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질소산화물 저감기술

  • 기술번호 : KST201500248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내연기관의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출가스 중 합성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경유 등의 연료를 사용하는 디젤엔진을 장착한 수송기계의 엔진 및 차량분야에 적용된다. 이러한 본 발명의 합성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시스템은, 디젤엔진의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로부터 NOx 후처리장치와 DPF와 개질기를 이용하여 유해물질을 저감시키는 저감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연소실 내에 연료를 분사시키는 연료분사장치와; 상기 연소실 내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다시 연소실에 공급하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와; 상기 연소실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로부터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NOx 후처리장치와; 상기 연소실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로부터 입자상 물질(PM)을 제거하는 DPF장치와; 상기 연소실과 NOx 후처리장치에 합성가스를 엔진의 부하에 따라 선택적으로 공급하는 개질기를 포함하도록 이루어진다. 상기 개질기의 합성가스는 엔진이 고부하일 경우 개질기의 합성가스를 NOx 후처리장치에 공급되고, 저부하일 경우 개질기의 합성가스를 연소실에 공급되도록 이루어진다. NOx 후처리장치, DPF장치, 개질기, 합성가스
Int. CL F01N 3/08 (2006.01) F01N 3/00 (2006.01)
CPC F01N 3/0821(2013.01) F01N 3/0821(2013.01) F01N 3/0821(2013.01) F01N 3/0821(2013.01) F01N 3/0821(2013.01) F01N 3/082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60079 (2008.06.25)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55719-0000 (2011.08.03)
공개번호/일자 10-2010-0000542 (2010.01.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8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6.25)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최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오승묵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강건용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6.25 수리 (Accepted) 1-1-2008-0455377-14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10.07 수리 (Accepted) 1-1-2009-0615319-2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0.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1.13 수리 (Accepted) 9-1-2009-0062844-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78740-1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0.06.28 수리 (Accepted) 1-1-2010-0415446-0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7.20 수리 (Accepted) 1-1-2010-0467975-9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7.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467968-72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0.1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19008-77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1.1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019963-48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1.10 수리 (Accepted) 1-1-2011-0019965-3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7.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21384-3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디젤엔진의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로부터 NOx 후처리장치와 DPF와 개질기를 이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저감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 상기 연소실(1) 내에 연료를 분사시키는 연료분사장치(3)와; 상기 연소실(1) 내에서 연소되어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다시 연소실(1)에 공급하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6)와; 상기 연소실(1)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로부터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NOx 후처리장치(7)와; 상기 연소실(1)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로부터 입자상 물질(PM)을 제거하는 DPF장치(8)와; 상기 연소실(1)과 NOx 후처리장치(7)에 합성가스를 공급하는 개질기(9)를 포함하되, 상기 개질기(9)에서 발생한 혼합가스는 엔진의 부하조건에 따라 연소실(1)과 NOx 후처리장치(7)에 공급되는 공급량을 변화시켜 공급하고, 상기 개질기(9)에서 발생되는 합성가스는 수소와 일산화탄소가 포함된 가스이며, 상기 엔진이 고부하일 경우 연소실(1)에 설치되어 있는 연료분사장치(3)를 통하여 피스톤이 상사점 부분에 위치할 때 연료를 분사시키고, 상기 합성가스가 NOx 후처리장치(7)에 공급되어 환원제로 사용되도록 NOx 후처리장치(7)에 공급하고 상기 엔진이 저부하일 경우 연소실에 설치되어 있는 연료분사장치(3)를 통하여 피스톤이 하사점 부분에 위치할 때 연료를 분사시키고, 상기 개질기에서 발생한 합성가스 중 60 ~ 98%가 연소실(1)에 공급되어 예혼합 압축착화를 구현하고, 나머지 합성가스는 NOx 후처리장치(7)에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합성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시스템의 제어방법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NOx 후처리장치는 LNT(Lean NOx Trap) 또는 SCR(Selective Catalytic Converter)임을 특징으로 하는 합성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시스템의 제어방법
7 7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기본연구사업 초저공해 신엔진 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