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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B2 초전도체 실용화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제조 방법 및 표면하전을 이용한 입자의 성장 형태 조절

  • 기술번호 : KST201406706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제조장치 및 이에 의해 제조된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카본 섬유 또는 카본 나노튜브 섬유 등의 표면에 물리적 증착 및 확산반응열처리 방법으로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선재를 형성하고, 상기 형성된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선재의 복수 개를 모아서 꼬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 방법, 제조 장치 및 이에 의해 제조된 붕화 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선재는 중앙의 카본 섬유 혹은 카본나노튜브 섬유가 제조된 붕화 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섬유의 기계적 강도를 보완할 수 있고, 상기 카본 섬유 혹은 카본나노튜브 섬유 바깥 부분에 형성된 붕화마그네슘 초전도층은 기공의 형성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어 입자간 연결성을 좋게 한다. 본 발명의 제조방법 및 제조장치는 상기 보론과 마그네슘의 증착, 열처리 등의 공정이 하나의 진공 챔버 안에서 연속 공정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Int. CL B82Y 30/00 (2011.01) C23C 14/22 (2006.01) C23C 14/24 (2006.01)
CPC C23C 14/24(2013.01) C23C 14/24(2013.01) C23C 14/24(2013.01) C23C 14/24(2013.01) C23C 14/24(2013.01) C23C 14/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75191 (2008.07.31)
출원인 한국원자력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17779-0000 (2011.02.18)
공개번호/일자 10-2010-0013594 (2010.02.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3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7.3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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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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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철진 대한민국 경남 진주시
2 김찬중 대한민국 대전시 유성구
3 박성창 대한민국 경남 진주시
4 정준기 대한민국 경남 진주시
5 강성구 대한민국 경남 진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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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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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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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7.31 수리 (Accepted) 1-1-2008-0554693-8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8.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9.15 수리 (Accepted) 9-1-2009-0052584-6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7.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23165-3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9.27 수리 (Accepted) 1-1-2010-0618851-3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9.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618828-9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49798-0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22 수리 (Accepted) 4-1-2012-5134067-9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16 수리 (Accepted) 4-1-2014-5109542-6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i)카본 섬유 혹은 카본나노튜브 섬유를 릴-투-릴에 감아 준비하는 단계; ii)상기 준비된 카본 섬유 혹은 카본나노튜브 섬유를 진공증착챔버에 고정시키고, 상기 진공증착챔버 내로 도입하는 단계; iii)상기 진공증착챔버 내에서 상기 카본섬유 혹은 카본나노튜브 섬유를 이동시키면서 상기 카본섬유 혹은 카본나노튜브 섬유에 보론과 마그네슘을 증착시키는 단계; 및 iv)상기 iii)단계에서 보론과 마그네슘이 증착하여 형성된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단심 선재의 복수 개를 모아 꼬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인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iii)단계에서의 보론과 마그네슘의 증착은 아르곤을 포함한 10-7 ~ 10-1 torr 범위 내의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는 것인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iii)단계에서 보론과 마그네슘은 500 내지 1000℃ 범위에서 증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iii)단계에서 보론과 마그네슘은 각각의 증착장치에 의해 동시에 증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iii)단계에서 보론과 마그네슘이 증착되는 경우, 보론은 스퍼터법에 의하여 증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iii)단계에서 보론과 마그네슘이 증착되는 경우, 마그네슘은 열 증착법에 의해 증착되며, 상기 증착시 사용되는 증발 발열체의 재질은 텅스텐 또는 몰리브덴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iv)단계에서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단심 선재의 복수 개를 모아 꼬면서 후열 처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후열 처리 단계는 상기 iii)단계에서 보론과 마그네슘의 증착 후, 500~1000℃ 범위의 온도에서, 0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iii)진공증착 챔버 내에서 보론과 마그네슘을 증착시키는 단계에서 초전도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카본, 카본나노튜브(CNT), 실리콘 카바이드, 순수 탄소에서 선택된 하나의 첨가물을 추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첨가물은 보론의 증착시 보론과 함께 증착이 되도록 보론의 타겟 제조시에 10 중량 %범위 내에서 첨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생성된 붕화마그네슘 다심 선재의 표면에 금속 피복 박막을 증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금속 피복 박막은, 은(Ag), 구리(Cu), 니켈(Ni), 철(Fe), 알루미늄(Al), 티타늄(Ti), 코발트(Co) 및 납(Pb)으로부터 선택되는 금속, 상기 금속들의 2원계 합금, 3원계 합금 및 카본(C)으로 이루어진 그룹으로부터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 방법
12 12
진공증착챔버; 상기 진공증착챔버 내로 카본 섬유 또는 카본나노튜브를 도입하는, 카본 섬유 또는 카본나노튜브의 릴-투-릴 감는 장치; 상기 진공증착챔버 내에서 생성된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선재가 감기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선재의 릴-투-릴 감는 장치로 구성되며, 상기 진공증착챔버 내부에 보론 증착부, 마그네슘 증착부, 선재 꼬임 장치, 후열 처리부 및 금속피막 증착부가 연속적으로 배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장치
13 13
카본 섬유 혹은 카본나노튜브 섬유가 중앙에 있고, 상기 카본 섬유 또는 카본나노튜브 섬유의 바깥쪽으로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물질이 형성되고, 상기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물질의 바깥쪽으로 금속 피막층이 존재하는 것인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
14 1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iii)단계에서 보론과 마그네슘은 각각의 증착장치에 의해 순차적으로 증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붕화마그네슘 초전도 다심 선재의 제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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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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