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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00237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LPG 또는 LNG를 연료로 사용할 때, 배기계의 열부하를 줄이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은, 연료의 연소로 운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엔진, 상기 엔진에 혼합기를 공급하는 흡기계, 상기 엔진으로부터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배기계, 연료탱크와 상기 흡기계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연료탱크의 액화 연료를 기체로 변화시켜 상기 흡기계에 공급하는 기화기, 상기 배기계에 설치되어 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열교환기, 및 상기 열교환기와 상기 기화기를 연결하며, 연료의 증발 잠열에 의하여 냉각된 냉각수를 상기 기화기로부터 상기 열교환기에 공급하는 제1 냉각수 라인을 포함한다. 기화기, 열교환기, 냉각수 라인, 배기계, 증발 잠열
Int. CL F02M 21/06 (2006.01) F01N 5/02 (2006.01) F01P 3/18 (2006.01) F02M 25/07 (2006.01)
CPC F01N 5/02(2013.01) F01N 5/02(2013.01) F01N 5/02(2013.01) F01N 5/02(2013.01) F01N 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76014 (2008.08.04)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66893-0000 (2010.06.22)
공개번호/일자 10-2010-0015102 (2010.02.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6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8.0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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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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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석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오승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최 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강건용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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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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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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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8.04 수리 (Accepted) 1-1-2008-0559343-8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9.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0.13 수리 (Accepted) 9-1-2009-0056813-15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54996-34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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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연료의 연소로 운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엔진; 상기 엔진에 혼합기를 공급하는 흡기계; 상기 엔진으로부터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배기계; 연료탱크와 상기 흡기계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연료탱크의 액화 연료를 기체로 변화시켜 상기 흡기계에 공급하는 기화기; 상기 배기계에 설치되어 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열교환기; 및 상기 열교환기와 상기 기화기를 연결하며, 연료의 증발 잠열에 의하여 냉각된 냉각수를 상기 기화기로부터 상기 열교환기에 공급하는 제1 냉각수 라인을 포함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는, 상기 배기계의 배기관에 설치되어, 배기가스를 통과시키는 내부관, 상기 내부관의 외주와 간격을 유지하면서 상기 내부관을 내장하고 상기 제1 냉각수 라인에 연결되어, 상기 제1 냉각수 라인으로 공급되는 냉각수를 통과시켜 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외부관을 포함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3 3
제2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관은 내측으로 돌출되는 복수의 냉각핀을 포함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4 4
제2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는 복수로 형성되어 상기 배기관을 따라 직렬로 배치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5 5
제4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냉각수 라인은 복수의 상기 열교환기들을 순차적으로 연결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6 6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계와 상기 흡기계를 서로 연결하는 배기가스재순환(EGR) 라인; 및 상기 배기가스재순환 라인에 설치되는 EGR 쿨러를 더 포함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7 7
제6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냉각수 라인은 분지되어 상기 EGR 쿨러에 연결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8 8
제7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 및 상기 EGR 쿨러는 상기 엔진에 냉각수를 공급하는 라디에이터에 제2 냉각수 라인으로 연결되고, 상기 라디에이터는 상기 기화기에 제3 냉각수 라인으로 연결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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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계에서 상기 열교환기의 후방에 배치되는 터빈과, 상기 터빈에 연결되어 상기 흡기계에 설치되는 컴프레서를 포함하는 터보차저를 더 포함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10 10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는 LPG 또는 LNG를 포함하는 연료의 증발 잠열을 이용한 엔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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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중소형 LPG 상용차 개발사업 직접분사식 LPG 및 DME혼합 연소특성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