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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1644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차량 간에 안전메시지를 방송메시지 형태로 송신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안전메시지의 송신주기를 차량의 주행 환경 및 상황에 따라 가변 제어함으로써 저속 주행 및 근거리 차량 간에 발생하는 충돌은 물론이고 고속 주행 및 원거리 차량 간에 발생하는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차량에 구비된 이동통신단말을 통해 차량 간에 안전메시지를 방송메시지 형태로 송수신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 간 충돌을 방지하는 방법에 있어서, 인접차량으로부터 송신되는 인접차량의 안전메시지를 수신하여 인접차량의 안전메시지에 담긴 인접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포함한 주행정보를 기준차량에서 수집하는 단계; 상기 수집된 인접차량의 주행정보에 대응되게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 송신주기를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로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를 인접차량으로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방법을 기술적 요지로 한다. 그리고 본 발명은 차량에 구비된 이동통신 단말을 통해 차량 간에 안전메시지를 방송메시지 형태로 송수신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 간 충돌을 방지하는 장치에 있어서, 인접차량으로부터 송신된 인접차량의 안전메시지를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수신부에서 수신된 상기 인접차량의 안전메시지에 포함된 상기 인접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포함한 주행정보에 대응되게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 송신주기를 설정하는 설정부; 및 상기 설정부에서 설정된 송신주기에 따라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를 인접차량으로 송신하는 송신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장치도 기술적 요지로 한다.
Int. CL G08G 1/16 (2006.01.01) H04W 4/06 (2018.01.01) G01P 3/36 (2006.01.01) G08B 21/02 (2006.01.01)
CPC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64282 (2015.05.08)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66962-0000 (2016.10.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0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0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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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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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양익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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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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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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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08 수리 (Accepted) 1-1-2015-0441529-2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6.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00850-7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85209-4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8.26 수리 (Accepted) 1-1-2016-0830692-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8.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830706-6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0.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20608-3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30 수리 (Accepted) 4-1-2018-507723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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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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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 구비된 이동통신단말을 통해 차량 간에 안전메시지를 방송메시지 형태로 송수신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 간 충돌을 방지하는 방법에 있어서, 인접차량으로부터 송신되는 인접차량의 안전메시지를 수신하여 인접차량의 안전메시지에 담긴 인접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포함한 주행정보를 기준차량에서 수집하는 단계; 상기 수집된 인접차량의 주행정보에 대응되게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 송신주기를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설정된 송신주기로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를 인접차량으로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되,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Ibeacon)는상기 기준차량의 주행정보와 상기 인접차량의 주행정보 및 통계에 따른 운전자의 평균반응시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상기 기준차량과 상기 인접차량 중에서 상기 기준차량과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 간의 거리(d), 상기 기준차량의 속도(Va)와 가속도(Aa), 상기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의 속도(Vb)와 가속도(Ab), 그리고 운전자의 평균반응시간(treact)으로부터 아래의 수학식 1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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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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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가 기설정된 한계주기보다 짧은지와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로 송신되는 상기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에 의해 상기 차량 통신 시스템의 통신채널의 이상 유무를 판별하는 단계; 및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가 상기 한계주기보다 짧으면서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에 의해 상기 통신채널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별된 경우 상기 기준차량과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으로 충돌위험을 알리는 경보정보가 담긴 경보메시지를 송신하거나 상기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으로부터 상기 경보메시지가 수신된 경우 상기 기준차량이 상기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과 충돌되지 않게 상기 기준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제어정보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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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 구비된 이동통신 단말을 통해 차량 간에 안전메시지를 방송메시지 형태로 송수신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 간 충돌을 방지하는 장치에 있어서, 인접차량으로부터 송신된 인접차량의 안전메시지를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수신부에서 수신된 상기 인접차량의 안전메시지에 포함된 상기 인접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포함한 주행정보에 대응되게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 송신주기를 설정하는 설정부; 및상기 설정부에서 설정된 송신주기에 따라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를 인접차량으로 송신하는 송신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되,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는 상기 기준차량의 주행정보와 상기 인접차량의 주행정보 및 통계에 따른 운전자의 평균반응시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상기 기준차량과 상기 인접차량 중에서 상기 기준차량과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 간의 거리(d), 상기 기준차량의 속도(Va)와 가속도(Aa), 상기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의 속도(Vb)와 가속도(Ab), 그리고 운전자의 평균반응시간(treact)으로부터 아래의 수학식 1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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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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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가 기설정된 한계주기보다 짧은지와 상기 설정된 송신주기에 따른 상기 기준차량의 안전메시지에 의해 상기 차량 통신 시스템의 통신채널의 이상 유무를 판별하는 판별부; 및상기 판별부에서 상기 송신주기가 상기 한계주기보다 짧으면서 상기 통신채널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된 경우 상기 기준차량과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으로 충돌위험을 알리는 경보정보가 담긴 경보메시지를 송신하거나 상기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으로부터 상기 경보메시지가 수신된 경우 상기 기준차량이 상기 가장 근접한 인접차량과 충돌되지 않게 상기 기준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제어정보를 발생시키는 제어부;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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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판별부는,상기 설정된 송신주기가 상기 한계주기보다 짧은지와 상기 차량 통신 시스템의 통신채널 용량이 초과되는지를 판별하는 제1판별부; 및상기 설정된 송신주기가 상기 한계주기보다 짧은지와 상기 차량 통신 시스템의 통신채널에서의 안전메시지의 충돌빈도가 기설정된 기준빈도를 초과하는지를 판별하는 제2판별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통신을 통한 차량 충돌 방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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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신진연구지원사업 지능형 차량통신을 위한 요소 기술 설계 및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