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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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2014065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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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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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기술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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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공급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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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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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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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마커의 배열을 이용하는 증강현실 시스템 및 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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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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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다중 마커의 배열을 이용하는 증강현실 시스템 및 그 방법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패턴의 유사성이 적은 다중 마커로 생성된 마커 배열을 통해 다수의 컨텐츠를 증강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현실 시스템이다.본 발명은, 서로 유사성이 없는 패턴을 가지고 있는 1개의 기준마커와 3개의 서브마커로 구성된 마커 배열, 영상 디바이스를 통해 입력된 영상을 전처리하고 상기 전처리된 영상에서 마커 인식 및 정합을 통해 기준마커를 검출하는 기준마커검출부와 상기 검출된 기준마커의 좌표영역을 기준으로 마커 배열영역을 설정하고 설정된 상기 마커 배열영역 안에서 상기 기준마커검출부와 동일한 방법으로 서브마커를 검출하는 서브마커검출부를 포함하고 있는 마커검출부, 상기 마커검출부에서 검출된 마커들의 ID를 이용하여 1차원 배열을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커정보데이터베이스에서 마커 배열의 ID를 검색하는 마커배열처리부, 상기 마커배열처리부를 통해 검출된 마커 배열 ID를 이용하여 증강객체데이터베이스에서 컨텐츠를 검색하고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컨텐츠제공부, 기준마커, 서브마커, 마커 배열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마커정보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컨텐츠와 컨텐츠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증강객체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현실 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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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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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환경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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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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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상공학, 가상훈련 등 기존의 가상현실 시장과 더불어 스마트폰을 통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등장, 온라인 게임의 발전과 세컨드라이프의 등장으로 네트워크를 통한 현실과 가상이 점차 융합되는 형태의 서비스로 가시화되고 있으며, 문화적, 경제적으로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2) 기존의 전통 산업에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한 신규 융합 콘텐츠 기술 발전이 예상되며 군사용, 산업용으로 주로 개발되고 사용되어진 가상현실 기술이 교육, 전시, 방송 등으로 분야를 확장함에 따라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2D 방식의 전통적인 교육, 방송, 엔터테인먼트 등의 거대 시장을 가상현실 기술이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3) 다음 그림과 같이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의 대표 분야인 증강현실이 향후 5-10년 사이에 주류 기술로 발전이 될 가능성을 가트너 리포트(Gartner Report)에서는 예측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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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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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중 마커 배열을 이용하는 시스템은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관련 기술 전분야에 적용이 가능함
2)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관련 기술 전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지만, 특히 교육, 전시, 방송, 특화 공간에서의 체험 서비스 등에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하며,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하면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 제공이 추가적으로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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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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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해외 시장동향
1) 인터넷을 통한 가상 재화의 소비는 미국 기준으로 2009년 기준 6억 2천만달러 정도 수준이며, 2013년 기준 24억 6천만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2) Lightspeed Ventures 자료에 따르면 가상 세계간의 상호 정보 교환성(Interoperability)은 시장에 가장 큰 파급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본 사업화 대상기술이 갖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용자 인터랙션 표현에 부합하므로 향후 시장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나. 국내 시장동향
1) 국내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2012년 약 16조 2천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 예측되고 있으며, 가상 재화의 소비는 2013년 미국을 기준으로 24억 6천만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2) 해당 기술의 국내 시장의 경우, 1990년대 기술 도입 단계를 벗어나 2000년대에는 군사, 자동차, 건축 분야를 중심으로 최초 시장이 형성되었으며, 지금까지 약 13%정도의 연평균 성장률이 지속되고 있음
3) 기존의 전통 산업에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한 신규 융합 콘텐츠 기술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됨
4) 또한 본 사업화 대상 기술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시장은 교육, 전시, 방송 등이 있으나, 무수히 많은 콘텐츠를 마커 배열처리를 통해 증강한다는 점에서 스마트 콘텐츠 시장과 가장 연관성이 깊다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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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거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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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화적용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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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시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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