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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회전축 시스템에서의 가스 포일베어링 마모방지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6577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속 회전축 시스템에서의 가스 포일베어링 마모방지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포일베어링을 갖는 회전축시스템에서 원심력에 따라 벌어지는 날개부가 형성된 콜릿을 장착하여 고속과 저속일 때 회전축을 지지하는 베어링을 달리 구성하도록 함으로써 기동 또는 정지시 포일베어링의 부하 지지능력의 감소로 회전축이 탑포일과 간섭하여 마모를 일으키고 나아가 범프포일의 형상까지도 소성 변형시키는 문제점을 방지하는 가스 포일베어링의 마모방비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가스 포일베어링 마모방지 시스템은 포일 베어링에 의해 지지되는 회전축 시스템의 마모방지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회전축에는 일측단부에 다수의 날개부가 형성되어 고속 회전 시 원심력에 의해 날개부가 원주방향으로 벌어지는 콜릿과, 상기 콜릿의 변위를 제한하는 슬리브가 설치되고, 상기 포일베어링의 베어링하우징에는 구름베어링의 외륜이 삽설되고, 상기 구름베어링의 내륜에는 부싱이 설치되어 정지 및 저속회전시 상기 콜릿이 부싱에 안착되어 부싱이 결합된 구름베어링이 회전축을 지지하도록 한다.따라서 회전축의 정지 상태와 저속 회전 상태에서 발생하는 탑포일과 범프포일의 마모 및 소성변형을 방지하여 가스포일 베어링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가스 포일베어링, 에어 포일베어링, 고속 회전축시스템, 마모 방지장치, 탑포일, 범프포일, 콜릿, 원심력
Int. CL F16C 27/02 (2006.01) F16C 33/10 (2006.01) F16C 33/0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70031118 (2007.03.2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67972-0000 (2008.11.04)
공개번호/일자 10-2008-0088293 (2008.10.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811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3.29)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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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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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무룡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황순찬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박준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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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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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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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3.29 수리 (Accepted) 1-1-2007-0247901-3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238470-20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6.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439899-60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6.19 수리 (Accepted) 1-1-2008-0439913-12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552722-1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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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포일 베어링(30)에 의해 지지되는 회전축 시스템의 마모방지시스템에 있어서, 회전축(20)에는 일측단부에 다수의 날개부가 형성되어 고속 회전 시 원심력에 의해 날개부(41)가 원주방향으로 벌어지는 콜릿(40)과, 상기 콜릿의 변위를 제한하는 슬리브(50)가 설치되고, 상기 포일베어링의 베어링하우징(31)에는 구름베어링(70)의 외륜(71)이 삽설되고, 상기 구름베어링의 내륜(72)에는 부싱(60)이 설치되어 정지 및 저속회전시 상기 콜릿(40)이 부싱(60)에 안착되어 부싱이 결합된 구름베어링이 회전축(20)을 지지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회전축 시스템에서 포일 베어링 마모 방지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콜릿(40), 부싱(60)은 금속재질로 제조되고 서로 대향되는 면에는 윤활재가 공급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회전축 시스템에서 포일 베어링 마모 방지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콜릿(40), 부싱(60)은 윤활유가 함침되는 다공질의 재질로 제조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회전축 시스템에서 포일 베어링 마모 방지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콜릿(40)은 외주연을 따라 홈부(42)를 형성해 날개부(41) 시작부분의 두께를 얇게 하여 원심력에 의해 외측으로 용이하게 벌어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회전축 시스템에서 포일 베어링 마모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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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