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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주행소음을 이용한 선로 진단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1700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주행소음을 이용한 선로 진단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개시된 선로 진단 장치는 철도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음향을 포집하는 음향 포집부와, 철도차량의 주행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위치정보부와, 포집된 음향에서 주행소음 데이터를 추출하며, 추출된 주행소음 데이터에 의거하여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음향 처리부와, 선로의 결함이 판정되면 주행 위치정보에 따른 선로의 결함 위치에 결함 상태를 식별할 수 있도록 표지하는 표지부를 포함한다. 따라서, 철도차량의 주행소음을 이용하여 선로 상태를 진단하기 때문에 철도차량의 운행 중에 발생하는 급작스런 선로 결함에 즉시 대응할 수 있으며, 선로에 발생된 크랙이나 절손뿐만 아니라 이상음이 발생되는 모든 종류의 결함에 대한 검지가 가능하고, 음향 처리 방식을 사용함에 따라 영상 처리 방식과 비교할 때에 상대적으로 저가의 구축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 내에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B61L 23/02 (2006.01)
CPC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55749 (2012.12.2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63797-0000 (2014.11.14)
공개번호/일자 10-2014-0085905 (2014.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1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1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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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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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훈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2 김진환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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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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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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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28 수리 (Accepted) 1-1-2012-1087764-55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3.0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004022-22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1.15 수리 (Accepted) 1-1-2013-0040515-70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1.18 수리 (Accepted) 1-1-2013-0050864-7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7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1.10 수리 (Accepted) 9-1-2014-0003809-74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3.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91288-88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5.19 수리 (Accepted) 1-1-2014-0468114-25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5.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468115-71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5616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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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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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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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
철도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음향을 포집하는 음향 포집부와,상기 철도차량의 주행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위치정보부와,포집된 상기 음향에서 주행소음 데이터를 추출하며, 추출된 상기 주행소음 데이터에 의거하여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음향 처리부와,상기 선로의 결함이 판정되면 상기 주행 위치정보에 따른 결함 위치에 결함 상태를 식별할 수 있도록 표지하는 표지부와,상기 주행소음 데이터 및 상기 주행 위치정보를 외부의 지상 분석서버에게 송신하며, 상기 지상 분석서버로부터 상기 선로의 상태에 대한 지상 진단정보를 수신하여 상기 음향 처리부에게 전달하는 통신부를 포함하며,상기 음향 처리부는, 상기 지상 진단정보에 의거하여 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선로 진단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음향 처리부는, 상기 주행소음 데이터와 기 저장된 기준값과의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선로의 상태에 대한 자체 진단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자체 진단정보와 상기 지상 진단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의거하여 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선로 진단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음향 처리부는, 상기 자체 진단정보와 상기 지상 진단정보가 불일치할 때에는 상기 지상 진단정보에 의거하여 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선로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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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9
철도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음향을 포집하는 단계와,상기 철도차량의 주행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와,포집된 상기 음향에서 주행소음 데이터를 추출하는 단계와,추출된 상기 주행소음 데이터에 의거하여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와,상기 선로의 결함이 판정되면 상기 주행 위치정보에 따라 상기 선로의 결함 위치에 결함 상태를 식별할 수 있도록 표지하는 단계와,상기 주행소음 데이터 및 상기 주행 위치정보를 외부의 지상 분석서버에게 송신하는 단계와,상기 지상 분석서버로부터 상기 선로의 상태에 대한 지상 진단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는, 상기 지상 진단정보에 의거하여 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선로 진단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소음 데이터와 기 저장된 기준값과의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선로의 상태에 대한 자체 진단정보를 생성한 후, 상기 자체 진단정보와 상기 지상 진단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의거하여 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선로 진단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는, 상기 자체 진단정보와 상기 지상 진단정보가 불일치할 때에는 상기 지상 진단정보에 의거하여 상기 선로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는 선로 진단 방법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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