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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1367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차등적으로 경보를 주기 위해 운전자의 성향을 분류할 수 있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그 기술적 과제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은, 운전자 성향 구분에 사용될 메트릭을 돌출하는 메트릭 돌출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메트릭 돌출 단계는, 운전 차량이 사고 위험에 놓였을 때 속력을 줄이는 브레이킹 모드에서 메트릭을 도출하는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는, 현재의 시간 차두 간격(TH)를 이용하여 이후의 시간 차두 간격(TH)를 예측하는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을 구하는 단계; 및 상기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의 최소값으로 운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시간 차두 간격(TH)은 선두 차량이 정지해 있다는 가정 하에서 운전 차량이 현재의 속력(vH)을 유지할 때 현재의 상대거리(R)만큼 떨어진 상기 선두 차량과 충돌하는 예상 시간이다.
Int. CL B60W 40/08 (2006.01) B60W 30/08 (2006.01) B60W 40/09 (2012.01) B60R 21/013 (2006.01)
CPC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61747 (2013.05.30)
출원인 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73458-0000 (2014.12.10)
공개번호/일자 10-2014-0140845 (2014.12.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2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5.3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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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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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현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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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두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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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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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5.30 수리 (Accepted) 1-1-2013-0482297-5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13 수리 (Accepted) 9-1-2014-0040226-7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75544-7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0.17 수리 (Accepted) 1-1-2014-0992564-5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0.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992565-0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43458-1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1 수리 (Accepted) 4-1-2017-5005781-6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22 수리 (Accepted) 4-1-2019-501462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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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운전자 성향 구분에 사용될 메트릭을 돌출하는 메트릭 돌출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메트릭 돌출 단계는운전 차량이 사고 위험에 놓였을 때 속력을 줄이는 브레이킹 모드에서 메트릭을 도출하는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는현재의 시간 차두 간격(TH)를 이용하여 이후의 시간 차두 간격(TH)를 예측하는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을 구하는 단계; 및상기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의 최소값으로 운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시간 차두 간격(TH)은 선두 차량이 정지해 있다는 가정 하에서 운전 차량이 현재의 속력(vH)을 유지할 때 현재의 상대거리(R)만큼 떨어진 상기 선두 차량과 충돌하는 예상 시간이고,상기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을 구하는 단계에서, 상기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은 식(1)에 의해 구해지고,상기 식(1)은이고,상기 식(1)에서, TH=R/vH, R은 상대거리, vH 는 상기 운전 차량(HV)의 속도, aH는 상기 운전 차량(HV)의 가속도, Δv는 상대속도, Δa는 상대 가속도, β는 상수를 나타내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3 3
제2항에서,상기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을 구하는 단계는,상기 β의 값을 바꾸면서 상기 PTHβ의 평균과 편차를 비교 및 분석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및 분석하는 단계를 통해 상기 β의 값 중 상기 PTHβ의 편차가 최소가 되는 값을 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4 4
제3항에서,상기 β의 값을 0
5 5
제2항에서,상기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의 최소값으로 운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에서,상기 PTHβ의 최소값은 매번 측정되는 상기 PTHβ의 값 중 최소값의 평균값을 사용하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6 6
제5항에서,상기 평균값을 구하기 위한 계산 범위로,상기 평균값의 계산 시점은 상기 운전 차량의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때이고,상기 평균값의 계산 종점은 상기 운전 차량의 감가속도가 가장 큰 값을 가질 때인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7 7
