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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34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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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전류와 스트로크 위상차로 현재 부하조건을 판별한후, 그 부하 조건별로 스트로크와 이득을 달리 제어함으로써,시스템의 운전 효율을 향상시키도록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모터 전압과 모터 전류를 이용하여 스트로크를 검출하는 스트로크검출부와; 상기 모터 전류와 상기 스트로크 검출부에서 출력되는 스트로크의 위상차로 부하조건을 판별하고, 그 부하조건에 대응되는 전압 이득을 선택하는 이득선택부와; 현재 스트로크와 스트로크지령치를 비교하고, 그 비교결과에 근거한 차이값을 출력하는 비교기와; 상기 비교기에서 출력되는 차이값에 따라, 압축기 모터에 인가되는 인가전압을, 상기 이득선택부의 이득에 의해 가변하여, 스트로크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한다.
Int. CL F04B 49/00 (2006.01) F04B 49/12 (2006.01)
CPC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F04B 49/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104398 (2004.12.10)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0619764-0000 (2006.08.28)
공개번호/일자 10-2006-0065905 (2006.06.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9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12.10)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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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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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재유 대한민국 경기 광명시
2 이철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김형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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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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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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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12.10 수리 (Accepted) 1-1-2004-0583785-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3.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4.13 수리 (Accepted) 9-1-2006-0021363-5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5.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65592-45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7.07 수리 (Accepted) 1-1-2006-0489516-36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7.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489518-2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8.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455800-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8.08 수리 (Accepted) 4-1-2008-5128387-7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4.27 수리 (Accepted) 4-1-2009-5080835-5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03 수리 (Accepted) 4-1-2009-0023850-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모터 전압과 모터 전류를 이용하여 스트로크를 검출하는 스트로크검출부와;상기 모터 전류와 상기 스트로크 검출부에서 출력되는 스트로크의 위상차로 부하조건을 판별하고, 그 부하조건에 대응되는 전압 이득을 선택하는 이득선택부와;현재 스트로크와 스트로크지령치를 비교하고, 그 비교결과에 근거한 차이값을 출력하는 비교기와;상기 비교기에서 출력되는 차이값에 따라, 압축기 모터에 인가되는 인가전압을, 상기 이득선택부의 이득에 의해 가변하여, 스트로크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장치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득 선택부는,다수의 부하 조건에 따른 최적의 이득값이 기저장되는 저장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장치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득 선택부는,부하가 작을 수록 작은 이득값을 선택하고, 부하가 클수록 큰 이득값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추기의 운전제어장치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현재 스트로크가 이전 스트로크보다 증가하면서, 상기 위상차가 일정각 이상 증가하면,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 전압을 가변하여 스트로크를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현재 스트로크가 이전 스트로크보다 증가하면서, 상기 위상차가 일정각 이상 감소하면,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전압을 가변하여 스트로크를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장치
6 6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현재 스트로크가 이전 스트로크보다 감소하면서, 상기 위상차가 일정각 이상 증가하면,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전압을 가변하여 스크로크를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장치
7 7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현재 스트로크가 이전 스트로크보다 감소하면서, 상기 위상차가 일정각 이상 감소하면,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전압을 가변하여 스크로크를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장치
8 8
다수의 부하 조건에 따른 최적의 이득값을 기설정하는 과정과;모터전류와 모터전압을 검출하고, 그 모터전류와 모터전압으로 현재 스트로크를 계산하는 과정과;현재 스트로크와 스트로크 지령치를 비교하고, 그 비교결과에 근거하여 모터에 인가되는 전압을 소정 이득값으로 가변하는 과정과;모터전류와 스트로크의 위상차를 검출하고, 그 모터 전류와 스트로크의 위상차에 따라, 이득값을 선택하는 과정과;현재 스트로크와 이전 스트로크를 비교하고, 그 비교결과에 근거하여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전압을 가변하여 스트로크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과정으로 수행함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방법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로크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과정은, 현재 스트로크가 이전 스트로크보다 증가하면서, 상기 위상차가 일정각 이상 증가하면,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 전압을 가변하여 스트로크를 감소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방법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로크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과정은,현재 스트로크가 이전 스트로크보다 증가하면서, 상기 위상차가 일정각 이상 감소하면,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전압을 가변하여 스트로크를 증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방법
11 11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로크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과정은,현재 스트로크가 이전 스트로크보다 감소하면서, 상기 위상차가 일정각 이상 증가하면,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전압을 가변하여 스크로크를 증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방법
12 12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로크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과정은,현재 스트로크가 이전 스트로크보다 감소하면서, 상기 위상차가 일정각 이상 감소하면, 상기 선택된 이득값으로 모터전압을 가변하여 스크로크를 감소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방법
13 13
삭제
14 14
제8 항에 있어서, 상기 이득값을 선택하는 과정은,부하가 작을수록, 작은 이득값을 선택하고, 부하가 클수록 큰 이득값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방법
15 14
제8 항에 있어서, 상기 이득값을 선택하는 과정은,부하가 작을수록, 작은 이득값을 선택하고, 부하가 클수록 큰 이득값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왕복동식 압축기의 운전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