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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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2014065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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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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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기술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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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공급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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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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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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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앞유리용 투명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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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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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의 목적은 투명기판의 일부 영역에 탄소나노튜브 투명 발열막이 구비되어 발열하는, 탄소나노튜브 투명 발열체가 국부적으로 내장된 코팅 필름을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또다른 목적은, 상대적으로 비싼 재질인 탄소나노튜브 투명 발열막을 투명기판의 일부 영역에만 구비시킴으로써 코팅 비용을 크게 저감시킬 수 있는, 탄소나노튜브 투명 발열체가 국부적으로 내장된 코팅 필름을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코팅 필름은, 투명 기판 상의 일부분에 탄소나노튜브 투명발열체가 내장된 투명필름(110)이 장착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탄소나노튜브 투명 발열체가 구비된 부분의 투명도와 나머지 부분과의 투명도의 차이가 50%를 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투명기판, 탄소나노튜브, 투명 발열체, 자동차 옆유리, 습기, 성에, 김서림, 제거, 사이드미러, 시야, 일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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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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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개념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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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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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럽의 금속산화물 기반 투명히터는 깨지기 쉬운 특성으로 본 기술이 경제성, 내구성에서 우위를 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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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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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림 및 성에 제거 기능을 가지는 기능성 자동차 유리, 스키 고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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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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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특성 : 제품에 대한 잠재적 수요의 중요성 부각 ○ CNT 투명히터 - 자동차 앞/뒤 및 사이드 미러에 장착할 수 있으며 기존 시장 대체 - 김서림 및 성에 방지는 물론 운전자의 시야확보에 큰 효과 ○ 응용분야 확대 - 고글, 외장 유리, 전자산업(PDP, LCD, LED) 등 적용분야 확대 ○ 신소재 유리의 생산과 판매처의 다변화 및 응용분야의 확대를 통하여 기존 유리산업의 획기적 전환점 마련
2) 시장규모 - 국내 자동차 부품시장은 2008년 60조 7,420억 원 규모를 형성하였고, 연평균 14.25% 성장하여 2013년에는 118조 2,515억 원을 형성할 것으로 추정됨 - 국내 자동차 유리시장은 2007년 국내 시장규모는 약2,180억 원 정도이며, 자동차 유리 제품의 수급추이가 전체 자동차 부품 시장과 연동된다고 가정하면 2013년에는 약 4,848억 원 정도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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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거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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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화적용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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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시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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