반점을 검출하는 제2 단계;상기 연소후반점이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는지를 판단하는 제3 단계;상기 연소후반점이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이탈하였을 때, 연소속도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후반점을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 이내로 이동시키는 제4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제2 단계는, 연소속도가 일정 비율 이상으로 감소되는 시점을 상기 연소후반점으로 선정하도록 구성되거나,실린더 내의 연료 연소율이 90%가 되는 시점을 상기 연소후반점으로 선정하도록 구성되거나,실린더 내의 열발생률이 기준치(H2)에 이르는 시점을 연소후반점으로 선정하도록 구성되며,상기 제4 단계는, 연료레일압력과 EGR률과 부스트압력 중 하나 이상을 조절하여 연소후반점을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 이내로 이동시키도록 구성되며,상기 제4 단계의 연소속도를 조절하는 과정이 종료된 이후 상기 연소후반점이 상기 정상범위의 크랭크 각도구간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연료분사시기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후반점을 제어하는 상기 제4단계로 되돌아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연소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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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Post EURO-6 배기규제 대응을 위한 승용 클린디젤엔진 핵심제어 알고리즘 및 ECU설계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