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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1115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 예에 따른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및 그 방법은 위성으로부터 수신된 항법 메시지로부터 위성 좌표를 계산하는 위성 좌표 계산부; 상기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위성 거리 측정부; 상기 제1 수신기와 인접한 제2 수신기 간의 기저선 벡터와 상기 계산된 위성 좌표를 이용하여 상기 위성 및 상기 제2 수신기 간의 제2 위성 벡터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기저선 벡터와 제2 위성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제1 위성 벡터를 계산하는 벡터 계산부; 및 상기 계산된 제1 위성 벡터의 크기와 상기 측정된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 측정값을 비교하여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부를 포함한다.
Int. CL G01S 19/08 (2010.01) G01S 19/20 (2010.01) G01S 19/23 (2010.01)
CPC G01S 19/23(2013.01) G01S 19/23(2013.01) G01S 19/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82350 (2012.07.27)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92068-0000 (2014.04.28)
공개번호/일자 10-2014-0014945 (2014.02.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5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7.27)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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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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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재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전향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성상경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4 김동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안종선 대한민국 인천 연수구
6 원대희 대한민국 서울 광진구 능동로**가길 **-*, ***호 (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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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한벗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 *, 구세군빌딩 **층 (충정로*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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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광진구
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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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7.27 수리 (Accepted) 1-1-2012-0602636-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2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08.06 수리 (Accepted) 1-1-2013-0710438-34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26 수리 (Accepted) 9-1-2013-0071082-7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21360-7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23 수리 (Accepted) 1-1-2013-1174994-0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74997-3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77912-6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위성으로부터 수신된 항법 메시지로부터 위성 좌표를 계산하는 위성 좌표 계산부;상기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위성 거리 측정부;상기 제1 수신기와 인접한 제2 수신기 간의 기저선 벡터와 상기 계산된 위성 좌표를 이용하여 상기 위성 및 상기 제2 수신기 간의 제2 위성 벡터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기저선 벡터와 제2 위성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제1 위성 벡터를 계산하는 벡터 계산부; 및상기 계산된 제1 위성 벡터의 크기와 상기 측정된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 측정값을 비교하여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부를 포함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벡터 계산부는,상기 벡터 계산부에서 상기 기저선 벡터 및 상기 제2 위성 벡터의 벡터 차분 연산을 통해 계산된 상기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제1 위성 벡터를 계산하고,상기 고장 검출부는,상기 계산된 제1 위성 벡터의 크기와 상기 측정된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 측정값 간의 측정 차이값이 기설정된 고장 한계치를 초과하면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검출부는,고장 검출을 위해 미리 임의의 위성 벡터 크기와 상기 임의의 위성과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 측정값의 측정 차이값들을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측정 차이값들을 정규분포 또는 영평균의 확률적 방법에 따라 분석하여 상기 기설정된 고장 한계치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검출부는,상기 측정 차이값을 다른 수신기들에서 계산된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수신기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위성 고장치 이하이면 상기 위성의 위성시계 고장으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검출부는,상기 측정 차이값을 상기 다른 수신기들에서 계산된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위성 고장치를 초과하고, 상기 측정 차이값을 다른 위성들에 대한 또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위성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수신기 고장치 이하이면 상기 제1 수신기의 