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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 및 이의 충전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49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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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 및 이의 충전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연료전지부와 2차 전지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충전전원을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본 발명은 연료 및 공기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 전지부와, 상기 연료 전지부로부터 소정의 출력 전압을 인가받아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2차 전지를 구비한다. 그리고 2차 전지의 충전상태 정보와 시스템에 인가되어야 할 인가전압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이에 기초하여 상기 연료전지부에서 상기 2차 전지로 인가할 충전용량을 산출하며, 이에 상기 연료 전지부가 소정의 충전전압을 상기 2차 전지에 제공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구비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시스템에 충전전원을 공급하는 2차 전지의 전압이 시스템이 구동되기 위한 최소의 전압으로 고정적으로 유지되고 이에 시스템의 LDO의 효율 및 가동 효율이 높아지는 이점이 있다.연료전지, 2차전지, DC/DC 컨버터, LDO
Int. CL H01M 12/08 (2006.01) H01M 8/04 (2006.01)
CPC H01M 16/006(2013.01) H01M 16/006(2013.01) H01M 16/006(2013.01) H01M 16/006(2013.01) H01M 16/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92770 (2007.09.12)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401751-0000 (2014.05.23)
공개번호/일자 10-2009-0027504 (2009.03.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6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1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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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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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환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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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 *층 (역삼동, 정호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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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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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9.12 수리 (Accepted) 1-1-2007-0662414-8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8.08 수리 (Accepted) 4-1-2008-5128387-7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4.27 수리 (Accepted) 4-1-2009-5080835-5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03 수리 (Accepted) 4-1-2009-0023850-26
5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09.11 수리 (Accepted) 1-1-2012-0733936-19
6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2.09.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2-0118947-90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2.10.15 수리 (Accepted) 1-1-2012-0765914-09
8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9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5.06 수리 (Accepted) 9-1-2013-0031134-20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30695-20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86369-19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30 수리 (Accepted) 1-1-2013-0886363-35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47125-8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 및 공기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 전지부와;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고, 상기 연료 전지부에 의해 충전되는 2차 전지와;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 및 시스템이 요구하는 전력양을 모니터링 하여 상기 연료 전지부가 상기 2차 전지에 소정의 전원을 인가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 그리고상기 2차 전지로부터 출력되는 전원을 시스템으로 공급하는 DC/DC 컨버터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연료 전지부에서 상기 2차 전지로 공급할 수 있는 출력전력이 시스템의 최대 요구 전력 이상인 경우, 상기 제어부는, 시스템이 요구하는 최저 전압(Vmin)과 상기 최저 전압(Vmin)보다 높은 비교 전압(Vmax)를 설정하고, 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최저 