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임펠러 케이싱의 내주면과 근접하는 블레이드의 끝단부의 구조를 변경하여 조립상의 공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유체유동효율의 저하를 방지하고, 블레이드의 파편이 감소 또는 발생하지 않도록 한 것이다. 본 발명의 구성은 내주면을 갖는 케이싱과, 상기 케이싱의 내측에 구비되어 상기 케이싱의 내주면을 따라 회전하는 복수의 블레이드를 구비하는 임펠러에 있어서, 상기 임펠러의 작동으로 고정된 케이싱의 내주면을 따라 회전하여 유체를 압축하면서 케이싱의 내주면과의 조립공차인 갭에 따라 유체의 유동특성을 양호하게 함과 동시에, 임펠러의 회전에 의한 파편의 생성을 감소 또는 방지할 수 있도록 상기 케이싱의 내주면에 인접하는 상기 복수의 블레이드의 각 끝단부가 일측 또는 양측방향으로 경사지게 형성되고, 상기 케이싱의 내주면보다 블레이드의 끝단부가 짧게 조립되는 경우에는, 블레이드의 끝단부에 형성된 경사진 부분만큼 갭이 감소되어 상기 케이싱내에서의 블레이드의 회전동작시, 유체의 유동특성이 양호해지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은 케이싱의 내주면에 인접하는 블레이드의 끝단부를 경사지게 형성하여 케이싱의 내주면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블레이드의 끝단부간의 갭(조립공차)이 적은 경우, 종래에 비하여 갭이 감소되어 유체의 유동특성을 양호하게 하며, 만일 블레이드의 끝단부가 케이싱의 내주면을 지나게될 정도로 큰 경우에는 조립시, 회전방향에 대하여 반대방향으로 마모변형되고 분리되어 파편으로 비산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임펠러, 터보, 블레이드, 끝단부, 경사, 유동, 원심형, 케이싱, 파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