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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을 감지하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차량의 하부 앞바퀴측과 뒤바퀴측에 각각 설치되는 레이저 센서를 사용하여 차량의 수평 상태를 감지하는 레이저 모듈; 및상기 레이저 모듈을 통해 차량의 수평 상태를 감지하고, 이러한 차량의 수평 상태 감지에 기초하여 상기 TPMS를 통한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감지 여부에 따라 상기 TPMS의 오류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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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모듈은 차량의 하부 앞바퀴측에 장착되는 프론트 페어 모듈과 차량의 하부 뒷바퀴측에 장착되는 리어 페어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프론트 페어 모듈은 제1 레이저 송신기와 제1 레이저 수신기를 포함하는 제1 프론트 모듈과, 제2 레이저 송신기와 제2 레이저 수신기를 포함하는 제2 프론트 모듈을 포함하며, 상기 리어 페어 모듈은 제3 레이저 송신기와 제3 레이저 수신기를 포함하는 제1 리어 모듈과, 제4 레이저 송신기와 제4 레이저 수신기를 포함하는 제2 리어 모듈을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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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제2 레이저 수신기로 레이저를 송신하고,상기 제2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제1 레이저 수신기로 레이저를 송신하며,상기 제3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제4 레이저 수신기로 레이저를 송신하고,상기 제4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제3 레이저 수신기로 레이저를 송신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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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각 레이저 수신기는 레이저를 수신하는 영역을 세 개의 영역으로 분할하되, 중심을 포함하는 가장 작은 영역인 A 영역, 상기 A 영역을 포함하면서 상기 A 영역보다 큰 B 영역, 그리고 상기 B 영역을 포함하면서 상기 레이저 수신기의 가장 외측부까지 포함하는 영역인 C 영역으로 분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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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각 레이저 송신기는 상기 각 레이저 수신기의 A 영역으로 레이저를 송신하도록 초기에 정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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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TPMS에 의해 타이어의 공기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상기 레이저 수신기를 통해 A 영역이 감지되는 경우 상기 TPMS의 오류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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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차량의 기울기를 측정하는 기울기 센서; 및차량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차량의 정보를 수집하는 차량 정보 수집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각 레이저 수신기로부터 레이저가 수신되는 위치 정보를 수신하여 레이저가 수신되는 위치에 해당되는 영역을 판단하는 영역 판단부;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 정보와 상기 TPMS로부터 감지되는 타이어의 공기압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TPMS의 오류 여부를 판단하는 TPMS 판단부;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 정보를 사용하여 차량의 수평 상태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영역 정보와 상기 기울기 센서에 의해 감지되는 차량의 기울기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레이저 모듈의 오류를 판단하는 기울기 판단부; 및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 정보와 상기 차량 정보 수집부로부터 전달되는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도로의 상태를 판단하는 도로 상태 판단부를 포함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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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상태 판단부는 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이 일정 시간동안 B 영역을 나타내다가 A 영역으로 돌아오는 상태에서, 상기 B 영역에 있는 동안 상기 차량 정보 수집부를 통해 차량의 휠속도가 일정 속도 이하로 검출되는 경우 차량이 비포장 도로를 주행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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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수집부로부터 브레이크 신호가 작동되는 것으로 수신되고, 휠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수신되면서 상기 영역 판단부에서 판단되는 영역이 C 영역을 나타내는 경우 차량이 방지턱을 통과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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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의 차량 수평 상태 감지 장치가 TPMS 오류를 판단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각 레이저 수신기에서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TPMS를 통해 감지되는 타이어의 공기압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공기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이 A 영역인 경우 상기 TPMS의 오류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TPMS 오류 판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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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공기압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공기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이 상기 A 영역이 아니고 상기 B 영역 또는 상기 C 영역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TPMS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TPMS 오류 판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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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공기압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공기압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이 A 영역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TPMS가 정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TPMS 오류 판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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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공기압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공기압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레이저가 수신되는 영역이 상기 A 영역이 아니고 상기 B 영역 또는 상기 C 영역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기울기 센서를 통해 차량의 기울기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기울기 감지를 통해 차량이 수평 상태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차량이 수평 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TPMS의 오류로 판단하는 단계; 및차량이 수평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레이저 모듈의 오류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TPMS 오류 판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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