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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 및 이의 구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53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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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전기 자동차 및 이의 구동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 예들은 구동용 인버터와 삼상 모터 내의 코일을 이용하여 전기 자동차를 구동하고, 구동용 인버터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본 발명은 별도의 충전 장치를 구비하지 아니하고 리액터와 스위치 등 간단한 회로 소자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한다.
Int. CL H02M 7/48 (2007.01)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B60L 50/5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39146 (2011.04.26)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649651-0000 (2016.08.12)
공개번호/일자 10-2012-0121267 (2012.11.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8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0.2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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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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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2 임준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3 임선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4 윤준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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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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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4.26 수리 (Accepted) 1-1-2011-0311018-00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10.28 수리 (Accepted) 1-1-2014-1035785-2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8.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0.08 수리 (Accepted) 9-1-2015-0062718-7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04289-7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2.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294726-3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2.31 수리 (Accepted) 1-1-2015-1294722-5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5.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75491-8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상기 배터리와 하기 인버터 사이에 연결되고, 상기 배터리의 직류 전원을 평활화하는 직류 링크 커패시터;두 개의 스위칭부로 구성된 세 개의 인버터 모듈을 구비하고,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직류 링크 커패시터가 평활화한 직류 전원을 삼상 교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인버터;삼상 코일을 구비하고, 상기 삼상 교류 전원에 따라 구동되는 삼상 모터;충전용 전원과 상기 세 개의 인버터 모듈의 사이에 구비되는 세 개의 리액터;상기 인버터와 상기 삼상 모터를 연결하여 상기 삼상 모터를 구동하거나, 또는 상기 인버터와 상기 세 개의 리액터를 연결하여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어 유닛; 및 상기 배터리와 상기 직류 링크 커패시터의 사이에 구비되고, 상기 배터리의 충전 시, 상기 배터리의 양단과 상기 직류 링크 커패시터 사이의 연결을 분리하는 한 쌍의 개폐 유닛;을 포함하고, 상기 삼상 모터의 구동시, 상기 세 개의 인버터 모듈은 상기 삼상 모터의 삼상 코인에 각각 연결되고,상기 배터리의 충전시, 상기 세 개의 리액터의 일 측은 상기 세 개의 인버터 모듈에 각각 연결되고, 상기 세 개의 리액터 중 두 개의 리액터의 타 측은 충전용 전원에 나머지 하나의 리액터의 타 측은 상기 배터리에 각각 연결되고, 상기 세 개의 인버터 모듈과 함께 상기 충전용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기 위한 제1컨버터와 상기 변환된 직류 전원을 상기 배터리의 허용 전압에 맞게 변환하는 제2컨버터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유닛은,상기 배터리의 충전 시, 상기 배터리의 양단과 상기 직류 링크 커패시터 사이의 연결을 분리하는 개폐 신호를 상기 한 쌍의 개폐 유닛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5 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인버터와 상기 삼상 모터를 연결하거나, 또는 상기 인버터와 상기 리액터를 연결하는 절환 유닛;을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6 6
제5 항에 있어서, 상기 절환 유닛은,상기 제어 신호에 따라 구동되는 스위칭 소자; 및상기 스위칭 소자에 병렬로 연결되는 다이오드;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7 7
제6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 시, 상기 제1 컨버터는 상기 세 개의 인버터 모듈 중 두 개의 인버터 모듈에 의해 형성되고, 상기 충전용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교류-직류 컨버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8 8
제7 항에 있어서,상기 교류-직류 컨버터는, 상기 두 개의 인버터 모듈 내에 포함된 스위칭 소자들의 개폐에 따라 역률 보상 컨버터로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9 9
제7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 시, 상기 제2 컨버터는 상기 세 개의 인버터 모듈 중 나머지 하나의 인버터 모듈과 상기 배터리에 연결된 하나의 리액터에 의해 형성된 벅-부스트 컨버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10 10
두 개의 스위칭부로 구성된 세 개의 인버터 모듈을 구비하고,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직류 전원을 삼상 교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인버터; 상기 배터리와 상기 인버터 사이에 연결되어 상기 배터리의 직류전원을 평활화하는 직류 링크 커패시터; 삼상 코일을 구비하고, 상기 삼상 교류 전원에 따라 구동되는 삼상 모터; 및 충전용 전원과 상기 세 개의 인버터 모듈의 사이에 구비되는 세 개의 리액터; 및 상기 배터리와 상기 직류 링크 커패시터의 사이에 구비되고, 상기 배터리의 충전 시, 상기 배터리의 양단과 상기 직류 링크 커패시터 사이의 연결을 분리하는 한 쌍의 개폐 유닛을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를 구동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충전용 전원의 연결 여부를 감지하는 단계;감지 결과, 상기 충전용 전원이 연결되지 아니하면, 상기 삼상 코일을 상기 인버터 모듈에 연결하고, 상기 제어 신호를 상기 인버터에 출력하여 상기 삼상 모터를 구동하는 단계; 및상기 감지 결과, 상기 충전용 전원이 연결되면, 상기 한 쌍의 개폐 유닛을 구동하여 상기 배터리의 양단과 상기 직류 링크 커패시터의 연결을 분리하고, 상기 세 개의 리액터의 일 측은 상기 세 개의 인버터 모듈에 각각 연결하고, 상기 세 개의 리액터 중 두 개의 리액터의 타 측은 상기 충전용 전원에 나머지 하나의 리액터의 타 측은 상기 배터리에 각각 연결하여, 상기 충전용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한 다음 역률을 보상하고, 변환된 직류 전원을 상기 배터리의 허용 전압에 맞게 변환하여 공급함으로써,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구동 방법
11 11
삭제
12 12
제10 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단계는,상기 변환된 직류 전원을 상기 배터리의 허용 전압에 맞게 승압 또는 강압하여 상기 배터리에 공급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구동 방법
13 13
삭제
14 14
제10 항에 있어서, 상기 삼상 모터를 구동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의 양단과 상기 직류 링크 커패시터를 연결하는 과정; 및상기 삼상 교류 전원을 상기 삼상 코일에 인가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를 구동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구동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