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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가스를 이용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20742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바이오가스를 이용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높은 열효율과 운영 안정성을 갖는 혼소 엔진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엔진 실린더를 구비하며, 바이오가스 및 디젤 연료로 구동하는 혼소 엔진 본체; 엔진 본체 일측에 배치되며, 엔진 실린더에 바이오가스를 공급하는 가스 트레인 유닛; 가스 트레인 유닛과 연결되며, 바이오가스의 공급량을 조절하면서 공급하는 가스 압력 조정기; 가스 트레인 유닛으로부터 유입되는 바이오가스와 공기의 혼합비를 조절하고, 바이오가스와 공기를 혼합하는 가스-공기 혼합부; 가스 공급 혼합부와 연결되며, 가스-공기 혼합부에서 공기와 혼합된 바이오가스를 엔진 실린더 내부로 유입하는 급기부; 가스 트레인 유닛에서 바이오가스의 공급량 및 가스-공기 혼합부에서 바이오가스와 공기를 혼합량을 제어하는 혼소엔진 운전 제어부(600);를 포함한다.본 발명의 실시예들에 따르면 저열량의 바이오가스의 열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연비를 향상시키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시켜 경제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F02D 19/08 (2006.01) F02D 29/06 (2006.01) F02M 21/02 (2006.01) F02D 19/06 (2006.01)
CPC F02D 19/0602(2013.01) F02D 19/0602(2013.01) F02D 19/0602(2013.01) F02D 19/0602(2013.01) F02D 19/0602(2013.01) F02D 19/06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60626 (2013.05.28)
출원인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주) 펜타코리아
등록번호/일자 10-1487014-0000 (2015.01.20)
공개번호/일자 10-2014-0139916 (2014.12.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1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5.28)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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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 (
2 (주) 펜타코리아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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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명준 대한민국 전북 군산시 미룡로 **, *
2 지성현 대한민국 경기도 광명시 목감로 ** 광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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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천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신한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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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 (
2 (주) 펜타코리아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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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5.28 수리 (Accepted) 1-1-2013-0474546-9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3.10 수리 (Accepted) 9-1-2014-0019967-9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57486-60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7.24 수리 (Accepted) 1-1-2014-0700535-1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26 수리 (Accepted) 1-1-2014-0810431-7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10432-18
8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11.28 무효 (Invalidation) 1-1-2014-1159259-01
9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4.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213022-14
10 [지정기간단축]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Reduction of Designated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4.12.05 수리 (Accepted) 1-1-2014-1186586-48
11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12.05 수리 (Accepted) 1-1-2014-1186458-13
12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Disposition of Invalidation
