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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제어 방법과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0315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독립적인 운전이 가능한 연료전지와 축전지의 복합 시스템에서 외부의 전기 부하와 축전지의 충전 상태에 따라 연료전지의 출력을 퍼지 논리로 결정하여 제어하는 방법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은, 축전지의 충전 상태(SoC)와 외부 부하값을 입력값으로 하여 퍼지 논리에 의해 예측 연산된 연료전지의 출력값을 기준으로 연료전지와 축전지의 부하 분담을 결정하는 동시에 연료전지의 공정과 출력을 제어함에 기술적 특징이 있으며, 축전지의 충전 상태를 검출하는 비엠에스와; 축전지의 충전 상태와 외부 부하값으로부터 연료전지의 출력값을 연산하는 퍼지 논리 제어기와; 퍼지 논리 제어기의 계산값을 기준으로 연료전지의 공정을 제어하는 연료전지 제어기 및 DC/DC 컨버터의 출력을 제어하는 연료전지 전력 제어기로 구성된 장치를 통하여 구현된다. 본 발명의 방법과 장치는 전체 시스템의 운전 효율을 향상시키며, 연료전지와 축전지를 안정적인 범위에서 운전하여 내구성 증대시킬 수 있고, 시스템이 외부 부하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주는 장점이 있다. 연료전지,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 퍼지
Int. CL H01M 8/04828 (2016.01.01) H01M 8/04992 (2016.01.01)
CPC H01M 8/04925(2013.01) H01M 8/04925(2013.01) H01M 8/0492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01549 (2004.01.09)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42004-0000 (2006.01.02)
공개번호/일자 10-2005-0073703 (2005.07.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1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1.0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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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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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정귀성 대한민국 광주광역시남구
3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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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동 ***호 (아이티캐슬)(지인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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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스마트시티그리드 인천광역시 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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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1.09 수리 (Accepted) 1-1-2004-0008993-1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12.22 수리 (Accepted) 4-1-2004-5107350-1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09.15 수리 (Accepted) 9-1-2005-0061934-1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489927-00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10.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577324-29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10.12 수리 (Accepted) 1-1-2005-0577319-0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12.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670988-7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 축전지의 충전 상태(SoC)와 외부 부하값을 입력값으로 하여 퍼지 논리에 의해 연료전지의 출력값을 연산하여 연료전지와 축전지의 부하 분담을 결정하고, 연료전지의 공정과 출력을 제어함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축전지의 충전 상태와 외부 부하값은, 각각 충전된 정도와 부하값의 크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적어도 2단계 이상으로 구분되는 IF-THEN 규칙에 의하여 연료전지의 출력이 제어됨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논리는 축전지의 충전 상태와 외부 부하 상태가 입력되는 단계와; 입력된 값을 퍼지 언어로 변환하는 단계와; 변환된 퍼지 언어를 사용하여 규칙을 추론하고 퍼지 언어를 출력하는 단계와; 추론된 규칙을 수치적으로 출력 변환하는 단계와; 를 포함하여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규칙을 추론하고 퍼지 언어를 출력하는 단계는 언어적 추론을 위하여 퍼지 룰베이스(15D)가 이용됨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방법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룰베이스(15D)는 2개의 입력값인 외부 부하와 축전지의 충전 상태에 따라 하나의 출력 조건인 연료전지의 출력을 결정하는 규칙임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논리에 의해 연산된 연료전지의 출력값은 연료전지의 공정을 제어하는 연료전지 제어기(16)와, 연료전지의 출력 전력을 변환시키는 DC/DC 컨버터(12)의 출력을 조절하는 전력 제어기(17)의 각 기준 입력값으로 사용됨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방법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의 공정과 출력의 제어는 동시에 연동되어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방법
8 8
연료전지와 DC/DC 컨버터와 축전지를 포함하여 구성된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운전 제어 장치에 있어서, 상기 축전지의 충전 상태를 검출하는 비엠에스(14)와; 상기 비엠에스(14)와 외부 부하로부터 입력되는 축전지의 충전 상태와 외부 부하값으로부터 연료전지의 공정과 출력 조건을 연산하는 퍼지 논리 제어기(15)와; 상기 연료전지의 공정 상태에 대한 정보와 상기 퍼지 논리 제어기(15)의 연산 결과에 따라 연료전지의 공정을 제어하는 연료전지 제어기(16)와;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 상태에 대한 정보와 상기 퍼지 논리 제어기(15)의 연산 결과에 따라 DC/DC 컨버터의 출력을 제어하는 연료전지 전력 제어기(17)와; 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장치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논리 제어기(15)는 퍼지화기(15A)와, 퍼지 추론 장치(15B)와, 비퍼지화기(15C) 및 퍼지 룰베이스(15D)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장치
10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논리 제어기(15)는 퍼지화기(15A)와, 퍼지 추론 장치(15B)와, 비퍼지화기(15C) 및 퍼지 룰베이스(15D)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 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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