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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및 재활 운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20721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모바일 게임의 플레이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설치된 모바일 기기(100); 및 상기 모바일 기기(100)로부터 상기 모바일 게임에 의한 재활 운동 정보를 전송받는 미리 정해진 단말기(200)를 포함하되, 상기 모바일 기기(100)는, 환자의 상지 움직임에 따른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부(125); 상기 센서부(125)가 수집한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로부터 상기 모바일 게임의 게임 콘텐츠에 대한 컨트롤 신호를 생성하는 컨트롤부(130); 상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게임 콘텐츠에 따른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컨트롤부(130)에서 생성한 컨트롤 신호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에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임 모듈(135); 상기 센서부(125)에서 수집한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환자의 상지 편마비에 대한 재활 운동 정보를 생성하는 운동 정보 생성부(140); 및 상기 운동 정보 생성부(140)에서 생성한 재활 운동 정보를 상기 미리 정해진 단말기(200)에 전송하는 송신부(145)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은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설치된 모바일 기기(100)가, (1) 모바일 기기(100)에 구비된 센서부(125)를 이용하여, 환자의 상지 움직임에 따른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2) 상기 수집한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로부터 모바일 게임의 게임 콘텐츠에 대한 컨트롤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3) 상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게임 콘텐츠에 따른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단계 (2)에서 생성한 컨트롤 신호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에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단계; (4) 상기 단계 (1)에서 수집한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환자의 상지 편마비에 대한 재활 운동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 (5) 상기 생성한 재활 운동 정보를 미리 정해진 단말기(200)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및 재활 운동 방법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100)를 이용하여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을 위한 게임 콘텐츠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함으로써, 게임이 갖는 재미요소가 재활 운동을 함에 있어 즐거움과 흥미를 얻을 수 있게 해주고, 게임이 가지는 목적으로 인해 재활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재활운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상지 편마비 재활운동을 하기 위해 병원이나 재활기관에 직접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모바일 기기(100)를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재활 운동을 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에 의한 재활 운동 정보를 미리 정해진 단말기(200)에 전송함으로써,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 등이 환자의 재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 재활 운동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환자가 성취감을 느끼도록 할 수 있다.
Int. CL A61H 1/02 (2006.01.01) A63B 23/12 (2006.01.01)
CPC A61H 1/0274(2013.01) A61H 1/0274(2013.01) A61H 1/0274(2013.01) A61H 1/0274(2013.01) A61H 1/027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44905 (2012.12.12)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38001-0000 (2014.08.29)
공개번호/일자 10-2014-0076422 (2014.06.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9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12)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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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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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현미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이종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구정훈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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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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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룰메이커(주) 부산광역시 금정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12 수리 (Accepted) 1-1-2012-1035460-2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12.14 수리 (Accepted) 1-1-2012-1043587-50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51270-30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95034-81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61289-5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7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9.05.10 수리 (Accepted) 1-1-2019-0478280-58
8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9.09.27 수리 (Accepted) 1-1-2019-0990324-45
9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8.25 수리 (Accepted) 1-1-2020-0892242-4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으로서,모바일 게임의 플레이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설치된 모바일 기기(100); 및상기 모바일 기기(100)로부터 상기 모바일 게임에 의한 재활 운동 정보를 전송받는 미리 정해진 단말기(200)를 포함하되,상기 모바일 기기(100)는,환자의 상지 움직임에 따른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부(125);상기 센서부(125)가 수집한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로부터 상기 모바일 게임의 게임 콘텐츠에 대한 컨트롤 신호를 생성하는 컨트롤부(130);상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게임 콘텐츠에 따른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컨트롤부(130)에서 생성한 컨트롤 신호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에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임 모듈(135);상기 센서부(125)에서 수집한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환자의 상지 편마비에 대한 재활 운동 정보를 생성하는 운동 정보 생성부(140); 및상기 운동 정보 생성부(140)에서 생성한 재활 운동 정보를 상기 미리 정해진 단말기(200)에 전송하는 송신부(145)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바일 기기(100)는,b-stage(brainstorm stage)에 따라 구성되는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의 단계에 따라 분류된 게임 콘텐츠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바일 기기(100)는,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의 단계를 설정하는 설정부(115)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모바일 기기(100)는,의료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의 단계를 포함하는 환자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110)를 더 포함하며,상기 설정부(115)는, 상기 수신부(110)로부터 환자 정보를 전달받아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의 단계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모바일 기기(100)는,상기 설정부(115)에서 설정한 단계의 재활 운동을 위한 게임 콘텐츠를 추출하는 검색부(12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바일 기기(100)는,상기 게임 모듈(135)에 의해 플레이되는 게임이 출력되며, 상기 게임 콘텐츠에 따른 재활 운동을 위해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사용 방법 정보를 출력하는 출력부(15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바일 기기(100)는,상기 게임 콘텐츠에 따른 재활 운동을 위해,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사용 방법에 따라 상기 환자의 손을 상기 모바일 기기(100)에 고정하는 손잡이부(155)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동 정보 생성부(140)는,상기 센서부(125)에서 수집한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환자의 상지 움직임을 정량화하여 상기 재활 운동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미리 정해진 단말기(200)는, 환자 단말기, 환자 지인의 단말기 및 의료 센터 단말기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기기(100)가 상기 게임의 컨트롤러로 연동되어 게임을 플레이하며,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컨트롤부(130)에서 생성한 컨트롤 신호가 실시간으로 적용되어 플레이되는 게임이 출력되는 게임 출력기기(30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출력기기(300)는,퍼스널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 TV 및 태블릿 PC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시스템
12 12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설치된 모바일 기기(100)가,(1) 모바일 기기(100)에 구비된 센서부(125)를 이용하여, 환자의 상지 움직임에 따른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2) 상기 수집한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로부터 모바일 게임의 게임 콘텐츠에 대한 컨트롤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3) 상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게임 콘텐츠에 따른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단계 (2)에서 생성한 컨트롤 신호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에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단계;(4) 상기 단계 (1)에서 수집한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환자의 상지 편마비에 대한 재활 운동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5) 상기 생성한 재활 운동 정보를 미리 정해진 단말기(200)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 이전에는,상기 모바일 기기(100)가, b-stage(brainstorm stage)에 따라 구성되는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의 단계에 따라 분류된 게임 콘텐츠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 이전에는,(0) 상기 모바일 기기(100)가,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의 단계를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0) 이전에는,상기 모바일 기기(100)가, 의료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의 단계를 포함하는 환자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단계 (0)에서는, 상기 수신한 환자 정보를 이용하여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의 단계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0)과 상기 단계 (1) 사이에는,(a) 상기 모바일 기기(100)가, 상기 단계 (0)에서 설정한 단계의 재활 운동을 위한 게임 콘텐츠를 추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a)와 상기 단계 (1) 사이에는,(b) 상기 모바일 기기(100)가, 상기 추출된 게임 콘텐츠에 따른 재활 운동을 위해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18 18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4)에서는,상기 단계 (1)에서 수집한 상기 모바일 기기(100)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환자의 상지 움직임을 정량화하여 상기 재활 운동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19 19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에서는,상기 모바일 기기(100) 및 상기 모바일 기기(100)와 연동된 게임 출력기기(300)가, 상기 게임 콘텐츠에 따른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모바일 기기(100)가 생성한 컨트롤 신호를 상기 게임 출력기기(300)가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에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 이전에는,상기 모바일 기기(100)와 게임 출력기기(300)를 연동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상지 편마비 재활 운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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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게임기반 체감형 재활운동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