2014.12.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227467-89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22469-6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0.28 수리 (Accepted) 4-1-2015-5142778-85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2.27 수리 (Accepted) 4-1-2019-5038912-94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9 수리 (Accepted) 4-1-2020-5153535-1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 실린더를 구비하며, 바이오가스 및 디젤 연료로 구동하는 혼소 엔진 본체;상기 혼소 엔진 본체 일측에 배치되며, 상기 엔진 실린더에 상기 바이오가스를 공급하는 가스 트레인 유닛;상기 가스 트레인 유닛과 연결되며, 상기 바이오가스의 공급량을 조절하면서 공급하는 가스 압력 조정기;상기 가스 트레인 유닛으로부터 유입되는 상기 바이오가스와 공기의 혼합비를 조절하고, 상기 바이오가스와 공기를 혼합하는 가스-공기 혼합부;상기 가스 압력 조정기와 상기 가스-공기 혼합부 사이에 배치되며, 상기 바이오가스의 공급량을 미세하게 조절하는 가스 유량 조절부;상기 가스-공기 혼합부와 연결되며, 상기 가스-공기 혼합부에서 공기와 혼합된 바이오가스를 상기 엔진 실린더 내부로 유입하는 급기부;상기 혼소 엔진 본체의 노킹을 검출하기 위한 노킹 센서와, 배기가스의 온도를 검출할 수 있는 배기가스 온도 센서와, 공연비를 검출할 수 있는 공연비 검출 센서와, 상기 급기부에 공급되는 공기-바이오가스의 압력을 검출할 수 있는 급기 압력 센서;상기 가스 트레인 유닛에서 상기 바이오가스의 공급량 및 상기 가스-공기 혼합부에서 상기 바이오가스와 상기 공기를 혼합량을 제어하는 혼소엔진 운전 제어부; 를 포함하며,상기 가스-공기 혼합부는 혼합부 케이싱의 내부에 상기 바이오 가스와 공기와 혼합되는 공간에 노즐 삽입관이 분리 가능하게 삽입되고, 상기 노즐 삽입관은 공기 흡입구에서 혼합부 토출구 방향으로 구경이 좁아지는 벤츄리 구조로 형성되며 그 목 부분의 외주면을 따라 복수의 혼합부 노즐이 형성되어, 상기 바이오 가스는 상기 혼합부 케이싱에 형성된 가스 흡입구에서 상기 노즐 삽입관의 외주면을 따라 형성된 복수의 상기 혼합부 노즐을 통해 내부로 유입되어 상기 공기와 혼합되고,상기 혼소엔진 운전 제어부는 상기 노킹 센서와 상기 배기가스 온도 센서를 통해 1차적으로 엔진의 불완전 연소 및 과부하로 인한 노킹이나 배기가스의 온도 조건을 설정값과 비교하여 바이오가스량을 감소시키거나 상기 가스 트레인 유닛의 가스압력 차단밸브를 차단시키거나, 혼소 운전 도중에 상기 공연비 검출 센서와 상기 급기 압력 센서를 통해 혼소 엔진의 회전수 및 디젤 운전 출력의 조건에서 벗어나지 않고 완전연소되도록 상기 가스 유량 조절부를 미세한 범위로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스 트레인 유닛은내부에 상기 바이오가스가 통과하는 유로가 형성된 파이프 본체;상기 파이프 본체에서 상기 바이오가스가 유입되는 일측에 배치되며, 상기 파이프 본체를 개방 또는 폐쇄하는 가스 유입 밸브;상기 가스 유입 밸브의 일측에 배치되며, 상기 파이프 본체로 유입된 상기 바이오가스의 압력을 강하하는 가스 감압부; 및상기 파이프 본체에서 상기 바이오가스가 유출되는 일측에 배치되며, 상기 파이프 본체를 개방 또는 폐쇄하는 가스 차단 밸브;를 포함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스-공기 혼합부는 그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공기 유량 조절부를 포함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혼소엔진 운전 제어부는상기 혼소 엔진 본체의 가동을 비상 정지하는 경우 상기 공기 유량 조절부에 신호를 보내 상기 가스-공기 혼합부로 공기의 유입을 차단하도록 제어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스 트레인 유닛은 상기 혼소 엔진 본체에 이격되어 배치되는 혼소 엔진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혼소 엔진 본체에 연결되어 상기 혼소 엔진 본체에서 발생하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달받아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기; 및 상기 발전기에서 보내진 발전 출력을 직류 신호로 바꾸어 주는 발전출력 변환기를 더 포함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혼소 엔진 운전제어부는 상기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출력과 비례하여 상기 바이오가스의 공급량을 제어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혼소 엔진 운전제어부는 상기 발전기의 출력에 따른 신호를 상기 가스 유량 조절부로 보내어 상기 가스 유량 조절부를 제어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
10 10
청구항 1의 혼소 엔진 본체와, 가스 트레인 유닛과, 가스 압력 조정기와, 가스-공기 혼합부와, 가스 유량 조절부와, 급기부와, 노킹 센서와, 배기가스 온도 센서와, 공연비 검출 센서와, 급기 압력 센서와, 혼소엔진 운전 제어부를 포함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을 제어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디젤 연료를 혼소 엔진 본체에 배치된 엔진 실린더에 공급하여 혼소 엔진에 시동을 거는 단계;상기 혼소 엔진 본체가 정격출력의 15~20%의 부하가 걸린 경우에 상기 엔진 실린더에 바이오가스를 공급하여 디젤 연료와 바이오 가스가 동시에 공급되는 혼소 운전 모드로 전환하는 단계;상기 혼소 엔진 본체에 연결되어 상기 혼소 엔진 본체에서 발생하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달받아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기로부터 나오는 출력에 비례하여 상기 바이오가스의 공급량을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혼소 운전 모드시에는 상기 노킹센서와 상기 배기가스 온도 센서를 통해 신호를 입력받아 1차적으로 엔진의 불완전 연소 및 과부하로 인한 노킹이나 배기가스의 온도 조건을 설정값과 비교하여 바이오가스량을 감소시키거나 상기 가스 트레인 유닛의 가스압력 차단밸브를 차단시키거나, 혼소 운전 도중에 상기 공연비 검출 센서와 상기 급기 압력 센서를 통해 신호를 입력받아 혼소 엔진의 회전수 및 디젤 운전 출력의 조건에서 벗어나지 않고 완전연소되도록 상기 가스 유량 조절부를 미세한 범위로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혼소 엔진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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