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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론강을 이용한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6176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저가 소재인 보론강을 이용하여 차량에 적용 가능한 물성을 발휘하는 접시형 스프링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은 보론강으로 이루어진 평판 소재를 블랭킹(blanking) 하는 단계; 상기 블랭킹된 평판 소재를 유도가열(induction heating) 하는 단계; 상기 유도가열된 평판 소재를 15~30 ton/㎡의 압력에서 다이담금질(die quenching) 하는 단계; 및 상기 다이담금질된 평판 소재를 280~370℃의 온도로 뜨임(tempering) 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의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은 출발 소재로 저가의 보론강으로 이루어진 평판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조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은 제조공정이 매우 단순화되어 생산성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고, 공정조건이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에 요구되는 물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조절되어 로그웰 경도(Hardness Rockwell C, HRC)가 약 42~48인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가 가능하다.
Int. CL C21D 1/00 (2006.01) C21D 8/00 (2006.01) C22C 38/04 (2006.01) C21D 9/46 (2006.01)
CPC C21D 9/46(2013.01) C21D 9/46(2013.01) C21D 9/46(2013.01) C21D 9/46(2013.01) C21D 9/46(2013.01) C21D 9/46(2013.01) C21D 9/46(2013.01) C21D 9/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51570 (2012.05.15)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22634-0000 (2013.10.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0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1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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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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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범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2 조균택 대한민국 경남 통영시 데메*길 *
3 박진성 대한민국 경기 부천시 원미구
4 김영진 대한민국 인천 계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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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상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 *층 ***호 (성수동*가, 서울숲IT캐슬)(지반특허법률사무소)
2 이창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B동, ****호(국제특허이창)
3 고영갑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 파크뷰 타워 ***호 (정자동)(가람특허법률사무소)
4 권정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 *층 ***호 (성수동*가, 서울숲IT캐슬)(지반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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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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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15 수리 (Accepted) 1-1-2012-0388553-2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10.26 수리 (Accepted) 1-1-2012-0875589-5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29 수리 (Accepted) 4-1-2013-5017806-0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02 수리 (Accepted) 9-1-2013-0060303-1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0.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02250-62
7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10.14 수리 (Accepted) 1-1-2013-0926442-7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16 수리 (Accepted) 4-1-2015-5006834-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보론강으로 이루어진 평판 소재를 블랭킹(blanking) 하는 단계;(b) 상기 블랭킹된 평판 소재를 900~1000℃의 온도로 유도가열(induction heating) 하는 단계;(c) 상기 유도가열된 평판 소재를 15~30 ton/㎡의 압력에서 다이담금질(die quenching) 하는 단계; 및(d) 상기 다이담금질된 평판 소재를 280~370℃의 온도로 뜨임(tempering) 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보론강은 탄소(C) 0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조방법은 (e) 상기 뜨임된 평판 소재를 피닝(peening)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피닝(peening)은 숏 피닝(Shot peening)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블랭킹(blanking)은 파인 블랭킹(Fine blanking)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은 자동변속기 클러치용 리턴스프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
6 6
제 1항 내지 제 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의 유도가열 시간은 5~25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을 제조방법
7 7
제 1항 내지 제 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의 다이담금질 시간은 4~20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
8 8
제 1항 내지 제 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의 뜨임 시간은 20~80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
9 9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숏 피닝은 0
10 10
제 1항 내지 제 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로그웰 경도(Hardness Rockwell C, HRC)는 42~48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접시형 스프링의 제조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