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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 기술번호 : KST201406231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속열차 또는 고속전철이 소정의 터널을 고속으로 통과할 때, 터널내부 및 차량표면에서 나타나는 큰 압력변동을 줄이고자 터널 입/출구에 설치하는 짧은 터널형상의 구조물이다. 차량이 터널을 진입 시 발생하는 압축파와 팽창파의 중첩이 발생할 수 있도록, 차량 및 터널의 속성에 맞게 구조물의 길이를 결정하여, 터널 입/출구에 설치하면, 차량이 고속으로 좁은 터널을 통과하더라도 압력변동이 크게 줄일 수 있어서 승객의 이명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이미 건설된 기존터널의 주행속도를 향상시키고자 할 때, 건설이 용이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압력변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Int. CL E21F 1/04 (2006.01.01) E21D 9/14 (2006.01.01)
CPC E21F 1/04(2013.01) E21F 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3107 (2010.05.07)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00842-0000 (2012.11.07)
공개번호/일자 10-2011-0123560 (2011.11.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11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5.07)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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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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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윤수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3 고태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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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다인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더퍼스트타워쓰리제**층 제****호, 제****-*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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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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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5.07 수리 (Accepted) 1-1-2010-0295387-1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05.12 수리 (Accepted) 1-1-2010-0305234-24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0.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0-0044412-48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0.05.24 수리 (Accepted) 1-1-2010-0316597-3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9.27 수리 (Accepted) 4-1-2011-5195109-43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2.17 수리 (Accepted) 9-1-2012-0011636-35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5.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85464-7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7.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560271-42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7.13 수리 (Accepted) 1-1-2012-0560269-50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41535-7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4 수리 (Accepted) 4-1-2013-5007213-5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7 수리 (Accepted) 4-1-2015-5033829-92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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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속으로 주행하는 전철 또는 열차의 차량이 터널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큰 압력변동을 감쇄시키기위한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으로서,주어진 운행차량길이(Ltr)와 최고주행속도(Vmax)의 조건하에서, 차량의 전두부가 터널 입구로 진입시 발생하는 제1 압축파가 출구부분에서 팽창파로 반사되어 터널 입구로 전파되어 다시 터널 입구부분에서 반사되는 제2 압축파와 차량의 후미부가 터널 입구로 진입시 발생하는 제1 팽창파와 중첩될 수 있는 임계 터널길이(Lcr)를 정하는 단계;상기 터널의 길이(Lbase)와 상기 임계터널길이(Lcr)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터널길이(Lbase)가 상기 임계터널길이(Lcr)보다 짧은 경우에, 상기 임계터널길이(Lcr)와 상기 터널길이(Lbase)의 차(Ltotal-duct)를 더미터널덕트의 길이로 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임계터널의 길이(Lcr)는 하기의 수학식 1에 의해 정해지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임계터널의 길이(Lcr)는 하기의 수학식 2에 의해 정해지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압력파의 추가 전파거리 △Lw 는 터널내의 압력변동율(PVR)의 함수로 되며,상기 압력변동율(PVR)은 하기의 수학식 3에 의해 정해지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압력파의 추가 전파거리 △Lw 가 상기 압력변동율(PVR)의 최소값에 대응하는 값으로 되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압력파의 추가 전파거리 △Lw 가 70m - 90m인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압력파의 추가 전파거리 △Lw 가 80m인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8 8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더미터널덕트가 Ltotal-duct의 길이를 가지고 터널의 입구 또는 출구쪽에 설치되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9 9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더미터널덕트가 입구측 및 출구측에 설치되며,입구측 더미터널덕트의 길이(△L1)와 출구측 더미터널덕트의 길이(△L2)와의 합이 상기 Ltotal-duct의 길이로 되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더미터널덕트 상부에 조경시설을 설치하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설치방법
11 11
고속으로 주행하는 열차가 터널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큰 압력변동을 감쇄시키기위한 더미터널덕트로서,차량의 전두부가 터널 입구로 진입시 발생하는 제1 압축파가 출구부분에서 팽창파로 반사되어 터널 입구로 전파되어 다시 터널 입구부분에서 반사되는 제2 압축파와 차량의 후미부가 터널 입구로 진입시 발생하는 제1 팽창파와 중첩될 수 있도록, 상기 터널의 입구 또는 출구에 설치되는 길이를 가지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더미터널덕트의 길이(Ltotal-duct)는 상기 터널의 길이(Lbase)가 주어진 운행 열차의 길이(Ltr)와 최고 주행속도(Vmax)의 조건하에서, 차량의 전두부가 터널 입구로 진입시 발생하는 제1 압축파가 출구부분에서 팽창파로 반사되어 터널 입구로 전파되어 다시 터널 입구부분에서 반사되는 제2 압축파와 차량의 후미부가 터널 입구로 진입시 발생하는 제1 팽창파와 중첩될 수 있는 임계터널의 길이(Lcr)보다 짧은 경우에, 그 차인 Lcr - Lbase 로 정해지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임계터널의 길이(Lcr)는 하기의 수학식 1에 의해 정해지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임계터널의 길이(Lcr)는 하기의 수학식 2에 의해 정해지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압력파의 추가 전파거리 △Lw 는 터널내의 압력변동율(PVR)의 함수로 되며,상기 압력변동율(PVR)은 하기의 수학식 3에 의해 정해지는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추가 전파거리 △Lw 가 70m - 90m인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추가 전파거리 △Lw 가 80m인터널내 압력변동 감쇄용 더미터널덕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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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 한국형 틸팅열차의 터널주행 공력특성 평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