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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비접촉 고청정 이송시스템 기술(자기부상 고청정 모노레일 이송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6643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마찰이 존재하지 않아 액츄에이터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고, 마찰을 줄이기 위한 윤활제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친환경적인 특성을 가지며, 외란에 보다 안정적이면서 진동, 소음, 먼지 등의 저감으로 고청정 응용이 가능한 동시에, 복수개의 이동부와 차체를 회전 가능한 구조로 구성하여 곡선구간에서도 측면부위의 충돌 없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해지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상기한 본 발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은, 상단부에 고정 설치되어 하기 이동부의 가이드 역할을 하는 고정부와; 본체프레임에 부상전자석과 선형유도전동기, 요우 제어 수단이 탑재되고 상기 고정부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부상전자석의 부상력과 선형유도전동기의 추진력에 의해 상기 고정부를 따라 이동하는 이동부와; 상기 이동부의 하측에 장착되는 차체;를 포함하여 구성되되, 상기 차체가 이동방향을 기준으로 전후로 배치되는 복수개의 이동부에 결합되어 장착되고, 각 이동부들이 모두 상기 차체와 회전 가능한 구조로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오버 행잉 타입,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고정부, 이동부, 차체, 부상전자석, 선형유도전동기, 가이드 전자석, 회전축, 축-베어링 구조
Int. CL B60L 13/04 (2006.01)
CPC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13084 (2008.11.14)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31852-0000 (2011.04.21)
공개번호/일자 10-2010-0054251 (2010.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5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1.14)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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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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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기창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2 강대욱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가음정
3 정연호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4 김종무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5 원진국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6 구대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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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라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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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1.14 수리 (Accepted) 1-1-2008-0786664-9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4-1-2009-5220117-3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1.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2.19 수리 (Accepted) 9-1-2010-0011798-4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31664-6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11.08 수리 (Accepted) 4-1-2010-5207456-6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1.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780174-46
8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11.29 수리 (Accepted) 1-1-2010-0780063-8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1.29 수리 (Accepted) 1-1-2010-0780175-92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50358-5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12 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Agent
