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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된 비디오 신호를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을 비디오 디코딩 장치에서 디코딩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현재 블록이 4개의 블록으로 분할되는지 여부를 지시하는 정보를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획득하는 단계;상기 현재 블록이 4개의 블록으로 분할되는 경우, 상기 4개의 블록 각각에 대하여 스킵 모드로 코딩되는지 여부를 지시하는 플래그 정보를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획득하는 단계;상기 4개의 블록 중 특정 블록에 대한 플래그 정보가 상기 특정 블록이 스킵 모드로 코딩됨을 지시하는 경우, 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획득함이 없이 상기 특정 블록의 이웃 블록으로부터 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플래그 정보가 상기 특정 블록이 스킵 모드로 코딩되지 않음을 지시하는 경우,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파싱하는 단계; 및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특정 블록을 디코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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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블록의 이웃 블록은 상기 특정 블록의 좌측 이웃 블록, 상단 이웃 블록, 및 우측 상단 이웃 블록을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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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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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파싱하는 단계는,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특정 블록의 차분 움직임 벡터(motion vector difference)를 유도하는 것을 포함하며,상기 차분 움직임 벡터는 상기 특정 블록의 움직임 벡터와 상기 특정 블록의 예측 움직임 벡터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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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블록을 디코딩하는 단계는,상기 특정 블록의 예측 움직임 벡터와 상기 유도된 차분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특정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것과,상기 유도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움직임 보상(motion compensation)을 수행하는 것을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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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블록의 이웃 블록으로부터 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이웃 블록 중에서 어느 하나의 움직임 벡터를 상기 특정 블록의 움직임 벡터로서 유도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특정 블록을 디코딩하는 단계는,상기 유도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움직임 보상(motion compensation)을 수행하는 것을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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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된 비디오 신호를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을 디코딩하기 위한 비디오 디코딩 장치에 있어서,현재 블록이 4개의 블록으로 분할되는지 여부를 지시하는 정보를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획득하고,상기 현재 블록이 4개의 블록으로 분할되는 경우, 상기 4개의 블록 각각에 대하여 스킵 모드로 코딩되는지 여부를 지시하는 플래그 정보를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획득하고,상기 4개의 블록 중 특정 블록에 대한 플래그 정보가 상기 특정 블록이 스킵 모드로 코딩되지 않음을 지시하는 경우,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파싱하도록 구성된 비트스트림 파싱부; 및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플래그 정보가 상기 특정 블록이 스킵 모드로 코딩됨을 지시하는 경우, 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획득함이 없이 상기 특정 블록의 이웃 블록으로부터 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유도하고,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특정 블록을 디코딩하도록 구성된 인터 예측부를 포함하는, 비디오 디코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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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블록의 이웃 블록은 상기 특정 블록의 좌측 이웃 블록, 상단 이웃 블록, 및 우측 상단 이웃 블록을 포함하는, 비디오 디코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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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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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파싱하는 것은,상기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특정 블록의 차분 움직임 벡터(motion vector difference)를 유도하는 것을 포함하며, 상기 차분 움직임 벡터는 상기 특정 블록의 움직임 벡터와 상기 특정 블록의 예측 움직임 벡터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비디오 디코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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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블록을 디코딩하는 것은,상기 특정 블록의 예측 움직임 벡터와 상기 유도된 차분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특정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것과,상기 유도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움직임 보상(motion compensation)을 수행하는 것을 포함하는, 비디오 디코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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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블록의 이웃 블록으로부터 상기 특정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유도하는 것은,상기 이웃 블록 중에서 어느 하나의 움직임 벡터를 상기 특정 블록의 움직임 벡터로서 유도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특정 블록을 디코딩하는 것은,상기 유도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움직임 보상(motion compensation)을 수행하는 것을 포함하는, 비디오 디코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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