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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62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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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충전스탠드와 같은 외부 충전인프라로부터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차량 내 배터리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은 경우, 공급되는 전기에너지로 충전을 수행함과 더불어, 냉각 또는 난방장치를 동작시킴으로써, 배터리가 정상상태와 유사한 온도 환경에서 충분히 충전되도록 지원하며, 차량을 운행하는 시점 이전에, 외부 충전인프라로부터 공급되는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냉각 또는 난방시스템을 동작시킴으로써, 초기 주행 시 요구되는 냉난방을 위한 배터리 전기에너지 소모를 저감시킬 수 있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사용 조작신호, 온도제어대상 선택신호 및 동작모드 신호를 포함한 사용자의 각종 제어신호를 입력받는 입출력부; 상기 입출력부를 통해 입력된 동작모드 선택신호가 상시모드 요청신호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모드 설정부; 상기 모드 설정부로부터 연결확인 요청신호를 수신할 경우, 외부로부터 교류전력 공급이 가능한 연결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연결 확인부; 및 기 설정된 적정온도와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의 내부온도를 비교하여, 차량의 냉각장치 또는 난방장치를 가동시키는 온도 제어부; 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11/187(2013.01) B60L 11/187(2013.01) B60L 11/187(2013.01) B60L 11/187(2013.01) B60L 11/187(2013.01) B60L 11/18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7135 (2012.09.03)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88046-0000 (2014.04.16)
공개번호/일자 10-2014-0031501 (2014.03.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4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03)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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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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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2 이백행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동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4 송현식 대한민국 전북 익산시 배산로*길 **
5 김병훈 대한민국 경기 평택시 정
6 김태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7 이홍종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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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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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03 수리 (Accepted) 1-1-2012-0709303-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1.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2.17 수리 (Accepted) 9-1-2013-0102553-9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86209-6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66961-7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20 수리 (Accepted) 1-1-2014-0166960-2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50940-6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외부 충전인프라를 통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 중에 전기자동차의 온도를 제어하는 장치에 있어서, 사용 조작신호, 온도제어대상 선택신호 및 동작모드 신호를 포함한 사용자의 각종 제어신호를 입력받는 입출력부(100); 상기 입출력부(100)를 통해 입력된 동작모드 선택신호가 상시모드 요청신호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모드 설정부(200);상기 모드 설정부(200)로부터 연결확인 요청신호를 수신할 경우, 외부로부터 교류전력 공급이 가능한 연결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연결 확인부(300); 및기 설정된 적정온도와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의 내부온도를 비교하여, 차량의 냉각장치 또는 난방장치를 가동시키는 온도 제어부(400); 를 포함하되,상기 온도 제어부(400)는,상기 연결 확인부(300)를 통해 수신한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고값을 초과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며,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저값 미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온도 판단모듈(410);상기 온도 판단모듈(410)을 통한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와, 기 설정된 적정온도와의 비교에 따라,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교류전력을 이용하여 냉각장치 또는 난방장치를 작동시키는 공급 제어모듈(42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입출력부(100)는,제어신호에 따라 산출 및 생성되는 정보를 포함한 온도 조절에 관한 각종 정보를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온도제어대상은,배터리와 차량 내부이거나, 이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모드는,상시모드와 시간설정모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모드 설정부(200)는,상기 입출력부(100)를 통해 입력된 동작모드 선택신호가 상시모드 요청신호일 경우, 곧바로 연결확인 요청신호를 상기 연결 확인부(300)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모드 설정부(200)는,상기 입출력부(100)를 통해 입력된 동작모드 선택신호가 상시모드 요청신호일 경우, 시간설정모드 요청신호일 경우, 시간설정모드에 관한 동작 주기 또는 시간을 입력받아 설정하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에, 연결확인신호를 상기 연결 확인부(300)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결 확인부(300)는, 외부로부터 교류전력 공급이 가능한 연결 상태일 경우,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이하, 'BMS')(10)이 On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연결 확인부(300)는, 상기 BMS(10)가 On 상태일 경우, 현재 차량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BMS(10)를 통해 현재 배터리 온도를 수신하며, On 상태가 아닐 경우, 현재 차량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BMS(10)를 Wake-Up 상태로 동작시킨 후, 현재 배터리 온도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9 9