2015.12.23 수리 (Accepted) 1-1-2015-5033520-4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상단부에 고정 설치되어 하기 이동부(200)의 가이드 역할을 하는 고정부(100)와; 본체프레임(210)에 부상전자석(220)과 선형유도전동기(230), 요우(Yaw) 제어 수단이 탑재되고 상기 고정부(100)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부상전자석(220)의 부상력과 선형유도전동기(230)의 추진력에 의해 상기 고정부(100)를 따라 이동하는 이동부(200)와; 상기 이동부(200)의 하측에 장착되는 차체(300); 를 포함하여 구성되되, 상기 차체(300)가 이동방향을 기준으로 전후로 배치되는 복수개의 이동부(200)에 결합되어 장착되고, 각 이동부(200)들이 모두 상기 차체(300)와 회전 가능한 구조로 결합되며, 상기 고정부(100)는, 지상에 설치된 수직기둥 또는 천장구조물에 지지되어 상기 이동부(200)의 이동구간을 따라 길게 고정 설치되는 지지대(110)와; 상기 지지대(110)에 하측으로 조립되며 상기 이동부(200)의 이동구간을 따라 길게 고정 설치되는 고정프레임(120)과; 상기 고정프레임(120)에 하측으로 조립되는 지지축(130)과; 상기 지지축(130)의 하단에 이동부(200)의 이동구간을 따라 길게 조립되는 백아이언 플레이트(140); 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고정프레임(120)의 일 측면부와 각 이동부(200)의 본체프레임(210)에는 고정부(100)에서 이동부(200)로의 전력공급을 위한 비접촉식 전원공급장치(101)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각 이동부(200)의 위치감지수단으로서 바코드를 이용한 비접촉식 위치센서(102)가 구비되며, 상기 비접촉식 위치센서(102)는, 상기 고정프레임(120)의 타 측면부에 전체 구간을 따라 부착되어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바코드지(103)와; 상기 각 이동부(200)에 상기 바코드지(103)를 향해 설치되고 이동부(200)의 이동 동안에 바코드지(103)에 입력되어 있는 정보를 읽어 이동부(200)의 위치정보로서 제어기에 전달하는 바코드 리더(104); 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4 4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각 이동부(200)에서 본체프레임(210)의 중앙에 선형유도전동기(230)가 장착되면서 중앙의 상기 선형유도전동기(230)를 중심으로 좌우 양측에 부상전자석(220)이 장착되어 상기 부상전자석(220)과 선형유도전동기(230)가 상기 고정부(100)의 백아이언 플레이트(140) 하측에 배치되고, 상기 고정부(100)의 백아이언 플레이트(140) 하면에는 상기 선형유도전동기(230)의 대응부위인 중앙부를 따라 길이방향 전 구간에 걸쳐 2차측 도체판(143)이 길게 고정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5 5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백아이언 플레이트(140)의 상면에는 좌우 양측에 각각 설치되어 서로 평행하게 배치되는 측면수직판(141)이 설치되고, 상기 각 이동부(200)의 본체프레임(210)에는 요우 제어 수단으로서 고정부(100)의 좌우 양측 상기 각 측면수직판(141)에 대해 일정 공극이 유지되도록 하는 흡인력을 발생시키는 가이드 전자석(240)과, 이동부(200)의 이동 동안에 상기 각 측면수직판(141)과의 가이드 공극을 측정하여 제어기에 전달하는 가이드 갭 센서(241)가 설치되며, 상기 제어기는 각 가이드 갭 센서(241)의 센싱 값을 입력받아 상기 가이드 전자석(240)의 작동을 제어하여 이동부(200)의 본체프레임(210)과 고정부(100)의 측면수직판(141) 간 공극을 제어하도록 구비되는 것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각 가이드 갭 센서(241)가 상기 가이드 전자석(240)과 전후 위치편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이드 전자석(240)의 직상방에 각각 설치되어, 상기 가이드 전자석(240)과 가이드 갭 센서(241)가 수직선상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7 7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본체프레임(210)은, 상기 부상전자석(220)과 부상 갭 센서(233), 선형유도전동기(230), 그리고 상기 가이드 전자석(240)과 가이드 갭 센서(241)가 장착되는 메인프레임(211)과; 상기 메인프레임(211)에 조립되어 비접촉식 전원공급장치(101)가 구비되는 측면프레임(212)과; 상기 메인프레임(211)이 하측의 차체(300)에 대해 회전 가능한 구조가 되도록 메인프레임(211)과 차체(300) 사이에 구비되는 축-베어링 구조(213);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8 8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메인프레임(211)은, 하측에 수평판 형태로 설치되고 상면에 상기 부상전자석(220)과 선형유도전동기(230)가 장착되며 상기 축-베어링 구조(213)를 매개로 차체(300)와 결합되는 하부지지대(211a)와; 상기 하부지지대(211a)의 좌우 양 측면쪽에 각각 고정부(100)의 측면수직판(141)과 대향되게 설치되어 가이드 전자석(240)과 가이드 갭 센서(241)가 설치되는 측면지지대(211b); 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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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부상전자석(220)은 댐퍼(250)를 개재한 상태로 상기 하부지지대(211a)에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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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축-베어링 구조(213)는 상기 하부지지대(211a)에 회전축(214)을 설치하고 상기 회전축(214)을 차체(300)측의 지지플레이트(310)에 설치된 베어링(215)에 삽입하여 결합함으로써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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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서 청구항 8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전자석(240)은 이동부(200)의 회전중심과 이동부(200)의 진행 양쪽방향으로 거리 d만큼의 편차를 가지는 위치에 설치되어, 회전운동에 필요한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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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전자석(240)은 각 이동부(200)에서 좌측과 우측에 각각 1개씩 총 2개가 설치되거나 좌측과 우측에 각각 2개씩 총 4개가 설치되고, 일정 공극의 유지를 위해 가이드 갭 센서(241)의 신호를 토대로 상기 가이드 전자석(240)의 구동을 제어함에 있어서, 제어기가 전후 위치를 기준으로 좌측과 우측에서 동일 위치에 설치되는 좌우 1쌍의 두 가이드 갭 센서(241)의 신호에 대해 차분 제어를 수행하여 상기 가이드 전자석(240)의 구동을 제어하도록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버 행잉 타입의 자기부상 이송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