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단위전지들이 내장되어 있고 일측에 전극단자가 돌출되어 있는 카트리지를 다수 개 적층하여 구성된 전지모듈로서, 상기 전극단자들이 돌출되도록 개구가 형성되어 있는 절연성 케이스가 전극단자들 상에 장착되고, 상기 개구로부터 돌출된 전극단자 상에 카트리지들의 전기적 연결을 위한 버스 바가 설치되며, 상기 버스 바를 전극단자에 고정하기 위한 체결부재가 상기 전극단자에 결합되고, 상기 체결부재의 외형에 대응하는 내면 구조를 가진 풀림 방지용 부재가 상기 절연성 케이스의 내부공간 상에 설치되며, 상기 절연성 케이스의 개방 전면에 착탈식 커버가 장착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지모듈
|
2 |
2
제 1 항 있어서, 상기 전극단자는 그것의 외면이 나사선으로 볼팅처리 되어 있는 볼트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체결부재는 그러한 전극단자에 체결될 수 있도록 그것을 관통하는 홈에 상기 전극단자의 외면에 대응하는 나사선이 형성되어 있는 너트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절연성 케이스는 전면이 개방되어 있고 후면에 전극단자 돌출용 개구가 형성되어 있는 박스형 중공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
4 |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박스형 중공 구조는 한 쌍의 전극단자들 간의 간격으로 격벽이 형성되어 있고 후면에 다수의 개구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버스 바는 두 전극단자를 전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길이를 가지며, 상기 두 전극단자의 이격거리에 대응하는 위치에 두 개의 관통구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관통구는 전극단자의 위치 편차 발생시에도 용이하게 장착될 수 있도록 길이 방향으로 긴 내경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체결부재는 너트이고, 상기 풀림 방지용 부재의 내면에는 상기 너트의 외면에 대응하는 형상의 체결구가 천공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
7 |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착탈식 커버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절연성 케이스에 장착되거나, 상기 절연성 케이스의 일면에 힌지 형식으로 부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전지모듈
|
8 |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커버는 상기 절연성 케이스와 동일한 절연성 소재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
9 |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풀림 방지용 부재가 상기 커버의 내면에 일체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카트리지는 다수의 카트리지들을 높은 밀집도로 적층할 수 있는 장방형의 판상 프레임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극단자들의 안정적이고 순차적인 전기적 연결을 행할 수 있도록 교번 배향 구조로 적층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
11 |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지모듈은 전기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지모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