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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결합수단

  • 기술번호 : KST201500405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구성품들을 적층된 상태로 연료전지 내부를 관통하여 체결되며, 외면을 따라 연료 공급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연료전지의 결합수단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연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앤드플레이트(100), 전극(300) 및 셀(cell)부(200)를 서로 결합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에 있어서, 상기 결합수단(500)의 외면 일측에는, 상기 연료전지 내부로 연료 공급을 안내하는 연료유로(P)의 일부를 형성하는 유로형성부(526)가 구비된다. 그리고 상기 결합수단(500)은, 상기 앤드플레이트(100), 전극(300) 및 셀(cell)부(200)를 동시에 관통하는 관통부재(520)와, 상기 관통부재(520)의 양측에 결합되어 앤드플레이트(100) 및 셀부(200)를 가압하는 결합부재(540)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부피가 현저히 작아지게 되므로 제한된 공간에 많은 연료전지의 설치가 가능하며, 제조원가가 절감되는 이점이 있다. 연료전지, 결합수단, 관통, 절연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02 (2006.01)
CPC H01M 8/247(2013.01) H01M 8/247(2013.01) H01M 8/247(2013.01) H01M 8/247(2013.01) H01M 8/24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37057 (2009.04.28)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4869-0000 (2011.12.09)
공개번호/일자 10-2010-0118297 (2010.11.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4.2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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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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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철남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가음정
2 정용수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3 이창래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가음정
4 문성모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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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기문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한미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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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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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4.28 수리 (Accepted) 1-1-2009-0257887-3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4.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5.19 수리 (Accepted) 9-1-2010-0031892-0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54665-7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5.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381703-3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5.23 수리 (Accepted) 1-1-2011-0381680-7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11190-5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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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연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앤드플레이트, 전극 및 셀(cell)부에서 동일 직선상에 서로 연통하도록 천공된 관통홀을 동시에 관통하는 관통부재와, 상기 관통부재의 양측에 결합되어 앤드플레이트 및 셀부를 가압하는 결합부재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에 있어서, 상기 관통부재는, 양측단 외주면에 각각 형성되어 상기 결합부재와 나사 체결되는 체결부와, 상기 체결부의 외면 일부를 절제(切除)하여 체결부보다 작은 외측 크기를 가짐으로써 상기 연료전지 내부로 연료 공급을 안내하는 연료유로의 일부를 형성하는 유로형성부와, 상기 체결부 사이에 위치하여 지지하는 지지부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유로는, 상기 연료전지 내부와 외주면이 이격되도록 관통홀 내부에 삽입된 지지부의 외측 공간과 연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관통부재는 셀부의 길이보다 긴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부와 체결부는 일체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부는 체결부의 외측 크기보다 작은 외경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7 7
삭제
8 8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앤드플레이트 일측에는, 상기 결합부재를 수용하는 수용부가 함몰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9 9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부재 일측에는, 상기 앤드플레이트와 결합부재 사이의 연료 누설을 차단하는 씰러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10 10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유로는 결합부재의 내주면과 유로형성부에 의해 형성된 공간과 대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결합수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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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그린에너지를 이용한 가정용 수소이용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개발 수소/산소를 이용한 1kW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