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구동방식 구동모듈

  • 기술번호 : KST201500214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구동모터의 구동축이 감속기 없이 구동베벨기어와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된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은 차동장치의 차동기어와 동력 전달이 가능하도록 연결되는 구동베벨기어와, 일측에 구동모터의 구동축과 연결되는 제1 연결부가 형성되어 있고, 타측에는 상기 구동베벨기어와 연결되는 제2 연결부가 마련된 커플러와, 상기 커플러에 설치되어 내륜은 상기 커플러에 지지되고 외륜은 상기 차동장치의 하우징에 지지되는 제1 베어링과, 상기 구동베벨기어에 설치되며 내륜은 상기 구동베벨기어에 지지되고, 외륜은 상기 차동장치의 하우징에 지지되는 제2 베어링을 구비하되, 상기 제1, 제2 베어링은 각각 상기 하우징을 중심으로 일측면과 타측면에 지지되어 상호 마주보는 위치에 장착되도록 형성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은 커플러를 통해 구동모듈이 구동축과 연결됨으로써 구동축의 변경에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구동축이 직동구동방식으로 구동베벨기어와 연결되어도 구동축에 인가되는 외력에 의해 구동모터의 회전자에 압축 또는 인장하중이 걸리지 않아 내구성이 높아지는 이점이 있다.
Int. CL F16H 48/08 (2006.01) B60K 17/04 (2006.01) B60K 6/40 (2007.10)
CPC
출원번호/일자 1020110141445 (2011.12.23)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35469-0000 (2013.11.22)
공개번호/일자 10-2013-0073544 (2013.07.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1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3)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현록 대한민국 광주 북구
2 성원석 대한민국 광주 북구
3 정태원 대한민국 광주 광산구
4 남형욱 대한민국 광주 동구
5 임대영 대한민국 전남 무안군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량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번로 ***, *층(도천동, 광주경제고용진흥원)(가온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3 수리 (Accepted) 1-1-2011-1029215-2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2 수리 (Accepted) 4-1-2012-5068733-1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26 수리 (Accepted) 4-1-2012-5090658-4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29 수리 (Accepted) 4-1-2013-5017806-0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49758-1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61281-2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1-1-2013-0661280-8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02952-1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16 수리 (Accepted) 4-1-2015-5006834-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동장치의 차동기어와 동력 전달이 가능하도록 연결되며 일측 단부에 외주면에 스플라인이 형성되어 있는 축결합부가 구비된 구동베벨기어와;일측에 구동모터의 구동축과 동력전달이 가능하게 연결되도록 스플라인이 형성된 제1 체결홈을 갖는 제1 연결부가 형성되어 있고, 타측에는 상기 구동베벨기어의 축결합부가 삽입되도록 스플라인이 형성되어 있는 제2 체결홈을 갖는 제2 연결부가 마련된 커플러와;상기 커플러에 설치되어 내륜은 상기 커플러에 지지되고 외륜은 상기 차동장치의 하우징에 지지되는 제1 베어링과;상기 구동베벨기어에 설치되며 내륜은 상기 구동베벨기어에 지지되고, 외륜은 상기 차동장치의 하우징에 지지되는 제2 베어링; 및상기 커플러와 상기 구동베벨기어를 결합시키는 체결부;를 구비하되,상기 제1, 제2 베어링은 각각 상기 하우징을 중심으로 일측면과 타측면에 지지되어 상호 마주보는 위치에 장착되도록 형성되며,상기 커플러는 상기 제1 연결부와 제2 연결부의 사이에 상기 제1 베어링이 설치될 수 있도록 제2 연결부보다 상대적으로 큰 직경의 지지부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구동베벨기어의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추력에 의해 상기 구동축과 연결되는 구동모터에 압축 또는 인장력이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상기 제1 체결홈에 삽입되는 구동축은 상기 제1 체결홈의 연장방향을 따라 슬라이딩 가능하게 연결되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체결부는 상기 제1, 제2 체결홈을 상호 연통하는 볼트고정홀을 통해 상기 제1 체결홈으로부터 상기 제2 체결홈에 삽입된 구동베벨기어에 나사결합되는 고정볼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체결부는 상기 제2 체결홈의 내주면과 상기 제2 체결홈에 삽입되는 상기 구동베벨기어의 축결합부의 외주면에 형성되어 있는 제1, 제2 나사산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체결부는 상기 제1, 제2 체결홈을 상호 연통하는 볼트홀을 통해 상기 제2 체결홈에 삽입되는 구동베벨기어의 축결합부로부터 연장되는 고정볼트와,상기 볼트홀을 통과해 상기 제1 체결홈으로 노출된 상기 고정볼트의 단부에 나사결합되는 너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체결부는 상기 제2 체결홈의 단부로부터 상기 제1 체결홈을 향해 인입되어 있는 삽입홀에 삽입되며 상기 제2 체결홈에 삽입되는 구동베벨기어의 축결합부로부터 연장되고, 상기 삽입홀의 연장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으로 핀삽입홀이 형성된 돌출부재와,상기 삽입홀에 삽입되어 있는 돌출부재의 핀삽입홀을 관통하도록 상기 커플러를 상기 핀삽입홀의 연장방향을 따라 관통하여 상기 돌출부재를 상기 커플러에 고정시키는 고정핀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
6 6
제 2항 내지 제 5항 중 선택된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베어링과 제2 베어링은 각각 테이퍼롤러 베어링이 적용되며,제1 베어링과 제2 베어링은 각각 롤러가 상기 하우징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연장될수록 상기 커플러 또는 상기 구동베벨기어의 회전중심으로부터 이격거리가 점점 멀어지도록 경사지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차동기어 직동구동방식 구동모듈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JP05782528 JP 일본 FAMILY
2 JP26503776 JP 일본 FAMILY
3 US08870708 US 미국 FAMILY
4 US20130281248 US 미국 FAMILY
5 WO2013094802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JP2014503776 JP 일본 DOCDBFAMILY
2 JP5782528 JP 일본 DOCDBFAMILY
3 US2013281248 US 미국 DOCDBFAMILY
4 US8870708 US 미국 DOCDBFAMILY
5 WO2013094802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