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엔진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0295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측면은 개질 가스 내의 가스 성분의 변동에 따라 점화시기를 조절하는 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장치는, 공기, 연료 및 개질 가스를 사용하여 동력을 발생하는 엔진, 상기 개질 가스를 생산하여 상기 엔진에 공급하는 개질기, 및 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흡기압이 설정값 내일 때, 상기 개질 가스 내에 수소 비율이 기준치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점화시기를 지각 제어하고, 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상기 흡기압이 설정값보다 증가할 때, 상기 개질 가스 내에 불활성 가스의 비율이 기준치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점화시기를 진각 제어하는 ECU를 포함한다.
Int. CL F02B 43/10 (2006.01) F02D 41/04 (2006.01) F02D 19/02 (2006.01) F02P 5/14 (2006.01)
CPC F02D 19/0671(2013.01) F02D 19/0671(2013.01) F02D 19/0671(2013.01) F02D 19/067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6508 (2010.05.18)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36535-0000 (2012.04.06)
공개번호/일자 10-2011-0126951 (2011.11.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5.1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최 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5.18 수리 (Accepted) 1-1-2010-0318622-3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2.17 수리 (Accepted) 9-1-2012-0011662-12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52235-4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공기, 연료 및 개질 가스를 사용하여 동력을 발생하는 엔진;상기 개질 가스를 생산하여 상기 엔진에 공급하는 개질기; 및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흡기압이 설정값 내일 때, 상기 개질 가스 내에 수소 비율이 기준치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점화시기를 지각 제어하고, 상기 분사시간이 설정값 보다 증가하고 상기 흡기압이 설정값보다 증가할 때, 상기 개질 가스 내에 불활성 가스의 비율이 기준치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점화시기를 진각 제어하는 ECU를 포함하는 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장치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의 흡기관에 설치되어 흡기량에 따라 상기 흡기압을 감지하는 흡기압센서; 및상기 엔진의 배기관에 설치되어 배기온도를 감지하는 배기온도센서를 더 포함하며,상기 ECU는,상기 흡기압센서와 상기 배기온도센서의 감지신호 및 분사신호에 의한 상기 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상기 흡기압이 설정값 내이며, 배기가스의 온도가 감소할 때, 상기 개질 가스 내에 수소 비율이 기준치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점화시기를 지각 제어하고, 상기 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상기 흡기압이 설정값보다 증가하며, 상기 배기가스의 온도가 증가할 때, 상기 개질 가스 내에 불활성 가스의 비율이 기준치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점화시기를 진각 제어하는 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장치
3 3
제2 항에 있어서,상기 개질기와 상기 엔진 사이에 설치되는 열교환기를 더 포함하는 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장치
4 4
제2 항에 있어서,상기 개질기는,상기 엔진의 동력으로 구동되는 발전기 및상기 발전에서 생산한 전력으로 충전되는 배터리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장치
5 5
분사 신호 및 흡기압 신호가 입력되는 신호 입력 단계;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는가 및 흡기압이 설정값 내인가를 판단하는 판단 단계;상기 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상기 흡기압이 설정값 내일 때, 점화시기를 지각 제어하는 지각 단계; 및상기 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상기 흡기압이 설정값보다 증가할 때, 점화시기를 진각 제어하는 진각 단계를 포함하는 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방법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입력 단계는,배기가스 온도 신호를 더 입력하고,상기 판단 단계는,배기가스의 온도가 감소하는가를 더 판단하는 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방법
7 7
제6 항에 있어서,상기 지각 단계는,상기 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상기 흡기압이 설정값 내이며, 상기 배기가스의 온도가 감소할 때, 점화시기를 지각 제어하며,상기 진각 단계는,상기 분사시간이 설정값보다 증가하고, 상기 흡기압이 설정값보다 증가하며, 상기 배기가스의 온도가 증가할 때, 점화시기를 진각 제어하는 개질 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환경부 한국기계연구원 Eco-STAR Project 사업 시내버스용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HCNG) 엔진 상용화 타당성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