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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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고속도로 및 일반국도 등 자동차 전용도로에 사용되는 도로포장에 관한 것으로서, 신설 도로포장 또는 덧씌워 보수하는 도로의 기층 또는 보조기층에 시공되는 섬유보강 아스팔트 상부층(FRA: Fiber Reinforced Asphalt Concrete Layer) 및 섬유보강 빈배합 콘크리트 하부층(FRC: Fiber Reinforced Lean Concrete Layer)의 적층 복합포장 구조 및 이를 이용한 도로포장공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은 기존 아스팔트 포장 및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저비용의 플라스틱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섬유를 일반 아스팔트 콘크리트 혼합물에 혼입하여 아스팔트 상부층을 구현함으로써 골재간 맞물림 응력 증대, 골재간 브리지 효과(Bridging Effect) 등으로 피로수명 증대, 인성(Toughness) 증대 효과 등으로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 및 피로균열 파손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하며, 마이크로 보강섬유 및 매크로 보강섬유와 산업 부산물인 플라이애쉬를 혼입한 빈배합 콘크리트 하부층을 상기 아스팔트 상부층 아래에 설치하여 강성기층 역할 및 상부로부터 전이 되는 교통하중을 섬유의 보강효과로 분산시키고 역으로 상부에 전달되는 반사균열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적층 복합포장 구조 및 이를 이용한 도로포장공법을 제공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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