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입력되는 비트스트림의 적어도 일부를 파싱하는 단계;
상기 파싱된 비트스트림 중 주파수 변환 계수 또는 양자화 매트릭스를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주파수 변환 계수 또는 양자화 매트릭스를 변경하여 워터 마크를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복수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씬(scene) 변화를 검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씬 변화가 검출되는 경우에, 상기 워터 마크 삽입 단계가 수행되며,
복수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씬(scene)에 소정값의 워터 마크 비트를 삽입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워터 마크 삽입 단계는, 상기 워터 마크 비트의 값이 상기 소정값인 경우에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워터 마크 삽입 단계는,
상기 주파수 변환 계수 중 dc 계수 값을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5 |
5
삭제
|
6 |
6
삭제
|
7 |
7
삭제
|
8 |
8
삭제
|
9 |
9
삭제
|
10 |
10
제4항에 있어서,
상기 dc 계수 값 변경 단계는,
상기 dc 계수 값을 프레임별로 누적하여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증가 단계는,
복수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씬(scene) 변화가 검출되는 경우에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12 |
12
제4항에 있어서,
상기 dc 계수 값 변경 단계는,
상기 dc 계수 값을 프레임별로 누적하여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13 |
13
삭제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감소 단계는,
복수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씬(scene) 변화가 검출되지 않은 경우에,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15 |
15
입력되는 비트스트림의 적어도 일부를 파싱하는 단계;
상기 파싱된 비트스트림 중 주파수 변환 계수 또는 양자화 매트릭스를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주파수 변환 계수 또는 양자화 매트릭스를 변경하여 워터 마크를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워터 마크 삽입 단계는,
상기 주파수 변환 계수 중 ac 계수 값을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ac 계수는, 제1 수평 ac 계수들, 상기 제1 수평 계수들 보다 높은 주파수 성분을 갖는 제2 수평 ac 계수들, 제1 수직 ac 계수들, 및 상기 제2 수직 ac 계수들 보다 높은 주파수 성분을 갖는 제2 수직 ac 계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ac 계수 값 변경 단계는,
상기 제1 수평 ac 계수들 및 제2 수평 ac 계수들의 합이, 상기 제1 수직 ac 계수들 및 제2 수직 ac 계수들의 합보다 큰 경우에, 상기 제2 수평 ac 계수들의 값을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17 |
17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ac 계수는, 제1 수평 ac 계수들, 상기 제1 수평 계수들 보다 높은 주파수 성분을 갖는 제2 수평 ac 계수들, 제1 수직 ac 계수들, 및 상기 제2 수직 ac 계수들 보다 높은 주파수 성분을 갖는 제2 수직 ac 계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ac 계수 값 변경 단계는,
상기 제1 수평 ac 계수들 및 제2 수평 ac 계수들의 합이, 상기 제1 수직 ac 계수들 및 제2 수직 ac 계수들의 합보다 작은 경우에, 상기 제2 수직 ac 계수들의 값을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18 |
18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ac 계수는, 제1 수평 ac 계수들, 상기 제1 수평 계수들 보다 높은 주파수 성분을 갖는 제2 수평 ac 계수들, 제1 수직 ac 계수들, 및 상기 제2 수직 ac 계수들 보다 높은 주파수 성분을 갖는 제2 수직 ac 계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ac 계수 값 변경 단계는,
상기 제1 수평 ac 계수들과 상기 제1 수직 ac 계수들의 비율과, 상기 제2 수평 ac 계수들과 상기 제2 수직 ac 계수들의 비율이 동일하거나 그 차이가 동일하도록, 상기 제2 수평 ac 계수들과 상기 제2 수직 ac 계수들의 값을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19 |
1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삽입된 워터 마크를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20 |
20
복수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씬(scene) 변화를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씬 변화가 검출되는 경우에, 주파수 변환 계수 또는 양자화 매트릭스를 변경하여 워터 마크를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워터 마크 삽입 단계는,
상기 주파수 변환 계수 중 ac 계수 값을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워터 마킹 방법
|
21 |
21
삭제
|
22 |
22
삭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