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그래픽 프로세싱 유닛(Graphic Processing Unit : GPU)에 의한 영상 코딩 방법에 있어서, 중앙 처리 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 CPU)로부터 입력된 영상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영상 데이터를 코딩하는 단계와, 상기 코딩된 영상 데이터를 상기 중앙 처리 장치에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함하되,상기 코딩하는 단계는상기 영상 데이터를 각각 빨강(Red), 녹색(Green) 및 파랑(Blue)의 성분별로 분해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GPU 커널 실행을 위한 블록 및 쓰레드 크기를 결정하고, 커널 내에서 속도 향상을 위해 글로벌 메모리에 저장된 블록 크기의 3배수 크기의 영상 데이터를 공유 메모리에 저장하되, 커널 내에서 빨강(Red), 녹색(Green) 및 파랑(Blue)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세 개의 공유 메모리들을 설정하고, 공유 메모리에 저장된 빨강(Red), 녹색(Green) 및 파랑(Blue) 데이터들 각각을 세 개의 공유 메모리들 각각에 저장함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 프로세스 유닛 기반 JPEG2000 인코딩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코딩하는 단계는상기 영상 데이터를 각각 빨강(Red), 녹색(Green) 및 파랑(Blue)의 성분별로 분해하는 단계와, 상기 분해된 성분 데이터의 웨이블릿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웨이블릿 변환된 데이터를 양자화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 프로세스 유닛 기반 JPEG2000 인코딩 방법
|
3 |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웨이블릿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영상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수회 반복됨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 프로세스 유닛 기반 JPEG2000 인코딩 방법
|
4 |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분해하는 단계는 블록의 개수 및 쓰레드 크기를 결정하는 단계와, 글로벌 메모리에 저장된 영상 데이터를 성분별로 설정된 공유 메모리에 저장하는 단계와,공유 메모리에 저장된 영상 데이터를 글로벌 메모리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 프로세스 유닛 기반 JPEG2000 인코딩 방법
|
5 |
5
제 4항에 있어서, XYZ 변환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단계와, XYZ 변환이 필요할 경우, 공유 메모리에 저장된 성분 데이터를 XYZ 컬러 변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 프로세스 유닛 기반 JPEG2000 인코딩 방법
|
6 |
6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웨이블릿 변환 단계는영상 데이터를 16x16 단위로 트랜스포즈하는 단계와, 공유 메모리를 이용하여 웨이블릿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와, 웨이블릿 변환된 데이터를 다시 트랜스포즈하여 원영상이 저장되었던 글로벌 메모리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 프로세스 유닛 기반 JPEG2000 인코딩 방법
|
7 |
7
그래픽 프로세스 유닛 기반 JPEG2000 디코딩 방법에 있어서, 중앙 처리 장치(CENTRAL PROCESSING UNIT)로부터 전처리된 영상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수신된 영상 데이터를 디코딩하는 단계와, 상기 디코딩된 영상 데이터를 콘트롤 프로세싱 유닛에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디코딩하는 단계는상기 영상 데이터의 역방향 양자화를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양자화된 영상 데이터를 역방향 웨이블릿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웨이블릿 변환된 각각의 빨강(R), 녹색(G) 및 파랑(B)의 성분 데이터를 화소 형태로 합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합성하는 단계는빨강, 녹색 및 파랑의 성분 데이터를 저장을 위한 공유 메모리를 각각 설정하되, 각 메모리 크기는 warp 사이즈의 배수이면서 하나의 커널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공유 메모리 크기를 6으로 나눈 수보다 작게 설정하는 단계와,화면 출력 또는 저장을 위해 공유 메모리에 있는 성분 데이터 처리하는 단게와, 데이터 출력 또는 저장을 위해 RGB 변환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단계와, RGB 변환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GPU 다중 코어를 이용하여 RGB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와, 각각의 공유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성분 데이터를 공유 메모리에 RGB 순서대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 프로세스 유닛 기반 JPEG2000 디코딩 방법
|
8 |
8
삭제
|
9 |
9
삭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