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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 기술번호 : KST201500110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에 관련한 것으로서, 더 상세하게는 감속유닛의 경량화와 원가절감을 위해서 하모닉 드라이브의 플렉시블 스플라인과 웨이브 제네레이터를 플라스틱 소재(정확하게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로 제작하되, 하모닉 드라이브의 앞선 위치에 예비감속기를 일체로 연결하여 플렉시블 스플라인의 변형휫수를 줄여주므로써 플렉시블 스플라인의 탄성력과 강성에 대한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 플라스틱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의 구성적 특징은, 구동모터의 회전속도를 1차적으로 감속시키는 선행 감속부와; 상기 선행 감속부와 연결되어 선행 감속부에 의해 감속된 회전수를 2차적으로 감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로 이루어진 것이다.감속기, 유성기어, 하모닉 기어, 하모닉 드라이브, 플라스틱, 플렉스플라인, 플라스틱 플렉스플라인
Int. CL F16H 1/28 (2006.01)
CPC F16H 49/001(2013.01) F16H 49/001(2013.01) F16H 49/0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133427 (2005.12.29)
출원인 김영석
등록번호/일자 10-0825472-0000 (2008.04.21)
공개번호/일자 10-2007-0070654 (2007.07.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804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12.29)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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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도봉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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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석 대한민국 서울 도봉구
2 정보인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김충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4 정준호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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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광남 대한민국 서울(특허법인 퇴사후 사무소변경 미신고)
2 연무식 대한민국 서울(특허법인 퇴사후 사무소변경 미신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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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노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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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12.29 수리 (Accepted) 1-1-2005-0778108-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7.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8.11 수리 (Accepted) 9-1-2006-0053139-2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4.16 수리 (Accepted) 4-1-2007-5058233-4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39441-4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07.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482970-7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07.02 수리 (Accepted) 1-1-2007-0482951-11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7.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87612-79
9 명세서 등 보정서(심사전치)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07.11.2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7-1-2007-0046830-75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024230-7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7.21 수리 (Accepted) 4-1-2008-5117857-7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구동모터의 회전속도를 1차적으로 감속시키는 선행 감속부와; 상기 선행 감속부와 일체로 연결되어 선행 감속부에 의해 감속된 회전수를 2차적으로 감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선행 감속부는, 내주면에 내접기어가 형성된 링형상의 제 1 서큘러 스플라인과, 상기 제 1 서큘러 스플라인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태양기어와, 상기 제 1 서큘러 스플라인과 태양기어를 연결하는 수 개의 유성기어와, 상기 태양기어의 중심과 유성기어의 중심축을 연결하는 캐리어로 이루어진 유성기어장치이고;상기 하모닉 드라이브는, 제 2 서큘러 스플라인, 플렉스 스플라인, 웨이브 제네레이터로 구성하되, 상기 웨이브 제네레이터는 상기 각 유성기어와 동축상으로 결합되는 3개의 로울러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유성기어장치중에서 태양기어와 유성기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4 4
제 2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유성기어는 3개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5 5
삭제
