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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00395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이 제공된다. 일 실시예에 따르면, 조향 시스템은 조향휠의 회전각도를 검출하여 감지신호로 출력하는 조향각감지부와, 조향각감지부의 감지신호를 수신받아 조향에 필요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와,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각각 동작하는 다수의 모터를 가지고, 모터 각각에 의해 회전하는 휠이 나란하게 다수로 마련되며, 휠이 조향을 위한 각도로 회전하도록 휠 사이에 회전축이 마련되는 휠어셈블리를 포함한다.
Int. CL B62D 6/10 (2006.01) B62D 5/04 (2006.01)
CPC B62D 6/10(2013.01) B62D 6/10(2013.01) B62D 6/10(2013.01) B62D 6/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63343 (2011.06.29)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57861-0000 (2013.04.18)
공개번호/일자 10-2013-0002398 (2013.01.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4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6.2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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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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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혁기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황윤형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연규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4 양인범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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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한윤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양기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4 이인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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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자동차부품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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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6.29 수리 (Accepted) 1-1-2011-0495043-0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1.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12.05 수리 (Accepted) 9-1-2012-0090991-1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28180-3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3.15 수리 (Accepted) 1-1-2013-0226582-2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3.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226580-3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59527-33
9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04.18 수리 (Accepted) 1-1-2013-0340093-5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조향휠(1)의 회전각도를 검출하여 감지신호로 출력하는 조향각감지부(110);상기 조향각감지부(110)의 감지신호를 수신받아 조향에 필요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120); 및상기 제어부(120)의 제어신호에 따라 각각 동작하는 다수의 모터(131, 132)를 가지고, 상기 모터(131, 132) 각각에 의해 회전하는 휠(133, 134)이 나란하게 다수로 마련되며, 상기 휠(133, 134)이 조향을 위한 각도로 회전하도록 상기 휠(133, 134) 사이에 회전축(135, 235, 225)이 마련되는 휠어셈블리(130, 230, 330);를 포함하고, 상기 휠어셈블리(130, 230, 330)는, 상기 다수의 휠(133, 134)이 제 1 및 제 2 휠(133, 134)로 이루어지고, 상기 다수의 모터(131, 132)가 상기 제 1 및 제 2 휠(133, 134)의 내측에 각각 장착되어 연결축(135a, 235a, 335a)으로 서로 연결되는 제 1 및 제 2 인휠모터(131, 132)로 이루어지며, 상기 회전축(135, 235, 225)이 상기 연결축(135a, 235a, 335a)에 수직되게 연결되고,상기 회전축(135, 235, 225)이 상기 연결축(135a, 235a, 335a)에 전방 또는 후방으로 옵셋(offset)을 이루도록 수직되게 연결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감지부(110)는,상기 휠(133, 134)로부터 반력을 상기 조향휠(1)에 전달하도록 설치되는 반력유닛(111)을 포함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감지부(110)는,상기 반력유닛(111)을 통해 상기 조향휠(1)의 회전각도를 검출하여 상기 제어부(120)로 감지신호를 출력하는 엔코더(112)를 더 포함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휠어셈블리(130, 230, 330)는,상기 회전축(135, 235, 225)이 상기 연결축(135a, 235a, 335a)으로부터 이격되는 옵셋길이가 상기 연결축(135a, 235a, 335a) 길이의 2분의 1에 해당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20)는,상기 제 1 및 제 2 휠(133, 134)의 회전방향을 달리하도록 상기 제 1 및 제 2 인휠모터(131, 132)를 제어함으로써 조향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20)는,상기 제 1 및 제 2 휠(133, 134)의 회전속도를 달리하도록 상기 제 1 및 제 2 인휠모터(131, 132)를 제어함으로써 조향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휠어셈블리(130, 230, 330)는, 상기 전기 구동 차량에 다수로 마련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감지부(110)의 감지신호를 CAN 통신 또는 플렉스레이(FlexRay) 통신에 의해 상기 제어부(120)로 전달하기 위한 제 1 통신부(140)를 더 포함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11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20)의 제어신호를 CAN 통신 또는 플렉스레이(FlexRay) 통신에 의해 상기 모터(131, 132)로 전달하기 위한 제 2 통신부(150)를 더 포함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12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휠어셈블리(130, 230, 330)는 차체와 연결될 때, 베어링과 함께 엔코더를 포함하여 상기 휠어셈블리(130, 230, 330)의 조향각을 상기 제어부(120)에 송신하여 피드백 제어를 수행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13 1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감지부(110)는 차량 통신 및 반력 제어를 위하여 조향휠제어부를 포함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14 1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휠어셈블리(130, 230, 330)는 인휠모터(131, 132)의 구동 및 상기 제어부(120)와의 통신을 위한 모터제어부를 포함하는, 전기 구동 차량의 조향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지식경제기술혁신사업 충돌예방시스템 종합시험 기반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