운전자 성향 구분에 사용될 메트릭을 돌출하는 메트릭 돌출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메트릭 돌출 단계는운전 차량이 사고 위험에 놓였을 때 속력을 줄이는 브레이킹 모드에서 메트릭을 도출하는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는현재의 시간 차두 간격(TH)를 이용하여 이후의 시간 차두 간격(TH)를 예측하는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을 구하는 단계; 및상기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의 최소값으로 운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시간 차두 간격(TH)은 선두 차량이 정지해 있다는 가정 하에서 운전 차량이 현재의 속력(vH)을 유지할 때 현재의 상대거리(R)만큼 떨어진 상기 선두 차량과 충돌하는 예상 시간이고,상기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는상기 운전 차량의 요구되는 감가속도(RDα)를 상기 선두 차량의 감가속도의 누적 평균(aL(mean))으로 나눈 표준 요구 감가속도(NRDα)를 구하는 단계; 및상기 표준 요구 감가속도(NRDα)의 최대값으로 운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운전 차량의 요구되는 감가속도(RDα)는 상기 운전 차량의 운전자가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앞차의 바로 뒤에 가서 정차 할 수 있는 가속도인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8 8
제7항에서,상기 표준 요구 감가속도(NRDα)를 구하는 단계에서,상기 운전 차량의 요구되는 감가속도(RDα)는 식(2)에 의해 구해지고,상기 식(2)는이고,상기 표준 요구 감가속도(NRDα)는 식(3)에 의해 구해지고,상기 식(3)은이고,상기 식(2) 및 식(3)에서, R은 상대거리, vH 는 상기 운전 차량(HV)의 속도, vL는 선두 차량(LV)의 속도, aL는 선두 차량(LV)의 감가속도, aL(mean)는 선두 차량(LV)의 감가속도의 누적평균, α는 상수를 나타내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9 9
제8항에서,상기 표준 요구 감가속도(NRDα)를 구하는 단계는,상기 α의 값을 바꾸면서 상기 NRDα의 평균과 편차를 비교 및 분석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및 분석하는 단계를 통해 상기 α의 값 중 상기 NRDα의 편차가 최소가 되는 값을 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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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서,상기 α의 값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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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서,상기 표준 요구 감가속도(NRDα)의 최대값으로 운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에서,상기 NRDα의 최대값은 매번 측정되는 상기 NRDα의 값 중 최대값의 평균값을 사용하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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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서,상기 평균값을 구하기 위한 계산 범위로,상기 평균값의 계산 시점은 상기 운전 차량의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때이고,상기 평균값의 계산 종점은 상기 선두 차량의 감가속도가 0이 되었을 때인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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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성향 구분에 사용될 메트릭을 돌출하는 메트릭 돌출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메트릭 돌출 단계는운전 차량이 사고 위험에 놓였을 때 속력을 줄이는 브레이킹 모드에서 메트릭을 도출하는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브레이킹 메트릭 돌출 단계는현재의 시간 차두 간격(TH)를 이용하여 이후의 시간 차두 간격(TH)를 예측하는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을 구하는 단계; 및상기 예측 시간 차두 간격(PTHβ)의 최소값으로 운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시간 차두 간격(TH)은 선두 차량이 정지해 있다는 가정 하에서 운전 차량이 현재의 속력(vH)을 유지할 때 현재의 상대거리(R)만큼 떨어진 상기 선두 차량과 충돌하는 예상 시간이고,상기 메트릭 돌출 단계는상기 운전 차량이 사고 위험에 놓였을 때 좌 혹은 우로 회피하는 스티어링 모드에서 메트릭을 돌출하는 스티어링 메트릭 돌출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스티어링 메트릭 돌출 단계는상기 운전 차량의 종방향 감가속도 성분(ax)과 횡방향 가속도 성분(ay)을 상기 선두 차량의 감가속도의 누적 평균(aL(mean))으로 나눠 표준 가속도 합(NRAα)을 구하는 단계; 및상기 표준 가속도 합(NRAα)의 최대값으로 운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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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서,상기 표준 가속도 합(NRAα)을 구하는 단계에서,상기 운전 차량의 종방향 감가속도 성분(ax)은 식(4)에 의해 구해지고,상기 식(4)는이고,상기 운전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 성분(ay)은 식(5)에 의해 구해지고,상기 식(5)는이고,상기 표준 가속도 합(NRAα)은 식(6)에 의해 구해지고,상기 식(6)은이고,상기 식(4), (5) 및 (6)에서, R은 상대거리, VH 는 상기 운전 차량(HV)의 속도, VL는 선두 차량(LV)의 속도, aL는 선두 차량(LV)의 감가속도, ρ는 회전반경, MR은 최대 가속도 성분의 비(=-max(ax)/max(ay)), aL(mean)는 선두 차량(LV)의 감가속도의 누적평균, α는 상수를 나타내는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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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서,상기 종방향 감가속도 성분의 계산 시점은 상기 선두 차량이 감가속도를 시작한 때이고,상기 종방향 감가속도 성분의 계산 종점은 상기 선두 차량이 관측되지 않을 때이고,상기 횡방향 가속도 성분의 계산 시점은 상기 운전 차량의 운전자가 스티어링을 시작한 때이고,상기 횡방향 가속도 성분의 계산 종점은 상기 운전 차량이 회피를 마친 후 횡방향 가속도가 다시 0이 된 때인 차등적 전방충돌 경보 시점을 위한 운전자 성향 분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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