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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차량의 공력소음저감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0128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부엉이 깃을 생체모방한 와류억제깃이 형성된 고속철도 공력소음 저감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고속철도차량이 주행할 시 차간공간에서 발생하는 공력음을 저감하고자, 고속철도차량의 차간공간에 설치되는 플레이트형 몸체와, 상기 몸체의 후방으로 돌출형성한 복수개의 와류억제깃이 포함되고, 상기 몸체는 플레이트로 형성하고, 상기 와류억제깃은 길이가 21~27mm, 직경이 5~7mm인 원통형으로, 5~7mm의 간격으로 서로 이격되게 형성될 수 있으며, 상기 와류억제깃은 일측 방향으로 10~20°로 편향되게 형성될 수 있고, 상기 와류억제깃은 그 종단을 만곡 돌출되게 형성되거나, 상기 와류억제깃은 그 종단으로 갈수록 협소하게 형성될 수 있으며, 더불어 상기 몸체의 일단에 'T'자 형상의 결합부가 형성되고, 상기 결합부가 삽입되어 결합되는 제1결합홈이 일측에 형성되며, 타측에는 상기 고속철도차량의 단부가 끼워져 결합되는 제2결합홈이 형성된 결합부재를 포함할 수 있는 고속철도의 공력소음 저감장치를 제공한다.따라서 최적화된 부엉이 깃 형상에서 착안한 와류억제깃이 형성된 몸체를 고속철도차량의 차간공간에 설치하면, 공력소음의 주원인인 차간공간으로 유입되는 유동을 와류억제깃이 분산시켜 외부로 배출되고, 차간공간으로 유입되는 유동이 와류억제깃을 타고 외부로 흐르기 때문에 유동이 표면에서 떨어져 나가는 박리현상을 지속화시켜, 급격한 유동변화를 감소시키며, 압력변동도 함께 감소시켜, 급격한 유동변화와 압력변동에 따른 공력소음을 저감할 수 있고, 결합부재로 고속철도차량에 와류억제깃이 형성된 몸체를 탈착 가능하도록 구성함으로써, 차량의 외관상 심미감을 저해하지 않으며, 공력소음 저감장치를 유지보수할 시 많은 비용이 필요하지 않다.
Int. CL G10K 11/16 (2006.01) B61D 49/00 (2006.01)
CPC G10K 11/16(2013.01) G10K 11/16(2013.01) G10K 11/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43299 (2012.04.25)
출원인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74004-0000 (2014.03.06)
공개번호/일자 10-2013-0120214 (2013.11.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3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4.25)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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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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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미국 서울 강남구
2 한재현 대한민국 서울 마포구
3 김태민 대한민국 서울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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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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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마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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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4.25 수리 (Accepted) 1-1-2012-0330975-9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02 수리 (Accepted) 9-1-2013-0060529-2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81066-2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02 수리 (Accepted) 1-1-2013-1100208-8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00206-9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5576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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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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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차량이 주행할 시 차간공간에서 발생하는 공력음을 저감하고자, 고속철도차량의 차간공간에 설치되는 플레이트형 몸체와, 상기 몸체의 후방으로 돌출형성된 복수개의 와류억제깃이 포함되는 고속철도의 공력소음 저감장치에 있어서,상기 몸체의 일단에 'T'자 형상의 결합부가 형성되고, 상기 결합부가 삽입되어 결합되는 제1결합홈이 일측에 형성되며, 타측에는 상기 고속철도차량의 단부가 끼워져 결합되는 제2결합홈이 형성된 결합부재를 포함하는 고속철도의 공력소음 저감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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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몸체는 플레이트로 형성하고, 상기 와류억제깃은 길이가 21~27mm, 직경이 5~7mm인 원통형으로, 5~7mm의 간격으로 서로 이격되게 형성되는 고속철도의 공력소음 저감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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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와류억제깃은 일측 방향으로 10 ~ 20°로 편향되게 형성되는 고속철도의 공력소음 저감장치
4 4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와류억제깃은 그 종단을 만곡 돌출되게 형성되는 고속철도의 공력소음 저감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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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와류억제깃은 그 종단으로 갈수록 협소하게 형성되는 고속철도의 공력소음 저감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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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초연구사업 (일반연구자 - 기본) 체모방공학을 활용한 공학디자인 방법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