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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센서를 이용한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및 그 장치를 이용한 TPMS 오류 판단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6238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레이저 센서를 이용한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및 그 장치를 이용한 TPMS 오류 판단 방법이 개시된다. 이 장치는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을 감지하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차량의 하부 앞바퀴측과 뒤바퀴측에 각각 설치되는 레이저 센서를 사용하여 차량의 수평 상태를 감지하는 레이저 모듈; 및 상기 레이저 모듈을 통해 차량의 수평 상태를 감지하고, 이러한 차량의 수평 상태 감지에 기초하여 상기 TPMS를 통한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감지 여부에 따라 상기 TPMS의 오류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이 장치에 따르면, 차량의 차세 제어의 판단 근거를 제공하고 타이어 공기압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으며, 또한 TPMS 오작동을 방지하여 운전자의 혼선을 최소화할 수 있다.
Int. CL B60W 40/12 (2006.01) B60C 23/04 (2006.01) B60W 50/02 (2006.01)
CPC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46717 (2012.12.14)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64087-0000 (2014.02.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2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14)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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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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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상현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2 이상엽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3 최효섭 대한민국 전북 완주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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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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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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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14 수리 (Accepted) 1-1-2012-1043913-4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17 수리 (Accepted) 4-1-2013-0013766-3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2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79846-2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86009-1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66989-3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19 수리 (Accepted) 1-1-2013-1166990-8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39658-4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을 감지하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차량의 하부 앞바퀴측과 뒤바퀴측에 각각 설치되는 레이저 센서를 사용하여 차량의 수평 상태를 감지하는 레이저 모듈; 및상기 레이저 모듈을 통해 차량의 수평 상태를 감지하고, 이러한 차량의 수평 상태 감지에 기초하여 상기 TPMS를 통한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감지 여부에 따라 상기 TPMS의 오류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모듈은 차량의 하부 앞바퀴측에 장착되는 프론트 페어 모듈과 차량의 하부 뒷바퀴측에 장착되는 리어 페어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프론트 페어 모듈은 제1 레이저 송신기와 제1 레이저 수신기를 포함하는 제1 프론트 모듈과, 제2 레이저 송신기와 제2 레이저 수신기를 포함하는 제2 프론트 모듈을 포함하며, 상기 리어 페어 모듈은 제3 레이저 송신기와 제3 레이저 수신기를 포함하는 제1 리어 모듈과, 제4 레이저 송신기와 제4 레이저 수신기를 포함하는 제2 리어 모듈을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제2 레이저 수신기로 레이저를 송신하고,상기 제2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제1 레이저 수신기로 레이저를 송신하며,상기 제3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제4 레이저 수신기로 레이저를 송신하고,상기 제4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제3 레이저 수신기로 레이저를 송신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4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각 레이저 수신기는 레이저를 수신하는 영역을 세 개의 영역으로 분할하되, 중심을 포함하는 가장 작은 영역인 A 영역, 상기 A 영역을 포함하면서 상기 A 영역보다 큰 B 영역, 그리고 상기 B 영역을 포함하면서 상기 레이저 수신기의 가장 외측부까지 포함하는 영역인 C 영역으로 분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각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각 레이저 수신기의 A 영역으로 레이저를 송신하도록 초기에 정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TPMS에 의해 타이어의 공기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상기 레이저 수신기를 통해 A 영역이 감지되는 경우 상기 TPMS의 오류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차량의 기울기를 측정하는 기울기 센서; 및차량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차량의 정보를 수집하는 차량 정보 수집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각 레이저 수신기로부터 레이저가 수신되는 위치 정보를 수신하여 레이저가 수신되는 위치에 해당되는 영역을 판단하는 영역 판단부;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 정보와 상기 TPMS로부터 감지되는 타이어의 공기압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TPMS의 오류 여부를 판단하는 TPMS 판단부;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 정보를 사용하여 차량의 수평 상태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영역 정보와 상기 기울기 센서에 의해 감지되는 차량의 기울기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레이저 모듈의 오류를 판단하는 기울기 판단부; 및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 정보와 상기 차량 정보 수집부로부터 전달되는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도로의 상태를 판단하는 도로 상태 판단부를 포함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상태 판단부는 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이 일정 시간동안 B 영역을 나타내다가 A 영역으로 돌아오는 상태에서, 상기 B 영역에 있는 동안 상기 차량 정보 수집부를 통해 차량의 휠속도가 일정 속도 이하로 검출되는 경우 차량이 비포장 도로를 주행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수집부로부터 브레이크 신호가 작동되는 것으로 수신되고, 휠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수신되면서 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이 C 영역을 나타내는 경우 차량이 방지턱을 통과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10 10
제4항의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가 TPMS 오류를 판단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각 레이저 수신기에서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TPMS를 통해 감지되는 타이어의 공기압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공기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이 A 영역인 경우 상기 TPMS의 오류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TPMS 오류 판단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공기압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공기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이 상기 A 영역이 아니고 상기 B 영역 또는 상기 C 영역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TPMS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TPMS 오류 판단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공기압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공기압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이 A 영역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TPMS가 정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TPMS 오류 판단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공기압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공기압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이 상기 A 영역이 아니고 상기 B 영역 또는 상기 C 영역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기울기 센서를 통해 차량의 기울기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기울기 감지를 통해 차량이 수평 상태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차량이 수평 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TPMS의 오류로 판단하는 단계; 및차량이 수평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레이저 모듈의 오류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TPMS 오류 판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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