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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탄화수소 사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 기술번호 : KST201501286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공기극/전해질/연료극이 일체화된 셀 구조를 가지며, 탄화수소 연료를 사용하여 직접 내부 개질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은 탄화수소 연료에 대한 촉매능을 가지는 물질로 구성되며, 상기 연료극에 탄화수소 연료와 함께 산소를 직접 공급하여 연료극에서 탄화수소 연료를 부분산화(partial oxidation)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직접 내부개질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서 탄화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탄소 피독을 억제할 수 있고 연료극의 산화를 방지하여 열화없이 장기 구동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외부 개질기를 사용하여 수소를 연료극에 공급하는 경우와 비슷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12 (2006.01) H01M 4/86 (2006.01)
CPC H01M 8/0637(2013.01) H01M 8/0637(2013.01) H01M 8/0637(2013.01) H01M 8/0637(2013.01) H01M 8/0637(2013.01) H01M 8/063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71262 (2013.06.20)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41812-0000 (2014.09.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9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6.2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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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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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주호 대한민국 서울 서대문구
2 이대희 대한민국 서울 영등포구
3 명재하 대한민국 인천 남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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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익배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호남로 **, ***동 ***호 (서호동)(세광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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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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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6.20 수리 (Accepted) 1-1-2013-0552786-4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3.10 수리 (Accepted) 9-1-2014-0021918-6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75345-5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7.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621147-2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7.01 수리 (Accepted) 1-1-2014-0621050-0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8.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66436-3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25 수리 (Accepted) 4-1-2014-511422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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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공기극/전해질/연료극이 일체화된 셀 구조를 가지며, 탄화수소 연료를 사용하여 직접 내부 개질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은 탄화수소 연료에 대한 촉매능을 가지는 물질로 구성되며,상기 연료극에 탄화수소 연료와 함께 산소를 직접 공급하여 연료극에서 탄화수소 연료를 부분산화(partial oxidation)시키고,상기 연료극에서 연료극의 활물질의 삼상계면비를 (활물질 면적의 둘레)/(활물질 면적)으로 정의할 때, 상기 활물질은 연료극에 공급되는 산소에 의한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삼상계면비 보다 높게 설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고체산화물 연료전지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에 탄화수소 연료로서 메탄과 산소 및 희석 가스로서 질소 또는 알곤 가스를 함께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은 니켈, 루세늄, 로듐, 코발트, 철, 이리듐, 팔라듐, 백금 중에서 선택되는 어느 하나의 전이금속 촉매 또는 이들의 합금으로 구성되는 활물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4 4
삭제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활물질로 니켈을 사용하는 경우, 삼상계면비는 1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은 금, 주석, 텅스텐, 몰리브덴,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중에서 선택되는 어느 하나의 조촉매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7 7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은 활물질을 구성하는 전이금속 촉매의 나노입자가 추가로 코팅된 복합 연료극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8 8
삭제
9 9
공기극/전해질/연료극이 일체화된 셀 구조를 가지며, 탄화수소 연료를 사용하여 직접 내부 개질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은 탄화수소 연료에 대한 촉매능을 가지는 전이금속 촉매로 구성되며,상기 연료극에 탄화수소 연료와 함께 산소를 직접 공급하여 연료극에서 탄화수소 연료를 부분산화(partial oxidation)시키고, 상기 공기극에는 산소를 공급하며, 상기 연료극에서 연료극의 활물질의 삼상계면비를 (활물질 면적의 둘레)/(활물질 면적)으로 정의할 때, 상기 활물질은 연료극에 공급되는 산소에 의한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삼상계면비 보다 높게 설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운전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극에 탄화수소 연료로서 메탄과 산소 및 희석 가스로서 질소 또는 알곤 가스를 함께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운전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메탄, 산소 및 질소의 유량은 2 : 1 : 4의 비율로 연료극에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운전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