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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 및 그의 운전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54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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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량 및 그의 운전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전기차량은, 차량바디와, 차량바디에 구동력을 제공하는 전동기와, 전동기에 연결되는 인버터장치와, 전동기 또는 인버터장치와 열교환되는 냉각유체가 순환되는 냉각유체순환유닛과, 차량바디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주행 경로 상의 고도상승구간을 검색하여 차량바디가 고도상승구간 등판 전에 냉각유체의 온도가 하강하게 냉각유체순환유닛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구비하여 구성된다. 이에 의해, 차량의 고도 상승 구간 주행 시 부품의 과도한 온도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Int. CL B60H 1/32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33931 (2011.04.12)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462938-0000 (2014.11.12)
공개번호/일자 10-2012-0116284 (2012.10.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1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3.13)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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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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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기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2 이범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3 임선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4 김선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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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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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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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4.12 수리 (Accepted) 1-1-2011-0268601-10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3.13 수리 (Accepted) 1-1-2013-0219078-6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13 수리 (Accepted) 9-1-2014-0036130-4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32589-5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93697-5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1-1-2014-0793691-8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47331-9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바디;상기 차량바디에 구동력을 제공하는 전동기;상기 전동기에 연결되는 인버터장치; 상기 전동기 또는 상기 인버터장치와 열교환되는 냉각유체가 순환되는 냉각유체순환유닛; 및상기 차량바디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주행 경로 상의 고도상승구간을 검색하여 상기 차량바디가 상기 고도상승구간 등판 전에 상기 냉각유체의 온도가 하강하게 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기차량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바디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지피에스 수신부;를 더 포함하는 전기차량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지도데이터를 포함한 정보가 저장되는 데이터저장부; 및상기 지피에스 수신부에 의해 확인된 현재위치에 기초하여 주행 경로 상의 고도상승구간을 검색하는 주행경로검색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은, 상기 냉각유체의 유로를 형성하는 유체관; 및 상기 냉각유체를 펌핑하는 펌프;를 구비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펌프의 회전수가 증가되게 상기 펌프를 제어하여 상기 냉각유체의 온도를 하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인버터장치 또는 상기 전동기와 열교환된 상기 냉각유체의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감지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온도감지부에 의해 감지된 온도에 기초하여 상기 펌프를 제어하는 전기차량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차량바디의 현재위치로부터 상기 고도상승구간까지의 잔여거리를 산출하는 잔여거리산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잔여거리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잔여거리가 설정거리 이하인 경우 상기 펌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8 8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은 상기 냉각유체가 공기와 접촉되어 냉각되는 라디에이터;를 더 포함하는 전기차량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은, 상기 라디에이터와 병렬로 연결되고 상기 차량바디의 내부 공기와 열교환 가능한 히터코어; 및 상기 라디에이터와 상기 히터코어에 동시에 연결되어 유로를 변경하는 유로변경밸브;를 더 포함하는 전기차량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히터코어에 상기 냉각유체가 순환되는 히터코어운전모드를 포함한 운전모드를 선택하는 운전모드선택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히터코어운전모드 선택 시 상기 냉각유체가 상기 히터코어를 경유하게 상기 유로변경밸브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은, 상기 라디에이터를 우회하는 우회유로:상기 라디에이터의 입구측에 배치되는 제1밸브; 및 상기 우회유로의 입구측에 배치되는 제2밸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바디의 외기온도를 감지하는 외기온도감지부; 및상기 전동기 또는 인버터장치를 경유한 냉각유체의 온도를 감지하는 냉각유체온도감지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바디의 감지된 외기온도가 외기설정온도 미만인 경우 상기 냉각유체온도감지부에 의해 감지된 냉각유체의 온도가 외기설정온도 이상으로 될때까지 상기 냉각유체가 상기 라디에이터를 우회하게 상기 제1밸브 및 제2밸브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13 13
제1항의 전기차량의 운전제어방법으로서,상기 전기차량의 현재위치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전기차량의 주행 경로 상의 고도상승구간을 검색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고도상승구간 등판 전에 상기 냉각유체의 온도가 하강하게 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량의 운전제어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냉각유체의 온도가 하강하게 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을 제어하는 단계 전에,상기 고도상승구간까지의 잔여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잔여거리와 설정거리를 비교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의 운전제어방법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냉각유체의 온도가 하강하게 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을 제어하는 단계는, 상기 냉각유체의 온도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냉각유체의 감지온도와 설정온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 상기 감지온도와 상기 설정온도의 비교결과 상기 감지온도가 상기 설정온도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냉각유체의 유동속도를 증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의 운전제어방법
16 16
제13항 내지 제1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냉각유체순환유닛은 상기 냉각유체가 상기 차량바디의 내부 공기와 열교환되는 히터코어를 구비하며,상기 히터코어가 운전되는 히터코어운전모드를 확인하는 단계; 및 상기 히터코어운전모드 선택에 기초하여 상기 냉각유체의 유로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차량의 운전제어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히터코어운전모드 선택에 기초하여 상기 냉각유체의 유로를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히터코어운전모드 선택 시 상기 냉각유체가 상기 히터코어를 경유하게 유로를 변경하는 단계;후, 상기 히터코어의 냉각유체의 온도를 감지하는 단계; 감지된 냉각유체의 온도와 설정온도를 비교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감지온도가 설정온도 미만인 경우 상기 냉각유체의 유동속도를 감소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차량의 운전제어방법
18 18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히터코어운전모드 선택에 기초하여 상기 냉각유체의 유로를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히터코어운전모드 비선택 시, 상기 차량바디의 외기 온도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감지된 외기온도가 설정온도 미만인 경우 상기 냉각유체의 온도를 감지하는 단계; 및상기 감지된 냉각유체의 온도가 설정온도 미만인 경우 우회유로를 개방하는 단계;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의 운전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