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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00243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형 스위치드 릴럭턴스 모터(LSRM)와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궤도가 대차를 감싸는 구조를 가짐으로써 LSRM 및 자기부상열차의 전장품들이 발생시킬 수 있는 소음이 궤도 밑으로 전파되는 것을 감소시키고, 부상력을 얻기 위한 Halbach 배열과 비자성체인 알루미늄 전도판의 대향된 면은 대차방향의 내측으로 향하게 일정각을 갖는 대각선으로 형성하여 비상시에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선형 스위치드 릴럭턴스 모터의 고정자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측면에 위치하고, 회전자를 궤도 측면에 위치함으로써 저비용의 궤도 구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Halbach 배열과 알루미늄 전도판 사이에 발생하는 유도전류에 의한 부상력을 얻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기 저항력을 회피하고자 대차에 승강장치를 장착하여 임계속도 이상에서 Halbach 배열을 하강시킴으로써 자기 저항력 때문에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추진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자기부상열차, 대차, 궤도, LSRM, Halbach 배열, 영구자석 승강장치
Int. CL B60L 13/03 (2006.01)
CPC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30364 (2007.12.13)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95899-0000 (2009.04.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905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2.13)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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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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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방제성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남용윤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성호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김병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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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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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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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2.13 수리 (Accepted) 1-1-2007-0898324-9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3.18 수리 (Accepted) 9-1-2009-0018229-81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4.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69276-1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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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자기력에 의해 궤도에서 부상되어 이동하는 대차로 구성되는 자기부상열차 시스템에 있어서, 비접촉 전원공급장치(23)의 1차 측 권선(231)과, 지지레일(24)이 설치된 지지부(21)와, 상기 지지부의 양측면에 형성된 수직벽(22)과, 상기 수직벽의 내측에는 설치된 LSRM 회전자(25)와, 상기 수직벽의 상단에 설치된 알루미늄 전도판(26)으로 구성된 궤도(20)와; 상기 궤도의 1차 측 권선(231)과 LSRM 회전자(25)와 알루미늄 전도판(26)과 지지레일(24)에 대응되는 2차측집전 유니트(232)와, LSRM 고정자(38)와, Halbach 배열(33)과, 차륜(34)을 구비한 대차(30);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대차(30)는, 궤도의 지지부(21)와 수직벽(22)에 대응되는 “∪”자 형태의 보기프레임(31)과; 상기 보기프레임(31)의 측면부(311)에서 외측으로 연장형성되는 가이드프레임(32)과; 상기 가이드프레임(32)의 하부 면에 설치되어 궤도의 알루미늄 전도판(26)과 대향되도록 설치되는 Halbach 배열(33)과; 상기 보기프레임의 하측에 설치되어 정지 시나 서행 시 지지레일(24)에 접하여 보기프레임(31)을 지지하는 차륜(34);으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대차 보기프레임(31)의 측면부(311)에는 측면차륜(341)이 더 설치되고, 이에 대응되는 궤도의 수직벽(22)에는 유도레일(221)이 설치되어 대차가 측면으로 이동되어 궤도와 직접 부딪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궤도(20)의 알루미늄 전도판(26)은 상부 면이 중앙방향을 향하도록 일정각으로 형성하고, 상기 대차(30)의 Halbach 배열(33)은 상기 알루미늄 전도판과 동일한 각도를 갖도록 형성하여 나란하게 배치되게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프레임(32)에는 승강장치(35)를 장착하여 Halbach 배열(33)을 가이드프레임(32)에서 분리가능하게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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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승강장치(35)는 유공압실린더(351)로 형성하여 Halbach 배열(33)의 승강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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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승강장치(35)는 가이드프레임(32)에 설치되는 구동모터(352)와, 상기 모터 축에 형성된 나사산에 의해 Halbach 배열의 승강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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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대차(30)의 Halbach 배열(33)의 앞뒤에는 부상공극센서(36)을 설치해 승강장치로 공극정보를 전송하여 승강장치의 작동폭을 설정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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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대차(30)의 LSRM 고정자(38)의 앞뒤에는 추진공극센서(39)를 설치하여 추진제어기에 공극정보를 알려줌으로써 LSRM 고정자(38)와 LSRM 회전자(25) 사이에 일정한 공극을 유지하도록 좌우방향을 제어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10 10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대차(30)에는 유공압실린더(371), 승강로드(372a,372b), 패드(373a,373b)로 구성된 비상제동장치(37)가 장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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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비상제동장치(37)는 하부의 지지레일(24)과 측면의 유도레일(221)에 접하도록 승강로드(372a,372b)와 패드(373a,373b)를 복수로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LSRM과 Halbach 배열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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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기술연구회 한국기계연구원 전문연구사업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부상 추진 핵심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