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전원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45849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엔진과 모터의 가변적인 작동에 의해 구동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전원장치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충방전이 가능한 다수의 이차전지들로 구성된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연동되어 차량의 모터 및 전장의 작동을 위한 전기로 변환시키는 전기장치 어셈블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상기 각각의 어셈블리는 차량의 소정 부위에 결합 및 장착하기 위한 프레임 부재(장착용 프레임 부재)를 포함하고 있고, 상기 어셈블리들은 서로 근접한 상태에서 하나의 하우징 케이스에 내장된 상태에서 차량의 소정 부위에 장착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 전원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H01M 10/04 (2006.01) H01M 10/12 (2006.01)
CPC B60L 11/1811(2013.01) B60L 11/1811(2013.01) B60L 11/18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17318 (2006.11.27)
출원인 주식회사 엘지화학
등록번호/일자 10-1134403-0000 (2012.04.02)
공개번호/일자 10-2008-0047640 (2008.05.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8.1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엘지화학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준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노종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3 양희국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윤종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5 정도양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창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동 ****호(역삼동, 성지하이츠*차빌딩)(글로벌혜성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엘지화학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1.27 수리 (Accepted) 1-1-2006-0867773-19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9.08.17 수리 (Accepted) 1-1-2009-0501674-2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11.12 수리 (Accepted) 9-1-2010-0068249-13
5 협의요구서
Request for Consultation
2010.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97563-0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4.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89911-18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6.01 수리 (Accepted) 1-1-2011-0412367-1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7.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504246-7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7.01 수리 (Accepted) 1-1-2011-0504137-0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52827-4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02 수리 (Accepted) 4-1-2015-5000389-3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2.02 수리 (Accepted) 4-1-2015-5161532-51
13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8.03.05 수리 (Accepted) 1-1-2018-0218028-04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2 수리 (Accepted) 4-1-2018-5227604-80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9 수리 (Accepted) 4-1-2018-5261818-30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84-9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과 모터의 가변적인 작동에 의해 구동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전원장치로서, 충방전이 가능한 다수의 이차전지들로 구성된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연동되어 차량의 모터 및 전장의 작동을 위한 전기로 변환시키는 전기장치 어셈블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상기 각각의 어셈블리는 차량의 소정 부위에 결합 및 장착하기 위한 프레임 부재(장착용 프레임 부재)를 포함하고 있고, 상기 어셈블리들은 서로 근접한 상태에서 하나의 하우징 케이스에 내장된 상태에서 차량의 소정 부위에 장착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원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가 전체적으로 육면체의 형상을 가지고, 일측이 개방된 하우징 케이스의 좌측부와 우측부에 서로 근접한 상태로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장착용 프레임 부재는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의 일 측면에 각각 한 쌍의 부재들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는, 다수의 전지셀들 또는 단위모듈들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는 장방형 전지모듈 다수 개가 그것의 폭 방향(종 방향) 및 높이 방향(횡 방향)으로 2 개 또는 그 이상씩 적층되어 전체적으로 육면체 구조(육면 적층체)를 이루고 있고, 상기 육면 적층체의 외주 모서리들이 프레임 부재에 의해 고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장방형 전지모듈들 각각의 입출력 단자들은 상기 육면 적층체의 일면(a)을 향하도록 배향되어 있고, 입출력 단자들의 배향면(b)에 PSM(Power Switching Module)가 장착되어 있고, 상기 입출력 단자 배향면(b) 또는 그것의 대향면(c)에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BMS와 PSM는 입출력 단자 배향면(b)에 함께 장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PSM과 선택적으로 BMS는 육면 적층체 중 1 면의 모서리들을 고정하는 프레임 부재에 체결되는 판재에 당해 안전소자들 및 제어소자들이 탑재되어 있는 구조로 장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장치 어셈블리는, 차량의 모터를 작동시키기 위한 교류전원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전지셀의 방전시 전지모듈 어셈블리에서 발생하는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환하는 인버터(Inverter)와, 차량의 전장 기기들을 작동시키기 위하여 전지셀의 방전시 발생하는 전지모듈 어셈블리의 고전압 전기를 저전압의 직류 전기로 변환하는 LDC(Low voltage DC to DC converter)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 장착용 프레임 부재의 상면에는 상기 LDC가 결합되고 하면에는 상기 인버터가 결합되며, 상기 장착용 프레임 부재는 LDC의 하면을 감쌀 수 있도록 LDC의 두께에 대응하는 깊이로 절곡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 케이스는 장착용 프레임 부재가 결합된 면을 제외하고 어셈블리들의 외면을 감싸는 구조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11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 케이스는,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의 적재를 위한 수납부를 포함하고 있는 케이스 본체와, 상기 본체에 결합되는 케이스 커버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어셈블리들을 케이스 본체에 수납한 상태에서 케이스 커버를 이용하여 케이스 본체를 밀봉한 후, 차량의 소정 부위에 장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12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 사이에, 전기장치 어셈블리로부터 전지모듈 어셈블리로의 열복사를 방지하기 위한 구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13 1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에 인접한 하우징 케이스의 측면에는 외부와 관통되는 제 1 개구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전기장치 어셈블리와 인접하면서 제 1 개구와 동일한 측면에는 외부로 통하는 제 2 개구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개구에는 흡입식 냉각 팬이 장착되어 있어서, 제 1 개구를 통해 케이스 내부로 유입된 냉매가 전지 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를 순차적으로 통과한 후, 제 2 개구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15 1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장치는 차량의 실내 공간 중 뒷좌석 후면에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장치
16 16
제 1 항 내지 제 15 항 중 어느 하나에 따른 전원장치를 포함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전지자동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