6 6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하모닉 드라이브중에서 로울러와, 플렉스 스플라인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하모닉 드라이브는, 제 2 서큘러 스플라인, 플렉스 스플라인, 웨이브 제네레이터로 구성하되;이 중에서 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은 상기 제 2 서큘러 스플라인과 접촉되는 외주면 일측과 상기 웨이브 제네레이터와 접촉되는 내면에 기어이가 각각 형성되며;상기 웨이브 제네레이터는 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의 내주면 기어이와 맞물리게 설치되는 3개의 유성기어와, 상기 구동모터의 구동축과 결합된 채 상기 3개의 유성기어와 동시에 맞물리는 태양기어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하모닉 드라이브는, 제 2 서큘러 스플라인, 플렉스 스플라인, 웨이브 제네레이터로 구성하되;이 중에서 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은, 상기 제 2 서큘러 스플라인과 접촉되는 외주면 일측에 기어이가 형성되고, 또한 상기 웨이브 제네레이터와 접촉되는 내면중 일부에는 기어이가 형성되며 나머지 일부에는 평활면이 형성되고; 상기 웨이브 제네레이터는, 그 외주면 상에 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의 내주면 기어이와 평활면에 동시에 접하도록 상기 내주면 기어이에 상대되는 기어이와 평활면이 동시에 형성된 3개의 유성기어와, 상기 구동모터의 구동축과 결합된 채 상기 3개의 유성기어와 동시에 맞물리는 태양기어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유성기어의 외주면은 기어이가 형성된 부위와 평활면이 형성된 부위가 서로 단차지게 형성되고, 또한 상기 유성기어의 외주면과 상대되는 플렉스 스플라인의 내주면도 상기 유성기어의 단차형상과는 상대되는 형상으로 단차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10 10
제 8 항 또는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태양기어는, 그 외주면 상에 상기 유성기어의 기어이와 평활면에 동시에 접하도록 기어이와 평활면이 동시에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태양기어는, 기어이가 형성된 부위와 평활면이 형성된 부위가 서로 단차지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12 12
제 7 항 내지 제 9 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플렉스 스플라인 및 유성기어, 태양기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모닉 드라이브를 이용한 감속유닛
13 13
구동모터의 바디에 고정되는 모터브라켓;상기 모터브라켓의 일측면에 결합되는 제 1 서큘러 스플라인과, 상기 제 1 서큘러 스플라인의 내면기어와 맞물리는 3개의 유성기어와, 상기 구동모터의 모터축과 결합된 채 상기 3개의 유성기어와 동시에 맞물려 있는 태양기어로 이루어진 선행 감속부;상기 제 1 서큘러 스플라인의 일측면에 결합되는 제 2 서큘러 스플라인과, 상기 제 2 서큘러 스플라인의 내접기어와 접하는 외면에 외접기어가 형성된 플렉스 스플라인과, 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의 내면과 선접촉된 상태이면서 센터롤의 외면에 지지된 상태의 3개의 로울러와, 상기 유성기어 및 로울러와 동일 축에 의해 결합되는 캐리어로 이루어진 하모닉 드라이브;상기 제 2 서큘러 스플라인의 일면에 결합되며, 내면의 일측 단부에 후술될 베어링 외륜의 일부가 안치되는 베어링 안치홈을 갖는 제 1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상기 제 1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의 일면에 결합되며, 후술될 베어링 외륜의 나머지 일부가 안치되는 베어링 안치홈을 갖는 제 2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상기 제 1, 2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의 각 안치홈에 안치되되, 내륜은 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에 접하고, 외륜은 상기 제 1, 2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와 접해 있는 베어링;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의 일측면에 결합되면서 베어링의 내륜과 접해있는 앤드플레이트;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속유닛
14 14
구동모터의 바디에 고정되는 모터브라켓;상기 모터브라켓의 일측면에 결합되는 제 1 서큘러 스플라인과, 상기 제 1 서큘러 스플라인의 내면기어와 맞물리는 3개의 유성기어와, 상기 구동모터의 축과 결합된 채 상기 3개의 유성기어와 동시에 맞물려 있는 태양기어로 이루어진 선행 감속부;상기 제 1 서큘러 스플라인의 일측면에 결합되며, 외면의 일측 단부에 후술될 베어링 내륜의 일부가 안치되는 베어링 안치홈을 갖는 제 2 서큘러 스플라인과; 상기 제 2 서큘러 스플라인의 내접기어와 접하는 외면에 외접기어가 형성된 플렉스 스플라인과; 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의 내면과 선접촉된 상태이면서 센터롤의 외면에 지지된 상태의 3개의 로울러와, 상기 유성기어 및 로울러와 동일 핀에 의해 결합되는 캐리어로 이루어진 하모닉 드라이브;상기 제 2 서큘러 스플라인의 일측에 결합되며, 외면 일측에 후술될 베어링 내륜의 다른 일부가 안치되는 베어링 안치홈을 갖는 제 1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상기 플렉스 스플라인의 일측면에 결합되며, 외주단은 상기 제 1 베어링 고정플레이트를 감싸는 형태로 굴곡되되, 이 굴곡된 내측 단부에 후술될 베어링 외륜의 일부가 안치되는 베어링 안치홈이 형성된 앤드플레이트;상기 앤드플레이트의 굴곡부위의 말단부에 결합되며, 내측 단부에 후술될 베어링 외륜의 다른 일부가 안치되는 베어링 안치홈이 형성된 제 2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상기 제 2 서큘러 스플라인 및 제 1, 2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에 형성된 베어링 안치홈에 내륜이 안착되되, 외륜은 상기 앤드 플레이트 및 제 2 베어링 고정플레이트에 안착되는 베어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속유닛
15 15
제 13 항 또는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태양기어와 유성기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속유닛
16 16
제 13 항 또는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로울러, 플렉스 스플라인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속유닛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