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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61190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는, 차량 주변의 온도, 습도, 풍속, 풍향을 검출하는 센서부와, 차간거리 측정을 위해 차량의 전방이나 좌우측방으로 소정 주파수의 신호를 출력하는 레이더부와, 상기 레이더부에서 출력되는 전파의 손실특성을 이용하여, 강우량 또는 강설량을 추정하는 제어부와, 주행중인 차량 주변의 풍광을 촬영하여 해당 지역의 기상상황을 진달할 수 있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촬영부와, 상기 센서부와 제어부에서 검출된 기상정보와, 촬영부의 이미지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부와, 상기 메모리부에 저장된 정보를 원격지의 기상서버로 전송하는 통신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은 전방 또는 좌우 측방 감지용 레이더 센서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도록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및 방법을 구현함으로써, 기존의 차량제어 시스템(AVCS)의 레이더 장치를 기상관측에 활용되도록 하였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는 이동중인 차량이 주변 지역의 기상정보(예: 강수량, 습도, 온도, 안개, 풍속, 풍향 등)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량이 기상관측의 수단으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고 그에 따라 보다 정밀하고 효과적인 기상관측 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Int. CL G01W 1/00 (2006.01) B60W 40/02 (2006.01) G01S 13/95 (2006.01)
CPC B60W 40/02(2013.01) B60W 40/02(2013.01) B60W 40/02(2013.01) B60W 40/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03676 (2013.08.30)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29044-0000 (2013.11.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1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8.30)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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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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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상훈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이동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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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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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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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8.30 수리 (Accepted) 1-1-2013-0793115-71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9.05 수리 (Accepted) 1-1-2013-0812438-04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3.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109117-45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9.10 수리 (Accepted) 1-1-2013-0824920-25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9.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9.26 수리 (Accepted) 9-1-2013-0075681-0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52140-5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주변의 온도, 습도, 풍속, 풍향을 검출하는 센서부(110)와;차간거리 측정을 위해 차량의 전방이나 좌우측방으로 소정 주파수의 신호를 출력하는 레이더부(120)와;상기 레이더부에서 출력되는 전파의 손실특성을 이용하여, 강우량 또는 강설량을 추정하는 제어부(140)와;주행중인 차량 주변의 풍광을 촬영하여 해당 지역의 기상상황을 진달할 수 있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촬영부(130)와;상기 센서부와 제어부에서 검출된 기상정보와, 촬영부의 이미지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부(150)와;상기 메모리부에 저장된 정보를 원격지의 기상서버로 전송하는 통신부(160)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더부(120)는차량의 전방으로 77GHz의 주파수를 출력하는 제1레이더부(124)와;차량의 좌우측방으로 24GHz의 주파수를 출력하는 제2레이더부(128)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40)는,각 주파수별 감쇄 정도의 차이로서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40)는,강수량에 따라 감쇄정도가 다른 두 주파수의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40)는,강수량에 따라 감쇄정도가 다른 24GHz와 77GHz 주파수의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40)는,하나의 주파수에서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40)는,24GHz 또는 77GHz의 주파수에서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40)는,두 주파수의 감쇄차이 및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40)는,24GHz와 77GHz 주파수의 감쇄차이 및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10 10
차량의 센서부(110)를 통해 차량 주변의 온도, 습도, 풍속, 풍향을 검출하는 과정과;차간거리 측정을 위해 차량의 전방이나 좌우측방으로 소정 주파수 신호를 출력하는 레이더부(120)의 전파 손실특성을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과정과;주행중인 차량 주변의 기상상황을 촬영하는 과정과; 상기 검출, 추정, 촬영된 기상관련 정보들과 이미지를 원격지의 기상 서버로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더부(120)는차량의 전방으로 77GHz의 주파수를 출력하는 제1레이더부(124)와;차량의 좌우측방으로 24GHz의 주파수를 출력하는 제2레이더부(128)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각 주파수별 감쇄 정도의 차이로서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강수량에 따라 감쇄정도가 다른 두 주파수의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강수량에 따라 감쇄정도가 다른 24GHz와 77GHz 주파수의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하나의 주파수에서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24GHz 또는 77GHz의 주파수에서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17 17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두 주파수의 감쇄차이 및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24GHz와 77GHz 주파수의 감쇄차이 및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을 이용한 기상관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