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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및 그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0809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및 그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속도, 가속도 및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을 감지하는 감지부, 가속페달의 회전운동을 제한하는 페달 제한부, 진동을 발생하여 가속페달에 전달하는 진동 발생부 및 상기 감지부에서 감지된 차량의 속도, 가속도 및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에 기초해서 페달 제한부 및 진동 발생부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구성을 마련한다.상기와 같은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및 그의 제어방법을 이용하는 것에 의해, 차량의 속도 및 가속도에 따라 스로틀 위치 센서의 출력신호 전압값 허용범위를 설정하고, 실제 감지된 출력신호 전압값이 허용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가속페달의 회전운동을 제한하고 진동형 반력을 운전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효과가 얻어진다.
Int. CL B60K 26/02 (2006.01) B60K 26/00 (2006.01)
CPC B60K 26/021(2013.01)B60K 26/021(2013.01)B60K 26/021(2013.01)B60K 26/02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57338 (2012.12.28)
출원인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60700-0000 (2014.11.05)
공개번호/일자 10-2014-0088246 (2014.07.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1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28)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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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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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탁태오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2 김영환 대한민국 강원 춘천시 복
3 신영규 대한민국 서울 중랑구
4 한남규 대한민국 강원도 원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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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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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강원도 춘천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28 수리 (Accepted) 1-1-2012-1093770-15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1.02 수리 (Accepted) 1-1-2013-0003134-76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91416-13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16624-2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02 수리 (Accepted) 1-1-2014-0316623-88
6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4.07.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68772-9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7.10 수리 (Accepted) 1-1-2014-0650384-1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7.1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650385-5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25843-2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05 수리 (Accepted) 4-1-2019-5230938-2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속도, 가속도 및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을 감지하는 감지부(10), 가속페달(20)의 회전운동을 제한하는 페달 제한부(30), 진동을 발생하여 가속페달(20)에 전달하는 진동 발생부(40) 및 상기 감지부(10)에서 감지된 차량의 속도, 가속도 및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에 기초해서 페달 제한부(30) 및 진동 발생부(40)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부(50)를 포함하고,상기 페달 제한부(30)는 상기 제어부(50)의 제어신호에 따라 신축 동작하는 액추에이터(31)와 상기 액추에이터(31)의 신축동작에 의해 가속페달(20)의 회전운동을 제한하는 페달 고정수단(32)을 포함하며,상기 페달 고정수단(32)은 차체에 결합되는 브래킷(33), 상기 브래킷(33)의 상단에 수평하게 설치되는 설치부재(34), 상기 설치부재(34)의 일단과 가속페달(20)에 결합되어 힌지 회전운동하는 페달암(21) 사이에 신축 가능하게 설치되는 연결부재(35) 및 상기 액추에이터(31)의 선단에 연결되고 힌지 회전운동하여 연결부재(35)의 신장 길이를 선택적으로 제한하는 스토퍼(36)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차량의 속도, 가속도 및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에 따라 상기 페달 제한부(30) 및 진동 발생부(40)를 구동하는 구동 프로그램 및 차량의 속도와 가속도별 스로틀 위치센서의 출력신호 전압값 허용범위를 저장하는 저장부(60)를 더 포함하고, 상기 감지부(10)는 차량의 현재 주행속도를 감지하는 차속 센서(11), 차량의 가속도를 감지하는 가속도 센서(12) 및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을 감지하는 스로틀 위치 센서(1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페달 고정수단(32)은 상기 연결부재(35) 상단의 설치위치를 가속페달 방향 또는 그 반대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상기 설치부재(34)와 브래킷(33) 사이에 설치되는 이동플레이트(37)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6 6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부재(35)는 회전운동 가능하도록 상단이 상기 설치부재(34)에 축 결합되고 상기 스토퍼(36)에 의해 회전운동이 제한되는 회전부재(351), 상기 회전부재(351)의 하단과 페달암(21) 사이에 설치되는 탄성부재(352) 및상기 탄성부재(352)의 외측을 커버하는 가이드부재(35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부재(351)의 일면에는 다수의 제1 돌기(354)가 형성되고, 상기 스토퍼(36)의 일면에는 다수의 제1 돌기(354) 중에서 어느 하나와 선택적으로 맞물리는 제2 돌기(361)가 형성되며,상기 다수의 제1 돌기(354) 및 제2 돌기(361)는 각각 하방을 향해 경사지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8 8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진동 발생부(40)는 일단이 페달암(21)에 설치되어 진동을 발생하는 진동모터(41) 및 상기 제어부(50)의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진동모터(41)를 구동하는 구동부(4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부(42)는 상기 진동모터(41)에 인가되는 구동신호의 전압을 조절하는 전압가변모듈 또는 상기 구동신호의 주파수를 조절하는 주파수가변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10 10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50)는 미리 설정된 허용범위와 상기 감지부(10)에서 실제 감지된 스로틀 위치 센서(13)의 출력신호 전압값을 비교하는 비교부(51) 및 상기 비교부(51)의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페달 제한부(30) 및 진동 발생부(40)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신호발생부(52)를 포함하고, 상기 신호발생부(52)는 상기 출력신호 전압값이 허용범위를 초과하는 경우에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
11 11
(a) 차량이 주행하는 도중에 감지부에 마련된 속도 센서, 가속도 센서 및 스로틀 위치센서를 이용해서 차량의 주행 속도, 가속도 및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을 감지하는 단계, (b) 상기 (a)단계에서 감지된 속도 및 가속도별 스로틀 위치센서의 출력신호 전압값과 미리 설정된 허용범위를 비교하는 단계, (c) 상기 (b)단계의 비교결과 감지된 출력신호 전압값이 미리 설정된 허용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페달 제한부를 동작시켜 가속페달의 회전운동을 제한하는 단계 및 (d) 진동 발생부를 동작시켜 가속페달을 통해 운전자에게 진동형 반력을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c)단계는 (c1) 페달 제한부에 마련된 엑추에이터를 신장동작시키는 단계 및(c2) 페달 고정수단에 마련된 스토퍼를 회전운동시켜 연결부재와 맞물리게 하여 가속페달의 회전운동을 제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의 제어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e) 상기 (c)단계 및 (d)단계를 수행한 이후에 감지된 출력신호 전압값이 미리 설정된 허용범위 이내로 복귀하면 상기 페달 제한부와 진동 발생부의 동작을 중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의 제어방법
13 13
삭제
14 14
제11항 또는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 (c3) 상기 출력신호 전압값이 허용범위 이내로 복귀되기 이전에 가속페달에 가해지는 답력이 제거되거나 약해지면, 상기 연결부재에 형성된 다수의 제1 돌기와 상기 스토퍼에 형성된 제2 돌기의 맞물림을 해제시켜 가속페달의 회전제한 상태를 해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의 제어방법
15 15
제11항 또는 제12항에 있어서,상기 (d)단계는 상기 진동 발생부에 마련된 진동모터에 인가되는 구동신호의 전압이나 주파수를 조절하여 진동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장치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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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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