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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된 해양 파이프라인 및 라이저 구조물의 굽힘 및 좌굴붕괴를 야기하는 구조물 팽창량 예측 다이어그램개발

  • 기술번호 : KST201406396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석유 및 가스 생산을 위한 해저 유정 개발 등에 사용되는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고온, 고압의 영향과 더불어 설계수명 동안 자연스레 노후화가 발생할 해저 파이프 라인(Pipeline) 및 라이저(Riser) 등과 같은 해양 구조물의 굽힘, 변형 및 좌굴 붕괴를 막기 위한 팽창량 예측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구성은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으로서, (a) 해양에 설치되는 파이프 라인과 같은 해양 구조물의 다양한 설계 인자를 규명 및 입력하는 단계; (b) 상기 해양 구조물의 팽창과 관련한 변수를 산정하고 각 변수를 명확히 규명하는 단계; (c) 상기 (a) 단계를 통해 얻어진 정보를, 상기 (b) 단계를 통해 얻어진 변수와 연관하여 가상팽창한계 앵커(Anchor) 길이 및 팽창량을 추정하는 단계; (d) 계산된 팽창량을 기반한 초기 좌굴 발생확률 추정(Screening) 단계; (e) 추정된 결과가 좌굴 현상과 민감하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여부 판단을 바탕으로 민감하다면 비선형 유한요소법을 통해 해저형상을 모델링 하는 단계로 진행하고, 민감하지 않다면 설계를 마무리하는 단계; (f) 모델링된 해저형상을 기반으로 좌굴 후(Post-buckling) 상태가 안전도를 만족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B 9/00 (2006.01) G06F 17/50 (2006.01)
CPC B63B 71/00(2013.01) B63B 7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49127 (2014.04.24)
출원인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97119-0000 (2016.02.18)
공개번호/일자 10-2015-0123357 (2015.11.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2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4.24)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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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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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한석 미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김도균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3 유수영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4 서준현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녕군
5 신철순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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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 ***호 (역삼동, 혜전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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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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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4.24 수리 (Accepted) 1-1-2014-0390207-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10 수리 (Accepted) 9-1-2015-0026442-3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5.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10963-37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7.13 수리 (Accepted) 1-1-2015-0674671-0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8.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77831-4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8.11 수리 (Accepted) 1-1-2015-0777832-9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19828-2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0 수리 (Accepted) 4-1-2019-5243581-2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2 수리 (Accepted) 4-1-2019-5245997-5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5 수리 (Accepted) 4-1-2019-5247115-6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해양에 설치되는 해양 구조물의 설계 인자들을 추출하는 단계;(b) 상기 해양 구조물의 팽창 관련 변수를 추출하는 단계;(c) 상기 설계 인자와 상기 팽창 관련 변수를 연관시켜, 상기 해양 구조물의 가상팽창 한계 앵커길이 및 팽창량을 추정하는 단계;(d) 추정된 팽창량을 통해 초기 좌굴발생확률을 추정하는 단계;(e) 추정된 초기 좌굴발생확률이 일정 이상일 경우 비선형 유한요소법을 통해 실제 해저면의 기하학적 및 재료적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해저형상을 모델링하고, 일정 미만일 경우 설계를 종료하는 단계; 및(f) 상기 해저형상의 모델링을 통해 상기 해양 구조물에 가해지는 하중을 도출하고 이로부터 발생하는 상기 해양 구조물의 좌굴후 상태를 통해 상기 해양 구조물의 안전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은 파이프 라인 또는 라이저인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설계 인자는, 상기 해양 구조물의 기계적 설계 인자, 사용 재료의 물성 인자, 상기 해양 구조물이 설치되고 사용되는 환경 인자, 및 설계 수명 동안 상기 해양 구조물의 노후화에 영향을 미치는 노후화 인자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팽창 관련 변수는, 상기 해양 구조물의 구조적 요소와 하중의 변화 및 해양 구조물 간의 연결부 또는 단부에서 발생하는 엔드 캡(end cap) 효과에 관한 변수,상기 해양 구조물의 내,외 압력에 의해 반경방향으로 팽창 또는 수축됨으로써 축방향으로 발생하는 포아송 효과(poisson effect)에 관한 변수, 상기 해양 구조물 내에 유체를 수송할 때 발생하는 온도차에 의한 온도효과에 관한 변수와,상기 해양 구조물이 설치된 지면과의 마찰계수, 또는상기 해양 구조물의 설치 시 가해진 장력으로 인해 상기 해양 구조물의 축 방향으로 잔류하는 축 방향 장력 변수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팽창량의 추정 단계는, 다수의 하중이 평형을 이루는 평형상태 조건이 만족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 하중기준 접근법과, 다수의 요소에 의한 변형량을 추정하여 변형량의 합이 0이 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 변위기준 접근법을 통해 추정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팽창량의 추정은, 상기 하중기준 접근법의 결과와 상기 변위기준 접근법의 결과의 평균치를 사용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좌굴발생확률은, 상기 추정된 팽창량과, 좌굴현상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저 형상 모델링은, 해저의 구조형상, 토질성분, 토질종류, 비배수 전단강도, 밀도, 마찰계수, 토질의 푸아송비, 공극률, 마찰각, 과압밀비, 소성지수 해저형상 중 하나 이상을 고려하여 수행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좌굴후 상태가 소정의 안전도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해양 구조물의 재설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재설계는, 사형 배치(Snaked laying), 슬리퍼(Slipper 설치), 또는 부유체 모듈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좌굴 완화법을 포함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해양 구조물의 재설계 후, 상기 (d), (e), (f) 단계를 수행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12 12
제4항에 있어서,상기 엔드 캡(end cap) 효과에 의한 변형은, 하기 [식 1]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13 13
제4항에 있어서,상기 포아송 효과(poisson effect)에 관한 변형은, 하기 [식 2]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14 14
제4항에 있어서,상기 온도차에 의한 변형은,하기 [식 3]으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15 1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지면과의 마찰에 의한 변형은, 하기 [식 4]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16 1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축 방향 장력에 의한 변형은, 하기 [식 5]로 구하는 해양 구조물의 팽창량 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