고장으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검출부는,상기 측정 차이값을 상기 다른 수신기들에서 계산된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위성 고장치를 초과하고, 상기 측정 차이값을 상기 다른 위성들에 대한 또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위성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수신기 고장치를 초과하면 전리층 폭풍에 의한 고장으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수신기는,기설정된 위치를 가지는 지상 수신기 또는 이동 중인 운송수단에 위치한 이동 수신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위성 거리 측정부는,상기 제1 수신기가 이동 중인 운송수단에 위치한 이동 수신기인 경우,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실시간 키네메틱(RTK: Real Time Kinematic) 및 보조센서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상기 위성과 상기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에 대한 오차를 감소시켜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위성 거리 측정부는,상기 위성과 상기 이동 중인 운송수단에 위치한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상기 보조센서를 통해 측정하는 경우, 고장 발생 전까지 위성항법시스템을 통해 위성 거리를 측정하고, 고장 판단 시기에 관성항법시스템의 보조센서를 통해 상기 위성과 상기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10 10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위성 거리 측정부는,최소자승법(LEAST SQUARE METHOD), 칼만 필터, 확장 칼만 필터, 무향 칼만 필터, 파티클 필터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위성과 상기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장치
11 11
위성으로부터 수신된 항법 메시지로부터 위성 좌표를 계산하는 위성 좌표 계산 단계;상기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위성 거리 측정 단계;상기 제1 수신기와 인접한 제2 수신기 간의 기저선 벡터를 계산하는 기저선 벡터 계산 단계;상기 계산된 위성 좌표를 이용하여 상기 위성 및 상기 제2 수신기 간의 제2 위성 벡터를 계산하는 제2 위성 벡터 계산 단계;상기 계산된 기저선 벡터와 제2 위성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제1 위성 벡터를 계산하는 제1 위성 벡터 계산 단계; 및상기 계산된 제1 위성 벡터의 크기와 상기 측정된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 측정값을 비교하여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 단계를 포함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위성 벡터 계산 단계는,상기 벡터 계산부에서 상기 기저선 벡터 및 상기 제2 위성 벡터의 벡터 차분 연산을 통해 계산된 상기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제1 위성 벡터를 계산하고,상기 고장 검출 단계는,상기 계산된 제1 위성 벡터의 크기와 상기 측정된 위성과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 측정값 간의 측정 차이값이 기설정된 고장 한계치를 초과하면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고장 검출을 위해 미리 임의의 위성 벡터 크기와 상기 임의의 위성과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 측정값의 측정 차이값들을 수집하는 측정 차이값 수집 단계; 및상기 수집된 측정 차이값들을 정규분포 또는 영평균의 확률적 방법에 따라 분석하여 상기 기설정된 고장 한계치를 결정하는 고장 한계치 결정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검출 단계는,상기 측정 차이값을 다른 수신기들에서 계산된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수신기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위성 고장치 이하이면 상기 위성의 위성시계 고장으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검출 단계는,상기 측정 차이값을 상기 다른 수신기들에서 계산된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위성 고장치를 초과하고, 상기 측정 차이값을 다른 위성들에 대한 또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위성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수신기 고장치 이하이면 상기 제1 수신기의 고장으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16 16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검출 단계는,상기 측정 차이값을 상기 다른 수신기들에서 계산된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위성 고장치를 초과하고, 상기 측정 차이값을 상기 다른 위성들에 대한 또 다른 측정 차이값들과 비교하여 위성 비교 차이값들이 기설정된 수신기 고장치를 초과하면 전리층 폭풍에 의한 고장으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위성 거리 측정 단계는,상기 제1 수신기가 이동 중인 운송수단에 위치한 이동 수신기인 경우, 위성항법보정시스템, 실시간 키네메틱 및 보조센서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상기 위성과 상기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에 대한 오차를 감소시켜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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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위성 거리 측정 단계는,상기 위성과 상기 이동 중인 운송수단에 위치한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상기 보조센서를 통해 측정하는 경우, 고장 발생 전까지 위성항법시스템을 통해 위성 거리를 측정하고, 고장 판단 시기에 관성항법시스템의 보조센서를 통해 상기 위성과 상기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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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위성 거리 측정 단계는,최소자승법(LEAST SQUARE METHOD), 칼만 필터, 확장 칼만 필터, 무향 칼만 필터, 파티클 필터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위성과 상기 제1 수신기 간의 위성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저선 정보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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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해양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항공선진화사업 GBAS 항법메시지 위협요인 분석 및 검출 성능 향상기법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