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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내/외부 결합수단

  • 기술번호 : KST201500405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구성품들을 적층된 상태로 결합하고 이와 동시에 연료 또는 냉각수 공급 기능을 수행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은, 연료전지의 다수 부품을 관통하고, 상기 연료전지 내부 방향으로 압력을 가하여 일정 형상을 유지하도록 하는 내부결합수단(500)과, 상기 연료전지의 외관 일부를 형성하는 앤드플레이트(100) 일측에 결합되어 상기 다수 부품의 이격 방향 움직임을 제한하는 외부결합수단(600)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내부결합수단(500)과 외부결합수단(600)은 서로 평행하게 위치하고, 상기 내부결합수단(500)과 외부결합수단(600)은 서로 교차하는 방향의 체결력에 의해 연료전지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부피가 현저히 작아지게 되므로 제한된 공간에 많은 연료전지의 설치가 가능하며, 보다 견고하게 체결됨으로써 내구성 향상 및 누설 방지가 기대된다. 연료전지, 결합수단, 관통, 연료 공급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24 (2006.01)
CPC H01M 8/248(2013.01) H01M 8/2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86267 (2009.09.14)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09409-0000 (2012.01.18)
공개번호/일자 10-2011-0028711 (2011.03.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1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9.14)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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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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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철남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2 이창래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3 문성모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4 정용수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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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기문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한미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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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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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9.14 수리 (Accepted) 1-1-2009-0562498-5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6.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7.14 수리 (Accepted) 9-1-2010-0043716-1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71589-6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24 수리 (Accepted) 1-1-2011-0481000-7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81006-4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82913-1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의 입/출을 안내하는 연료입출포트와, 상기 연료입출포트에 나사 결합되는 관통나사와, 상기 관통나사의 외측에서 관통나사와 연료의 접촉을 차단하는 차단관과, 상기 관통나사의 일단부에 결합되어 체결력을 발생하는 너트로 이루어지고, 연료전지의 다수 부품을 관통하며, 상기 연료전지 내부 방향으로 압력을 가하여 일정 형상을 유지하도록 하는 내부결합수단과; 상기 연료전지의 외관 일부를 형성하는 앤드플레이트의 외면과 일부가 접촉한 상태로 인장력을 발생하는 인장바와, 상기 인장바 일측을 관통하여 앤드플레이트에 체결됨으로써 상기 인장바와 앤드플레이트가 분리되지 않도록 하는 체결부재로 이루어져 상기 다수 부품의 이격 방향 움직임을 제한하는 외부결합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연료입출포트는, 연료의 유동을 안내하는 유동관과, 상기 유동관의 외주면 단부에서 외주 방향으로 돌출되어 상기 앤드플레이트 일측에 끼움 결합되는 결합부와, 상기 결합부 일단에서 외측 방향으로 돌출되어 상기 관통나사와 체결되는 체결부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결합수단과 외부결합수단은 서로 평행하게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결합수단과 외부결합수단은 각각 다수로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결합수단과 외부결합수단은 서로 교차하는 방향의 체결력에 의해 연료전지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결합수단은 연료전지의 외측에 노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앤드플레이트 일측에는 연료의 누설을 차단하는 오링을 수용하기 위한 링수용홈이 함몰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7 7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입출포트 일측에는, 상기 연료입출포트로 유입된 연료를 방사상으로 분지하는 관통구멍이 다수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다수의 관통구멍은, 각각의 연장선들이 서로 교차하도록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9 9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관 외측에는, 상기 너트와 관통나사가 서로 체결될 때 탄성복원력을 발생하는 스프링와샤와, 상기 너트를 절연하는 절연와샤와, 상기 차단관의 길이 방향으로 연료 누설을 차단하는 씰링와샤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씰링와샤의 일측에는 단차지게 돌출되어 상기 링수용홈에 삽입된 오링을 가압하는 가압부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11 11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유동관과 결합부 및 체결부는 일체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입출포트는 써스(SUS) 또는 플라스틱으로 성형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입출포트와 너트 사이에는, 탄성을 가지는 재질로 형성되어 연료의 누설을 차단하는 오링(R)이 3개 이상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내/외부 결합수단
1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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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그린에너지를 이용한 가정용 수소이용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개발, 부스트컨버터 내장형 마이크로 메탈하이드라이드 모듈 개발 수소/산소를 이용한 1kW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