전압(Vmin) 과 상기 비교 전압(Vmax) 사이인 경우, 시스템 로드(system loads)를 분석하고 상기 로드(system loads)만큼 보상하여 상기 연료 전지부가 상기 2차 전지에 충전 전원을 인가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전지부에서 상기 2차 전지로 공급할 수 있는 출력전력이 시스템의 최대 요구 전력 이상인 경우,상기 제어부는,시스템이 요구하는 최저 전압(Vmin)과 상기 최저 전압(Vmin)보다 높은 비교 전압(Vmax)를 설정하여 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최저 전압(Vmin) 이하인 경우 상기 연료 전지부가 상기 2차 전지를 충전하도록 제어하며, 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비교 전압(Vmax) 이상인 경우 상기 연료 전지부의 충전 동작을 중단시킴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시스템은,중앙처리장치(CPU : central processing unit)의 프리컨시(frequency)를 낮추거나,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장비를 오프(off)시켜 시스템 로드(system loads)를 줄이는 파워메니지먼트부를 더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전지부에서 상기 2차 전지로 공급할 수 있는 출력전력이 시스템의 최대 요구 전력 미만인 경우,상기 제어부는,시스템이 요구하는 최저 전압(Vmin)과 충전 최대전압(Vhigh), 그리고 사이 값(Vmid)를 설정하고,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상기 사이 값(Vmid)과 상기 충전 최대전압(Vhigh) 사이에 존재하는 경우, 시스템 로드(system loads)를 분석하고 상기 로드(system loads)만큼 보상하여 상기 연료 전지부가 상기 2차 전지에 충전 전원을 인가하고, 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상기 충전 최대전압(Vhigh) 이상이 되는 경우 충전이 종료되도록 제어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상기 최저 전압(Vmin)과 상기 사이 값(Vmid) 사이에 존재하는 경우, 시스템 로드(system loads)를 분석하고, 분석결과 상기 시스템 로드(system loads)가 상기 연료 전지부의 출력보다 큰 경우, 상기 파워메니지먼트부를 구동하여 시스템이 요구하는 전력을 연료 전지부가 출력하는 전력 이하로 만들고, 상기 연료 전지부가 상기 2차 전지를 충전하도록 제어하며, 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충전 최대전압(Vhigh) 이상인 경우 충전이 종료되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
7 7
삭제
8 8
연료 전지부에서 2차 전지로 공급할 수 있는 출력전력이 시스템의 최대 요구 전력 이상인 경우,(A)시스템이 요구하는 최저 전압(Vmin)과 상기 최저 전압(Vmin)보다 높은 비교 전압(Vmax)를 설정하는 단계; 그리고(B)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최저 전압(Vmin)과 상기 비교 전압(Vmax) 사이에 존재하는 경우, 시스템 로드(system load)를 분석하고 해당 로드만큼 보상하여 상기 연료 전지부가 상기 2차 전지를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의 충전 제어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C)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상기 2차 전지가 최저 전압(Vmin) 이하인 경우, 상기 연료 전지부가 상기 2차 전지를 충전하는 단계; 그리고(D)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비교 전압(Vmax) 이상인 경우, 상기 연료 전지부의 충전 동작을 중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의 충전 제어방법
10 10
연료 전지부에서 2차 전지로 공급할 수 있는 출력전력이 시스템의 최대 요구 전력 미만인 경우,(a')시스템이 요구하는 최저 전압(Vmin)과 충전 최대전압(Vhigh), 그리고 사이 값(Vmid)를 설정하는 단계와;(b')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상기 사이값(Vmid)과 상기 충전 최대전압(Vhigh) 사이에 존재하는 경우, 시스템 로드(system loads)를 분석하고 이의 시스템 로드(system loads)만큼 보상하여 상기 연료 전지부가 2차 전지에 충전 전원을 인가하는 단계; 그리고(c')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상기 충전 최대전압(Vhigh)이상이 되는 경우 충전을 종료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의 충전 제어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에서,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상기 사이값(Vmid)과 상기 충전 최대전압(Vhigh) 이 외에 존재하는 경우, (d')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시스템이 요구하는 최저 전압(Vmin)과 상기 사이 값(Vmid) 사이에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단계와;(e')상기 (d') 조건에 만족하는 경우, 시스템 로드(system loads)를 분석하는 단계와;(f') 상기 (e')단계의 분석결과 상기 시스템 로드(system loads)가 상기 연료전지부의 출력보다 큰 경우, 파워메니지먼트부를 구동하여 시스템이 요구하는 전력을 상기 연료 전지부가 출력하는 전력 이하로 만드는 단계와;(g')상기 연료 전지부에서 2차 전지를 충전하는 단계; 그리고(h')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상기 충전 최대전압(Vhigh) 이상이 되는 경우 충전을 종료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의 충전 제어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d')의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상기 2차 전지의 충전상태가 시스템이 요구하는 최저 전압(Vmin) 이하인 경우, 시스템이 종료되도록 제어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의 충전 제어방법
13 13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e')단계의 분석결과 상기 시스템 로드(system loads)가 상기 연료전지부의 출력보다 작은 경우,상기 (e')단계를 수행 후, 상기 (g')단계를 수행함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2차 전지를 구비한 시스템의 충전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