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a) 해양에 설치되는 해양 구조물의 설계 인자들을 추출하는 단계;(b) 상기 해양 구조물의 팽창 관련 변수를 추출하는 단계;(c) 상기 설계 인자와 상기 팽창 관련 변수를 연관시켜, 상기 해양 구조물의 가상팽창 한계 앵커길이 및 팽창량을 추정하는 단계;(d) 추정된 팽창량을 통해 초기 좌굴발생확률을 추정하는 단계;(e) 추정된 초기 좌굴발생확률이 일정 이상일 경우 비선형 유한요소법을 통해 실제 해저면의 기하학적 및 재료적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해저형상을 모델링하고, 일정 미만일 경우 설계를 종료하는 단계; 및(f) 상기 해저형상의 모델링을 통해 상기 해양 구조물에 가해지는 하중을 도출하고 이로부터 발생하는 상기 해양 구조물의 좌굴후 상태를 통해 상기 해양 구조물의 안전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은 파이프 라인 또는 라이저인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설계 인자는, 상기 해양 구조물의 기계적 설계 인자, 사용 재료의 물성 인자, 상기 해양 구조물이 설치되고 사용되는 환경 인자, 및 설계 수명 동안 상기 해양 구조물의 노후화에 영향을 미치는 노후화 인자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팽창 관련 변수는, 상기 해양 구조물의 구조적 요소와 하중의 변화 및 해양 구조물 간의 연결부 또는 단부에서 발생하는 엔드 캡(end cap) 효과에 관한 변수,상기 해양 구조물의 내,외 압력에 의해 반경방향으로 팽창 또는 수축됨으로써 축방향으로 발생하는 포아송 효과(poisson effect)에 관한 변수, 상기 해양 구조물 내에 유체를 수송할 때 발생하는 온도차에 의한 온도효과에 관한 변수와,상기 해양 구조물이 설치된 지면과의 마찰계수, 또는상기 해양 구조물의 설치 시 가해진 장력으로 인해 상기 해양 구조물의 축 방향으로 잔류하는 축 방향 장력 변수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팽창량의 추정 단계는, 다수의 하중이 평형을 이루는 평형상태 조건이 만족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 하중기준 접근법과, 다수의 요소에 의한 변형량을 추정하여 변형량의 합이 0이 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 변위기준 접근법을 통해 추정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팽창량의 추정은, 상기 하중기준 접근법의 결과와 상기 변위기준 접근법의 결과의 평균치를 사용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좌굴발생확률은, 상기 추정된 팽창량과, 좌굴현상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8 |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저 형상 모델링은, 해저의 구조형상, 토질성분, 토질종류, 비배수 전단강도, 밀도, 마찰계수, 토질의 푸아송비, 공극률, 마찰각, 과압밀비, 소성지수 해저형상 중 하나 이상을 고려하여 수행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좌굴후 상태가 소정의 안전도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해양 구조물의 재설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재설계는, 사형 배치(Snaked laying), 슬리퍼(Slipper 설치), 또는 부유체 모듈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좌굴 완화법을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11 |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재설계 후, 상기 (d), (e), (f) 단계를 수행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12 |
12
제4항에 있어서,상기 엔드 캡(end cap) 효과에 의한 변형은, 하기 [식 1]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13 |
13
제4항에 있어서,상기 포아송 효과(poisson effect)에 관한 변형은, 하기 [식 2]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14 |
14
제4항에 있어서,상기 온도차에 의한 변형은,하기 [식 3]으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15 |
1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지면과의 마찰에 의한 변형은, 하기 [식 4]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
16 |
1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축 방향 장력에 의한 변형은, 하기 [식 5]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