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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운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0825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운전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의 운전 방법에 있어서, 상기 전동기의 토크 지령, 상기 전동기의 속도, 직류 전압을 포함하는 입력을 이용하여 d-q축 고정자 자속 지령을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고정자 자속 지령으로부터 고정자 자속 크기 지령과 부하각을 계산하는 단계 및 계산된 고정자 자속 크기와 부하각을 이용하여 상기 전동기의 토크 지령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최적의 자속 벡터의 궤적을 구하여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가 최대 토크 운전을 할 수 있고, 기존에 다루지 않은 특성영역까지 운전이 가능하다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2P 21/00 (2006.01) H02P 21/12 (2006.01)
CPC H02P 21/12(2013.01) H02P 21/12(2013.01) H02P 21/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01903 (2013.08.27)
출원인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35340-0000 (2014.08.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8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8.27)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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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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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상훈 대한민국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길 *,
2 박내춘 대한민국 강원 춘천시 서부대성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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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신명빌딩)(한맥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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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강원도 춘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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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8.27 수리 (Accepted) 1-1-2013-0781817-8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35328-50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41407-44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6.10 수리 (Accepted) 1-1-2014-0541406-0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7.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10632-3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05 수리 (Accepted) 4-1-2019-523093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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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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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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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동기 전동기(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의 운전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동기의 토크 지령, 상기 전동기의 속도, 직류 전압을 포함하는 입력을 이용하여 d-q축 고정자 자속 지령을 생성하는 단계;생성된 고정자 자속 지령으로부터 고정자 자속 크기 지령과 부하각을 계산하는 단계; 및계산된 고정자 자속 크기와 부하각을 이용하여 상기 전동기의 토크 지령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전동기는 표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Surface Mount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SPMSM)이고,λds는 d축 고정자 쇄교 자속이고, λqs는 q축 고정자 쇄교 자속이고, λpm은 영구자석에 의한 쇄교 자속이고, Ls는 고정자 인덕턴스이고, Ismax는 고정자 전류의 최댓값이고, Vsmax는 고정자 전압의 최댓값이고, ω는 운전 주파수이고, 는 고정자 자속의 크기이고, δ는 부하각이고, Te는 출력 토크이고, P는 극수이고, Vdc는 직류 링크 전압이라고 할 때, 고정자 전압과 전류 제한 조건이(수학식 1)이고, 상기 수학식 1을 자속 평면에서 해석하기 위하여, 전압과 전류 제한 조건들을 고정자 자속에 대하여 정리하면, (수학식 2)이며, 동손을 최소화하는 단위 전류당 최대 토크 운전(Maximum Torque Per Ampere, MTPA)을 위한 운전점은, (수학식 3) 이고,최대 토크의 운전점은, (수학식 4) 이고, 최대 토크를 얻기 위해서 단위 전압당 최대 토크 운전(Maximum Torque Per Voltage, MTPV)의 궤적(B-C)으로 운전시의 운전점은, (수학식 5) 이고, 일 때, 상기 수학식 3 내지 수학식 5에서 얻어진 최적의 d-q축 고정자 자속을 이용하여, (수학식 6)의 고정자 자속 크기와 토크 지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운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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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동기 전동기(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의 운전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동기의 토크 지령, 상기 전동기의 속도, 직류 전압을 포함하는 입력을 이용하여 d-q축 고정자 자속 지령을 생성하는 단계;생성된 고정자 자속 지령으로부터 고정자 자속 크기 지령과 부하각을 계산하는 단계; 및계산된 고정자 자속 크기와 부하각을 이용하여 상기 전동기의 토크 지령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전동기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이고, Ld는 d축 인덕턴스이고, Lq는 q축 인덕턴스이고, λds는 d축 고정자 쇄교 자속이고, λqs는 q축 고정자 쇄교 자속이고, λpm은 영구자석에 의한 쇄교 자속이고, Ls는 고정자 인덕턴스이고, Ismax는 고정자 전류의 최댓값이고, Vsmax는 고정자 전압의 최댓값이고, ω는 운전 주파수이고, 는 고정자 자속의 크기이고, δ는 부하각이고, Te는 출력 토크이고, P는 극수이고, Vdc는 직류 링크 전압이라고 할 때, 고정자 전압과 전류 제한 조건 (수학식 7)이고, 상기 수학식 7을 고정자 자속 평면에서 해석하기 위하여 고정자 자속에 대하여 정리하면, (수학식 8)이고,(수학식 9)의 조건으로 최적의 운전점이 결정되고, , , 일 때, 최대 토크 운전점은, (수학식 10)이고, 단위 전압당 최대 토크 운전(Maximum Torque Per Voltage, MTPV) 운전시의 운전점은, (수학식 11)에 의해 결정되고, 이 때의 고정자 자속은 (수학식 12) 이고, 상기 수학식 12에서 구한 최적의 d-q축 고정자 자속을 이용하여, (수학식 13)의 고정자 자속 크기 지령과 토크 지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운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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