삭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제어모듈(420)은,상기 온도 판단모듈(410)의 판단결과,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고값을 초과할 경우,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교류전력을 이용하여 냉각장치를 가동시켜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 내로 진입하도록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를 저하시킨 후, 냉각장치로의 전력공급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제어모듈(420)은,상기 온도 판단모듈(410)의 판단결과,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저값 미만인 경우, 공급 제어모듈(420)은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교류전력을 이용하여 난방장치를 가동시켜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 내로 진입하도록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를 상승시킨 후, 난방장치로의 전력공급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장치
12 12
입출력부(100), 모드 설정부(200), 연결 확인부(300) 및 온도 제어부(400)를 포함하는 시스템을 이용한 외부 충전인프라를 통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 중에 전기자동차의 온도를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입출력부(100)가 사용 조작신호, 온도제어대상 선택신호 및 동작모드 선택신호를 입력받는 단계;(b) 상기 모드 설정부(200)가 입력된 동작모드 선택신호가 상시모드 요청신호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c) 상기 (b) 단계의 판단결과, 상시모드 요청신호일 경우, 상기 모드 설정부(200)가 곧바로 연결확인 요청신호를 연결 확인부(300)로 전송하는 단계; (d) 상기 연결 확인부(300)가 상기 연결확인 요청신호를 수신할 경우, 외부로부터 교류전력 공급이 가능한 연결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e) 상기 (d) 단계의 판단결과, 외부로부터 교류전력 공급이 가능한 연결 상태가 아닐 경우, 상기 연결 확인부(300)가 입출력부(100)를 통해 이를 표시하고, 상기 (d)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며, 상기 (d) 단계의 판단결과, 외부로부터 교류전력 공급이 가능한 연결 상태일 경우, 상기 연결 확인부(300)가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이하, 'BMS')(10)이 On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f) 상기 (e) 단계의 판단결과, On 상태일 경우, 상기 연결 확인부(300)가 현재 차량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며, BMS(10)를 통해 현재 배터리 온도를 수신하는 단계; (g) 상기 온도 제어부(400)가 상기 (f) 단계를 통해 수신한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고값을 초과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h) 상기 (g) 단계의 판단결과,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고값을 초과할 경우, 상기 온도 제어부(400)가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교류전력을 이용하여 냉각장치를 가동시켜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 내로 진입하도록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를 저하시키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h) 단계 이후에,(i) 상기 온도 제어부(400)가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 내로 진입하면 냉각장치로의 전력공급을 차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방법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j) 상기 (g) 단계의 판단결과,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고값 이하인 경우, 상기 온도 제어부(400)가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저값 미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k) 상기 (j) 단계의 판단결과,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의 최저값 미만인 경우, 상기 온도 제어부(400)가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교류전력을 이용하여 난방장치를 가동시켜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 내로 진입하도록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k) 단계 이후에,(l) 상기 온도 제어부(400)가 현재의 배터리 및 차량 내부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적정온도 범위 내로 진입하면 난방장치로의 전력공급을 차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방법
16 16
제 12 항에 있어서,(m) 상기 (b) 단계의 판단결과, 시간설정모드 요청신호일 경우, 상기 모드 설정부(200)가 시간설정모드에 관한 동작 주기 또는 시간을 입력받아 설정하는 단계; 및 (n) 상기 모드 설정부(200)가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에, 연결확인신호를 연결 확인부(300)로 전송한 후, 상기 (d)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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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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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o) 상기 (e) 단계의 판단결과, On 상태가 아닐 경우, 상기 연결 확인부(300)가 현재 차량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며, 상기 BMS(10)를 Wake-Up 상태로 동작시켜 현재 배터리 온도를 수신한 후, 상기 (g)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연계형 전기자동차 온도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